대학의 세계

견종, 묘종에 해박한 나에게 어울리는 반려동물학과

반려동물학과

 

Companion Animal

반려동물학과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면서 행동, 습성, 질병, 영양, 번식 등 동물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직업이 필요해졌다. 반려동물학과는 개나 고양이 등 인간과 어울려 지내는 동물을 보급 및 간호하고, 미용, 관리하는 등 양육에 관련된 전문 기술을 배우는 곳으로, 동물자원의 유용성과 활용 방법 등의 산업적 가치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야생동물, 실험동물과 같은 특수동물을 다루는 학과도 있다.

 

자질 및 적성

동물의 더 나은 삶을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동물에 대한 애정은 물론, 생명을 존중하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 동물을 키우거나 돌보는 것에 관심이 많고, 동물과 더불어 사는 것에 친숙하면 학과 생활하는 데 유리하다. 동물은 고통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으므로 세심한 관찰력이 필요하며, 예기치 않은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인내심과 책임감을 길러야 한다. 생물학이나 화학과 같은 기초 과학을 좋아하면 전공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동물간호복지사

동물병원에서 수의사를 보조해 동물을 진료, 검사, 연구하는 업무를 한다. 외래나 입원한 동물의 치료 및 진료를 돕기 위해 소변, 혈액, 엑스레이 등 임상병리 검사를 수행하고 위급할 때는 응급처치를 한다. 동물의 행동과 상태를 관찰하는 등 간호를 통해 건강을 회복시키고 재활 훈련을 돕는다. 보호자에게는 투약 지도, 질병 예방, 치료 예약 등 반려동물을 돌보는 방법을 알려주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물조련사

동물을 사육·관리하고 인명구조, 맹인 안내, 공연 등 특수한 목적을 수행하는 동물을 훈련시킨다. 조련할 동물의 특성과 성격을 파악해 수행 업무를 익힐 수 있는 훈련 계획을 세운다. 동물이 훈련에 익숙해지고 맡은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동물과 교감하며 반복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수시로 동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수의사에게 검진을 의뢰한다. 사육장 환경을 점검하고,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소독하는 일을 담당하기도 한다.

실험동물관리사

개, 토끼, 다람쥐, 고양이, 쥐 등 의학 및 약학 개발 실험에 사용하는 동물을 번식시키고 관리한다. 동물의 행동을 관찰해 질병이나 상처의 징후를 조사하고, 가벼운 질병은 직접 치료하기도 한다. 실험동물관리사가 되려면 동물유전육종학, 동물번식학, 동물해부학, 동물영양학 등을 공부하고, ‘실험동물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해 생명공학이나 수의과학 관련 연구소에 취업해야 한다.

* 이 외에도 반려동물 미용사, 펫시터, 축산연구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글 강서진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MODU 정기구독 신청(계좌이체) MODU 정기구독 신청(카드)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