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더블멘토링

[MODU 66호] 인생 추억을 선물합니다 여행오퍼레이터

글 전정아 ● 사진 오계옥, 혜초여행

다양한 체험으로 여행 경험치를 쌓아볼 것

 

수진 ─ 벌써 관광학을 공부하는 친구라고 하던데, 만나서 반가워요.

민진 ─ 안녕하세요. 언니한테 물어볼 게 정말 많아요. 전 여행이 좋아서 관광업계에서 일하고 싶은데, 언니도 마찬가지겠죠?

수진 ─ 맞아요. 아르바이트 월급이 모이면 바로 비행기 표부터 끊는 타입.(웃음) 동행자가 달라지면 여행 계획과 숙박 방법을 바꿔보면서 경험을 다양하게 쌓는 걸 좋아해요. 그리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서비스업에도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관광학과에 진학했죠.

민진 ─ 우아, 저랑 이유가 똑같아요! 그런데 문화관광학과에서는 어떤 걸 배우나요? 학교에선 본격적인 관광학 공부를 2학기 때부터 시작해서 더 궁금해요.

수진 ─ 1학년 때는 관광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인 과목을 배워요. 경제학부터 호텔학, 마케팅 기법을 배우는 거예요. 2학년 때는 레저관광론, 관광자원론, 관광법규, 크루즈와 카지노를, 3·4학년이 되면 관광개발론부터 외식창업과 서비스경영 등 심화 과정을 공부하죠.

민진 ─ 와, 크루즈 수업이요? 그럼 크루즈도 타볼 수 있나요?

수진 ─ 그럼요. 수업 때 교수님의 배를 보러 가기도 하고 나중에는 크루즈도 직접 타봤죠. 크루즈 여행을 기획하는 대외활동을 할 때 큰 도움이 됐어요.

민진 ─ 창업 수업도 궁금한데, 자세히 알려주세요.

수진 ─ 자기가 직접 창업을 한다고 생각하고 창업계획서를 작성해보고 발표하는 수업이에요. 이제까지 배웠던 관광학과 서비스업에 대한 이론을 실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미리 연습하는 거죠. 이렇게 학년별로 설명해보니 나도 정말 많은 걸 배웠네요.(웃음)

민진 ─ 어떤 수업이 제일 재밌었어요?

수진 ─ ‘놀이와 축제’, ‘테마파크론’이라는 수업이요. ‘놀이와 축제’는 학생들이 팀을 만들어 놀이를 기획해서 용인 농촌테마파크에서 시행해보는 수업이고, ‘테마파크론’은 테마를 정해 구역을 나눈 뒤 부지를 정해서 가상의 테마파크를 만드는 과목이에요. 직접 참여하는 수업이 확실히 이해하기도 쉽고 과제에도 애정이 생기더라고요.

민진 ─ 역시 관광과 놀이 문화는 떼기 어려운가 봐요. 그럼 특별히 어려운 수업도 있었나요?

수진 ─ ‘관광투자론’이라는 과목은 투자 금액을 계산하는 거라서 수학적인 지식이 필요해요. 워낙 수학과 안 친해서 좀 어려웠네요.(웃음) 수업마다 다르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외울 내용이 정말 많아요. 저만의 암기 노하우가 있다면 공부할 부분을 책처럼 반복해서 읽고, 키포인트를 정리해서 또 암기하는 거예요.

민진 ─ 저도 정보기술자격,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항공발권자격 등 따야 할 자격증 때문에 암기할 게 많은데…. 그렇게 공부해봐야겠어요.

수진 ─ 우리 학과 4학년들이 준비하는 자격증 시험을 민진이는 벌써 준비하는 거네요.

민진 ─ 학교 선생님들도 우리가 대학교 4년간 배워야 할 과목을 1년 동안 집중적으로 배우는 거라고 하더라고요.(웃음)

수진 ─ 그럼 대학에서는 봉사활동이나 대외활동을 많이 하면 좋겠네요. 다양한 경험을 해두는 게 좋으니까요. 난 작년에 ‘대학생미소국가대표’라는 대외활동을 했어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이 한국에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건데, 한마디로 ‘다시 찾고 싶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게 목표였죠.

민진 ─ 대외활동이요? 아직 생각해본 적 없었어요. 대외활동도 여행업계 진로에 도움이 될까요?

수진 ─ 대외활동을 하다 보면 행사 기획부터 장소 및 연사 섭외, 소품 준비까지 전부 경험할 수 있어요. 행사 하나를 진행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가 필요한지 배울 수 있거든요. 현업을 조금이나마 맛볼 수 있는 기회인 거죠.

민진 ─ 여행과 관련된 대외활동도 있나요?

수진 ─ 그럼요. 저도 얼마 전에 일본 크루즈 여행 가이드를 돕는 대외활동을 했어요. 40명이 넘는 고객의 여행 일정을 전부 체크하고, 여권 번호 확인부터 인솔까지 책임졌죠. 크루즈 타기 석 달 전부터고객을 위한 이벤트 기획과 포스터를 제작하면서 공을 들였어요. 그때 여행 상품을 만들고 진행한다는 과정을 조금 실감한 것 같아요. 내가 노력해서 만든 행사라서 그런지 책임감도 느끼고, 고객들이 즐거워하는 걸 보니 보람차더라고요. 그때 내가 여행 오퍼레이터라는 직업과 잘 맞는다는 걸 알게 됐던 것 같아요.

민진 ─ 와, 실제 고객분들과 일본을 가다니 부러워요. 전 과제로 투어 일정을 짜본 게 전부인데.

수진 ─ 민진이는 진로를 빨리 찾았잖아요. 공부할 시간도 기회도 엄청 많죠. 내가 만약 민진이 나이로 돌아간다면 중국어 같은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할 것 같네요. 덧붙이자면 개인적으로 국내 단기 여행을 많이 다니는 걸 추천해요. 당일치기라도 괜찮으니 여러 지역을 다니면서 여행 경험치를 쌓는 거예요.

민진 ─ 네, 곧 여름방학인데 어디든 꼭 다녀올 거예요. 외국어 공부도 열심히 해보도록 노력할게요.(웃음)

 

 

꼼꼼함과 리더십을 겸비한 멀티테이너가 돼야

 

민진 ─ 여행은 많이 다녔지만 여행사 사무실에 와본 건 처음이에요. 여행사에선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했어요.

나 멘토 ─ 두 친구 모두 잘 왔어요. 그럼 민진이를 위해서 잠깐 우리 행사 소개를 해줄까요? 혜초여행사는 다른 여행사와는 좀 달라요. 주로 트레킹(전문적인 등산 기술이나 지식 없이도 즐길 수 있는산악 자연 답사 여행)과 문화역사탐방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죠. 그래서 트레킹 부서와 문화역사탐방 부서가 따로 있는데요, 각 부서마다 담당하는 지역도 다르답니다. 특히 트레킹 부서는 히말라야산맥을 지나는 네팔이나 인도, 부탄 지역이나 고산지대가 많은 나라의 상품이 많아요. 전 문화역사탐방 부서에서 아프리카와 티베트, 부탄 등 특수 지역의 상품을 개발하고 있어요.

수진 ─ 부서마다 상품을 개발하는 업무가 많이 다른가요?

나 멘토 ─ 소소한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인 업무 틀은 같죠. 여행의 콘셉트를 잡아 상품을 개발한 뒤 고객을 모집하고, 항공권 예약과 숙박 일정을 잡는 거예요. 비자가 필요한 나라를 여행할 때는 비자 발급도 대행하고요. 그리고 현지에서 우리 여행사 업무를 대행해 줄 협력 여행사를 수배해요. 현지 협력 여행사는 업계 용어로 ‘랜드사’라고 부른답니다. 이 랜드사에서 호텔이나 행사 장소, 가이드를 직접 섭외해주기도 해요.

수진 ─ 요즘은 워낙 여행 상품들이 비슷하잖아요. 그런데 혜초여행사는 이집트 크루즈 여행, 실크로드 탐방 등 유독 특이한 상품이 많은 것 같아요. 상품을 개발하는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으세요?

나 멘토 ─ 회사 직원들의 경험에서 나오는 일이 많아요. 직원들이 워낙 배낭여행을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자기들이 갔다 온 지역을 토대로 상품을 개발하곤 하죠. 자기가 다녀온 여행지의 감동을 손님들에게도 느끼게 해주고 싶으니까요. 회사 차원에서 여행 상품 공모전을 열기도 한답니다. 간혹 손님들이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보고 그 지역을 여행하고 싶다며 상품을 개발해달라고 의뢰하실 때도 있어요. 무엇보다 기존 여행사는 유럽 여행 상품을 만들 때 10일에 3개에서 5개 나라를 다녀오는 일정으로 진행한다면, 우리 상품은 한 국가에서만 최소 10일을 묵어요. 그래야 그 나라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거든요. 그리고 쇼핑센터에 들러 시간을 보낸다든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옵션 금액을 요구하는 체험도 포함하지 않아요.

수진 ─ 그러고 보니 전에 패키지로 해외여행을 갔을 때 쇼핑센터에서 시간을 보낸 적이 있었어요. 기껏 해외로 나왔는데 말이에요. 시간이 너무 아깝더라고요.

나 멘토 ─ 혜초여행의 상품은 모두 ‘노 옵션, 노 쇼핑’이에요. 그래서 다른 여행사 상품들에 비해 가격대가 높지만 만족하는 고객이 정말 많아요. 혜초여행을 한 번도 이용하지 않은 분은 있어도 한 번만 이용한 사람은 없다고나 할까요?(웃음)

민진─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굉장하신 것 같아요.

나 멘토 ─ 그런가요?(웃음) 전 여행 오퍼레이터지만 상품만 기획하는 게 아니라 고객과 상담도 하고 여행 인솔자 역할도 함께 하거든요. 고객들과 친밀해지고, 상품 자체도 ‘내 것’이라는 애착이 생기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여행을 마치면 정말 보람이 커요.

민진 ─ 헉, 인솔자라니! 그럼 투어 가이드 역할까지 하나요?

수진 ─ 몇 달 전에 크루즈 여행 인솔을 돕는 대외활동을 했는데, 정말 ‘멀티테이너’가 돼야 하겠더라고요. 힘들지는 않으세요?

나 멘토 ─ 힘이 안 든다고 할 수는 없어요. 여행 인솔자는 여행을 그저 즐기기만 하면 안 돼요. 우리에겐 엄연히 ‘일’이니까요. 그래서 많은 고객을 안전하게 인솔하려면 강인한 리더십도 필요해요. 하지만 폭풍 같은 일정 속에서도 고객들을 챙기며 그 지역에서 가장 신나게 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엔터테이너의 역할도 하고 있답니다. 예를 들어 조금 돌아가는 경로더라도 노을을 구경할 수 있는 다리를 석양이 지는 시간대에 간다든지 하는 식으로요.

민진 ─ 감동 포인트를 짚는 거군요. 꼭 예능 프로그램 같아요.(웃음)

나 멘토 ─ 맞아요. 게다가 트레킹 여행 상품에는 함께 등산도 하기 때문에 체력도 필요하죠.

민진 ─ ‘등산’ 하니까 생각났는데, 전 예전부터 <세계 테마 기행>처럼 오지 여행 프로그램을 즐겨 봤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티베트 같은 고산지대로 꼭 여행을 가보고 싶었어요. 그런데 고산지대에 가면 ‘고산병(낮은 지대에서 고도가 높은 해발 2000~3000m 이상의 고지대로 이동했을 때 산소가 희박해지면서 나타나는 신체의 급성 반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만약 트레킹 여행 중에 고산 증세를 보이는 고객이 생기면 인솔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나 멘토 ─ 일단 이뇨제를 드려서 고산 증세를 1차적으로 예방해요. 이뇨제는 혈액순환을 돕거든요.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도록 옆에서 꾸준히 잔소리를 하죠.(웃음) 트레킹 여행을 신청한 분들은 기본적으로 도전 정신이 있어요. 꼭 정상을 등반하고 싶어 몸이 안 좋은데도 무리하시기도 하죠. 그래서 인솔자는 고객들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이 고객을 산 아래로 내려보내야 할지 판단해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의 안전이니까요.

수진 ─ 아프리카나 오지를 여행하다 보면 질병이나 내전 때문에 안전이 걱정될 때도 있었을 것 같아요.

나 멘토 ─ 위험한 지역을 여행하는 상품은 애초에 개발하지 않아요. 그리고 아프리카로 여행하려면 보통 황열병(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출혈열) 등 예방접종을 해야 비자가 나오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염려는 하지 않아도 괜찮답니다.

민진 ─ 가이드에 역사 교수님에 의사 선생님까지…. 어깨가 너무 무거울 것 같아요.

나 멘토 ─ 책임감만큼 보람이 따라오니 제가 담당하는 상품에 더 애착을 갖는지도 몰라요. 그래서 담당 지역은 언제나 공부하고 있고요. 오퍼레이터가 지역을 빠삭히 알아야 고객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설명해줄 수 있거든요. 그리고 고객들에게는 여행 전에 해당 지역에 대한 사전 정보를 조금이나마 알고 오실 수 있게 책자처럼 자료를 제공해요.

수진 ─ 맞아요! 한 달 정도 유럽 여행을 갔는데, 오히려 기대했던 곳 보다 현지 가이드가 역사를 설명해준 이탈리아 로마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감동의 차이가 다르더라고요.

나 멘토 ─ 이런 얘기를 들으니 공부를 더 놓을 수가 없네요.(웃음) 그래서인지 몰라도 우리 회사에는 역사학과를 전공한 오퍼레이터도 많아요.

민진 ─ 꼭 관광학과 전공이 아니어도 되는군요.

나 멘토 ─ 물론이죠. 전공은 중요하지 않아요. 항공과 관광 시스템에 대해 알고 입사하면 업무에는 큰 도움이 되겠지만, 사실 항공권 발권 시스템이나 패키지 여행의 예약 관리와 요금 정산, 상세 일정 방법 등은 입사하고 나서 배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해외여행 경험 없이 여행 오퍼레이터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거예요. 풍부한 여행 경험은 그만큼 중요하거든요.

수진 ─ 고객의 마음을 알 수 있어서인가요?

나 멘토 ─ 맞아요. 자신이 여행을 하면서 어떤 부분이 좋았고, 또 어떤 점이 불편했는지 알아야 더 만족스러운 여행 일정과 노선을 짤수 있겠죠.

민진 ─ 저는 ‘공정여행(여행자와 여행 대상국의 국민들이 평등한 관계를 맺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여행)’에 대해서도 궁금한데요, 우리나라에도 공정여행 상품을 만드는 여행사가 있나요?

나 멘토 ─ 그럼요. ‘트래블러스맵’이나 ‘착한 여행’이라는 곳이 대표적이에요. 예를 들어 태국 관광 일정 중에는 코끼리를 타는 체험이 유명하잖아요. 하지만 코끼리는 말처럼 사람이 올라타는 동물이 아니에요. 코끼리 등에 사람을 태우기 위해 조련사들이 가혹한 체벌로 훈련한답니다. 이건 엄연한 동물 학대거든요. 그래서 ‘착한 여행’에서는 코끼리 보호센터에 방문해 청소하는 봉사를 여행 일정에 포함 했어요. 저도 꼭 참가하고 싶은 여행 상품 중의 하나죠.

수진 ─ 그냥 ‘인증 샷’만 남는 여행이 아니라 생명존중 사상까지 배워 오는 뜻깊은 여행이 되겠네요.

나 멘토 ─ 앞으로는 여행과 삶이 접목되면서 관광업계의 트렌드도점차 달라질 거예요. 수진 친구 말처럼 사진만 찍고 돈만 쓰는 여행이 아니라 다른 나라, 다른 지역에서 보람 있는 시간을 보내는 걸로요. 민진이와 수진이가 어엿한 관광인이 될 때쯤에는 여행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상품이 많이 생기지 않을까요?

민진 ─ 이제까지 마냥 여행이 좋아 여행 오퍼레이터를 꿈꿨는데 방금 꿈이 바뀌었어요. 고객들에게 진짜 세계를 보여줄 수 있는 전문여행 오퍼레이터로요!

 

 

■ 대학생 김수진 멘토의 한마디

“여행 기록을 세세하게 남겨둘 것!”

당일 여행이라도 자주 다녀보세요. 여행은 같은 지역을 가도 당시의 나이와 기분, 세세한 일정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이더라고요. 그리고 여행 일기장을 만들어보세요. 여행지에서 느낀 점과 생각을 정리해두면 두고두고 읽어보며 추억할 수 있더라고요. 나중에 여행 상품을 개발할 때도 여행객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되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영어와 중국어 같은 외국어를 배워두는 건 정말 추천한답니다.

 

■ 직업인 나소영 멘토의 한마디

“자기만의 여행 일정을 짜보세요”

지금 당장 여행을 떠날 수 없더라도 괜찮아요. 기행문이나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자주 접하면서 간접경험을 쌓아보세요.
그리고 간단하더라도 여행 일정을 짜는 걸로 자기만의 여행 상품을 개발해보는 것도 좋아요. 덧붙여서 랜드사가 없을 경우에는 오퍼레이터가 직접 현지인과 연락할 일이 많아요. 현지인과 기본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의 영어 실력은 갖춰두는 게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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