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실패 없는 완벽한 쇼핑을 위한 전문가 퍼스널 쇼퍼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제안하고, 구매까지 도와주는 사람은 없을까?

여기 실패 없는 완벽한 쇼핑을 위한 스타일 전문가가 있다. 바로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다.

의뢰인은 주로 여성인가요? 고객 성비가 궁금해요.

 

아직은 여성분들이 많이 찾아주고 있어요. 스타일 컨설팅이 필요해 보이는 사람은 남성분들이 더 많은데도요. 여성분이 65%라면 남성분은 35% 정도 되겠네요. 남성 고객들을 보면 보통 멋있어지고 싶어서 오는 경우가 많아요. 특정 연예인처럼 만들어달라거나, 이성에게 인기를 끌 수 있게 스타일 변신을 원하는 의뢰가 대다수죠. 그에 반해 여성 고객들은 의상을 바꿔 자신감을 찾고 싶어 하는 분이 많아요. ‘이성에게 잘 보일 수 있게 꾸며주세요’라고 의뢰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점이 흥미롭죠.

 

옷을 쇼핑할 때 실패하지 않는 팁이 있을까요?

 

쇼핑하기 전에 옷장부터 점검해보세요. 자기 옷장에 어떤 옷이 있는지 모르는 분이 생각보다 정말 많아요. 옷은 많은데 안 어울리는 옷만 쌓아두는 분도 많고요. 기본적으로 너무 철이 지난 것은 버리세요! ‘이 옷을 놔두면 언젠가는 입겠지’라는 생각도 버리고요.(웃음) 그렇게 옷장을 한 차례 비워낸 뒤에 남은 옷을 색깔별, 종류별로 정리해보는 거예요. 그래야 어떤 컬러, 어떤 옷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어서 쇼핑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어요.

 

이 일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격증이 있나요?

 

퍼스널 쇼퍼라는 직업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에 아직 준비할 수 있는 학과나 자격은 없어요. 개인적으로는 업종에 상관없이 패션 관련 업계에서 일한 실무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쇼핑몰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패션지 에디터 인턴을 해보는 식으로요. 제 경우도 회사를 차리기 전 쇼핑몰을 운영한 경험이나 화보 스타일리스트로 일해본 지식이 굉장히 도움이 됐거든요. 그래서 디자인 관련 서적이나 패션 매거진을 자주 보면서 색채 감각이나 미적 감각을 키우는 걸 추천해요. 관심이 있다면 컬러리스트 자격, 이미지 컨설턴트 자격, 퍼스널컬러 진단 자격 등을 따두는 것도 좋겠죠?

 

마지막으로 퍼스널 쇼퍼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퍼스널 쇼퍼의 업무는 처음부터 끝까지 의뢰인과 함께하는 일이에요. 의뢰인의 외면과 내면을 날카롭게 파악해 잘 어울리는 옷을 제안하고, 함께 쇼핑하면서 일대일로 끊임없이 대화해야 하죠. 대화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상당히 중요한 만큼 ‘센스’가 남다른 친구들과 블루오션인 이 업계에서 함께 일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➊  줄자 

 고객의 정확한 신체 치수를 알아야 사야 할 옷의 사이즈를 가늠할 수 있다.

➋  퍼스널 컬러칩    

 금색 면과 은색 면을 피부에 대보며 대략적인 피부 톤을 찾는다. 금색을 댔을 때 피부가 밝아  보이면  ‘웜톤’, 은색이 피부를밝게 만든다면 ‘쿨톤’으로 진단한다.

➌  컬러칩, 패턴칩

 다양한 색과 무늬, 옷감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한표. 고객에게 어울리는 색감과 무늬를 더 정확히 알아볼 수 있다.

➍  진단지

 ‘리한나 이미지’만의 진단지다. 의뢰인이 색연필로 색칠해보며 좋아하는 색감을 찾을 수 있도록 재미를 높였다.

➎  넥타이, 안경 

 남성 의뢰인은 넥타이와 안경으로 이미지를 변신하는 경우가 많아 다양한 제품을 준비했다.

 

 
글 전정아 ●사진 손홍주, 게티이미지뱅크

퍼스널 쇼퍼의 상세 직업 정보는 <MODU>를 통해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