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공정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공공인재학부

글 강서진 ●사진 상명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 전문가 양성

우리 사회는 여러 계층과 집단을 이루며 살아간다. 다양한 사람이 모여 사는 사회에서는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문제와 갈등이 발생하게 돼 사회 제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규칙을 만들어간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입법부, 사법부, 공공기관 등 여러 공공부문에서는 우리 사회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므로 공공정책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개선안을 마련할 수 있는 전문 인재가 필요하다.
상명대학교 공공인재학부는 행정 및 정책, 법률을 아우르는 교육을 통해 각종 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 공공서비스 전문가를 길러낸다. 사법, 행정, 복지, 교육 등 여러 분야의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구성해 학생들이 공공의 이익과 사회 정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전공 지식을 단계별로 학습하는 커리큘럼

공공인재학부는 행정학과 정책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행정학 개론, 정부와 제도, 정책학 원론과 같이 정부 운영 시스템의 논리를 이해하고 행정과 정책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먼저 공부한다. 이후 행정통계학, 조사방법과 데이터분석 등의 과목을 통해 각종 자료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또 헌법, 인적자원관리론, 도시 및 지방행정론 등의 수업을 하며 다양한 행정 제도에 적용하는 깊이 있는 이론을 다룬다. 민관 협력과 공공가치, 갈등 관리와 협상 등 최근 강조되고 있는 시민 참여 행정과 관련된 이론 및 사례를 배우기도 한다.

취업 및 실무 능력을 키우는 경력 개발 프로그램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역량을 다질 수 있도록 공직전문가, 공공정책전문가, 민간관리자로 구분되는 ‘CDR(경력 개발 로드맵)’ 특화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공직전문가 과정은 국가 운영을 위한 행정학, 정책학, 공법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공무원을 양성하는 데 집중한다. 공공정책전문가는 시민사회단체, 사회복지기관, 사회적 기업 등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는 조직의 구체적인 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민간관리자 과정에서는 기업의 총무, 인사, 노무, 재무 등 실용적인 업무 능력을 교육해 민간 분야 관리자를 양성한다.

공직 및 공공기관 진출에 유리한 학과

공공인재학부는 학생들의 행정 실무 능력을 키우는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의사 결정, 토론, 합의 등 정책 결정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모의국무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또 지방자치단체를 견학하며 기관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행정 방향과 정책을 분석해보는 기회가 마련된다. 이 밖에도 토론 및 발표 역량을 키우는 프레젠테이션 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공공성과 윤리성을 갖추고 전문적인 행정 능력을 쌓은 뒤에는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 공공기관, 공기업, 시민사회단체, 사회적 기업, 행정 관련 연구원 등 다양한 공직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 <MODU>를 통해  매달 ‘요즘 뜨는 학과’를 확인해보세요.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