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야기로 판매하는 홍보 전략가 상품·공간 스토리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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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강서진●그림 게티이미지뱅크 ●참고 자료 워크넷(www.work.go.kr)

광고 같지 않은 광고 만들기

 

최근 한 광고 시상식에서 자양강장제 광고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어. 이 광고는 어린 자녀가 바쁜 회사 일로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부족한 아빠에게 집에 놀러 오라고 말하는 장면으로 눈길을 끌었어. 아빠는 일찍 퇴근하기 위해 자양강장제를 마시고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그려내며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했지. 특정 장소를 홍보하기 위해 이야기를 활용하는 사례도 있어. 경북 예천군의 간이역인 ‘용궁역’은 용궁을 배경으로 한 동화인 ‘별주부전’ 이야기를 벽화로 꾸며내고, 동화 속 주인공인 토끼를 형상화한 빵을 만들어 지역 특산물로 판매하고 있지. 이처럼 제품이나 서비스, 장소 등 상품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홍보 사례가 늘고 있어. 매일같이 다양한 상품이 빠르게 출시되면서 대중의 눈길을 사로잡는 게 쉽지 않자, 소비자의 감성과 마음을 끌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펼치기 시작한 거지.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을 합친 것으로, ‘이야기를 한다’는 뜻이야. 상품이 잘 판매될 수 있도록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스토리를 발굴하는 사람을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라고 해.

 

흥미로운 이야기로 상품을 홍보하는 마케터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는 제품 및 서비스, 공간에 대한 정보를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창작하고 고객을 설득해 소비를 이끌어내는 일을 해. 이야기를 꾸며내는 대상에 따라각각 상품 스토리텔러, 공간 스토리텔러로 불리기도 하지.
상품 스토리텔러는 상품이 출시된 것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이야기 콘텐츠를 개발해야 해. 그러려면 상품의 역사, 제작 배경, 사용 방법 등을 조사해 상품과 관련된 정보들을 충분히 이해해야 하지. 상품을 홍
보할 연령대, 성별, 직업 등 주요 고객 대상이 정해지면 각고객층의 관심을 끄는 이야기 소재를 발굴해야 하고. 글, 사진, 영상 등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구상하는 것도 상품 스토리텔러가 할 일이야. 고객에게 적합한
이야기 소재와 전달 방법이 정해지면 상품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내지.

 

공간에 깃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야기꾼

 

공간 스토리텔러는 사람들이 특정 장소에 편안함과 친밀감을 느끼고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공간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발굴해. 예를 들면 테마파크와 같은 놀이 공간이 생겨난 배경을 설정하거나 퍼레이드와 공연의 시나리오를 기획하는 일을 하는 거야. 또 지역 마을의 역사나 지명에 얽힌 이야기를 발굴해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하기도 하지. 즉, 공간 스토리텔러는 공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는 전문가라 할 수 있어.

 

이야기를 꾸며내는 창의력과 상상력은 필수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는 다양한 장르의 이야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책을 많이 읽고 글을 쓰는 습관을 길러야 해. 이야기를 만들 사물과 공간을 깊이 탐구하는 세밀한 관찰력도 있어야 하고. 상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구성하고 창조하는 풍부한 상상력과 사고 능력도 갖춰야 하지. 구상한 이야기를 사진과 영상, 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미적 감각도 있으면 좋아.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는 작업을 요청한 클라이언트를 비롯해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영상 및 사진 전문가, 디자이너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이들과 원활히 소통하는 능력도 필요해.

 

 

국문, 경영, 마케팅을 전공하면 유리해

 

상품·공간 스토리텔러가 되는 데 꼭 필요한 교육과정이나 자격증은 따로 없어. 하지만 새로운 이야기를 구상하는 직업인 만큼 작문 능력이 있어야 해. 순수 문학을 탐구하는 국문학과나 이야기를 창작하는 문예창작학과, 언어를
연구하는 어문학 계열 학과를 전공하면 도움이되겠지? 이야기를 활용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제품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광고홍보, 마케팅, 경영학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는 것도 좋아. 그렇다고 반드시 대학을 거쳐야 하는 것은 아니야. 지역별 문화산업진흥원이나 한국방송작가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에서 진행하는 스토리텔러 교육을 받아도 돼.

 

‘이야기 마케팅’ 인기에 전문 스토리텔러 수요 급증

 

현재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로 일하는 사람들 중에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이 많은 편이야. 시나리오 작가나 방송작가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상품·공간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지. 그런데 스토리텔링 기법이 점차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되면서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로 일할 수 있는 곳도 많아지고 있어.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로 일하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의 마케터가 되거나 광고회사, 홍보 대행사에 진출해 스토리텔링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야. 최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이야기 마케팅’이 인기를 끌자, 기업의 마케팅이나 홍보팀에서 전문 스토리텔러를 채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어. 또 스토리텔링 전문 업체와 1인기업이 생겨나는 등 상품·공간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는 추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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