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SNS에 매일 사진 올리는 나한테 딱 맞는 사진학과

사진학과?

사진은 그리스어 ‘Photos(빛)’와 ‘Graphien(그리다)’에서 유래한 말로, 빛이나 복사 에너지의 작용을 통해 피사체의 형태를 영구적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디지털카메라가 보급되고 사진의 표현력이 정확해지면서 보도, 광고, 의료, 지리 측량, 우주 개발, 고고학 연구 등 사진의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있다. 사진학과에서는 카메라 조작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촬영 대상을 이해하고, 사진 촬영과 편집, 연출 등 제작 기법과 기획력을 배운다.

자질 및 적성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사진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력과 미적 감각, 예술적 감수성이 필요하다. 촬영 대상을 다양하게 연출하려면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탐구력을 갖춰야 하며, 공연이나 영상, 미술 등 예술문화에 관심이 많아야 한다. 또 카메라와 조명, 편집 프로그램 등 촬영에 필요한 장비를 다룰 수 있어야 해서 기기의 작동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새로운 기술에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졸업 후 진로

사진 기자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뉴스 등 언론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진을 촬영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연예 등 사건·사고 현장이나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장소, 인물을 찾아가 사실적인 장면을 카메라에 담는다. 사건·사고 전개 과정과 정보의 중요성을 고려해 촬영한 사진을 선택하고, 기사에 게재하는 순서에 맞게 편집 후 언론 관계자에게 사진을 제공한다.

예술사진 작가

예술성을 갖춘 작품 사진을 촬영한다. 사회, 문화, 자연, 인간 등을 소재로 촬영을 진행하며 바다, 산, 도시, 유적지 등 현장을 답사해 작품의 소재를 구상한다. 작품을 멋지게 연출할 모델이나 장소를 선정하기도 한다. 피사체의 특징과 촬영 환경을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구도를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카메라와 렌즈를 선택해 촬영한다. 촬영 후 사진의 결함을 보정하고 완성된 작품을 전시하거나 사진집을 발간하기도 한다.

광고사진 작가

상품이나 메시지를 홍보하는 사진을 촬영한다. 인물, 패션, 제품, 음식, 건축·인테리어 등 다양한 제품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므로 광고 목적에 맞는 창의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같은 여러 특수 기법을 사용하기도 하며, 원하는 사진을 연출할 수 있도록 모델의 연기를 지도하거나 촬영 현장을 지휘한다. 과학, 의학, 범죄 등 특수 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작가도 있다.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사진 기술”

Q. 중앙대 사진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A. 사진뿐만 아니라 영상, 3D, 드론 촬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워요. 사진학개론과 같은 기초적인 이론과 카메라 다루는 기술을 익히고, 광고, 순수예술, 디지털로 구성된 세부전공 중 하나를 선택해 특정 분야의 깊이 있는 사진 기술을 배웁니다. 또 한 학기 동안 작품 전시를 목표로 하는 수업이 있는데요. 자기만의 사진 전시를 기획하고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사진가의 자질을 키울 수 있죠. 직접 촬영한 작품들로 전시회를 준비하다 보면 창작의 기쁨과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 수업을 꼭 추천하고 싶어요.

Q. 중앙대 사진학과만의 장점을 소개해주세요.

A. 예술대학과 음악대학, 국악대학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게 좋아요. 다른 분야의 작품과 콜라보를 하면서 다양한 예술을 접할 수 있고, 아이디어나 창의력의 범위를 넓힐 수 있거든요. 외국인 교수님이 많아서 작품에 대해 논의할 때 우리와 다른 시각으로 해석한 점들을 배울 수 있는 것도 장점이죠. 또 선배들의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답니다. 중앙대 사진학과는 역사가 길고 실력 있는 선배가 많이 배출돼서 후배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죠. 사진학과 출신 선배님들을 초청해 강연을 열기도 하는데,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님들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경험담을 접할 수 있어 너무 좋아요.

Q. 앞으로 사진 산업의 전망을 어떻게 예상하나요?

A.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이 많은 직업을 대체할 거라고 하지만, 사진가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하는 일이라서 전망이 매우 밝아요. 사진학과를 전공하면 예술 사진을 만드는 작가나 광고 제작, 영화, 방송국, 언론사, 기업 홍보팀, 연예기획사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니 사진에 관심이 있다면 사진학과를 추천해요.

글 강서진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 <MODU>를 통해 ‘사진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