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학셔너리

[MODU 65호] 미디어학과 (Media)

학셔너리

학과 궁합 테스트 다음 항목 중 5개 이상에 해당하면 미디어학과 진학을 고민해봐!

□ TV 프로그램이나 신문 기사가 어떻게 제작되는지 궁금해!

□ 오늘은 또 어떤 일이? 평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관심이 많아.

□ 나는 친구들의 소식통! 무슨 일이 생기면 누구보다 빨리 알아채.

□ 새로운 아이디어로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보고 싶어.

□ 좋은 건 널리 알려야지! 누구보다 활발한 SNS 활동을 하고 있지.

□ 뭔가 흥미로운 일 없을까? 새로운 사건, 현상을 발견하는 일이 재밌어.

□ 말과 글로 의견을 표현하는 게 즐거워.

□ 내가 쓴 글이나 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보면 뿌듯할 것 같아.

                                                                                                                                                                                                                     총            

미디어학과 

 
미디어학과는 사람들의 의사, 생각을 전달하고 표현하는 매체와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또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신문, 라디오, TV, 잡지를 비롯한 전통적인 대중매체와 SNS, 영상매체, 정보통신 등에 대한 특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해 대중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신문 제작, 광고 제작, 방송 제작 등의 실습을 통해 언론, 방송계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유사 학과─ 신문방송학전공, 언론정보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론정보문화학부, 언론영상광고학부, 커뮤니케이션학부, 방송영상과, 언론영상학전공, 영상언론융합학과, 방송영상전공 등

 

자질 및 적성

 

미디어학과는 사회 상황과 변화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과 안목, 의사를 전달하고 표현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글쓰기 능력과 영상 제작 능력을 길

러야 하며, 방송 및 영상학 공부를 위해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기초 과목

■ 커뮤니케이션원론─ 사람과 사람 사이,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분야, 집단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커뮤니케이션 방식등을 함께 살핀다. 또한 현대사회의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사회 · 문화와 맺는 관계에 대해 배운다.

디지털미디어개론 ─ 정보사회의 발달로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구성 요소 및 원리를 배우는 과목이다. 이와 더불어 미디어의 발전 과정, 미디어 제작 과정, 미디어 편집에 대해 공부한다.

방송론─ 방송을 둘러싼 생산, 소비, 제도, 문화, 그리고 수용자와 연관된 이론적 배경과 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사례 중심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또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와 미디어를 연계해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배운다.

광고론─ 광고의 개념, 제작 과정, 종류와 특성 등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사례를 배우는 과목이다. 신문, 잡지, 라디오, TV, SNS 등 매체별로 다른 광고의 특징을 살피고 정치, 국제, 캠페인 등 의 분야에서 구사하는 광고 전략을 배운다. 또한 광고의 구성 요소와 제작 과정, 광고 효과와 문제점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심화 과목

방송언어와 화법─ TV와 방송 등 다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보는 과목이다. 방송 언어와 화법에 대한 이론을 배운 후, 공적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글을 작성하면서 소통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익힌다.

취재보도론─ 뉴스란 무엇이며 사건을 어떻게 취재하고 보도해야 하는지 배우는 과목이다. 취재 보도에 관한 이론을 배운 뒤, 기사구조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기사 작성법을 배운다.

방송제작 ─ 방송 프로그램 제작 과정, 제작 기술 및 제작 연출 기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지식을 배우는 과목이다. 프로그램 장르별 제작 기획과 설계 방법에 대해 배우고, 디지털 실습 장비를 이용해 직접 제작해본다.

 

 학셔너리_3

관련 자격증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 

자격 내용─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는 영상, 음향, 디자인 등 시청각 멀티미디어를 편집, 수정, 제작하며 컴퓨터로 멀티미디어 정보를 시청각적으로 표현한다.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멀티미디어 저작, 멀티미디어 제작 기술 총 4과목을 평가하며, 실기시험은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을 평가한다. 필기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방송통신기사 

자격 내용 ─ 방송통신기사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이다. 공중파 방송과 유선방송, 라디오 송수신 등에 이용되는 각종 유선통신 장비 설치를 위해 방송망의 구성 및 시스템을 설계하고, 장비 및 전송로 설치 도면과 일치하도록 시공 과정을 감독 · 관리한다.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 관련 학과 졸업자, 4년 이상의 경력자에 한해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필기시험의 경우 전자회로, 방송통신기기, 방송미디어공학, 방송통신시스템, 전자계산기 및 방송설비기준 총 5과목을 평가한다. 각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받아야 한다.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이루어지는데 두 영역을 합산해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디지털 영상편집 

자격 내용─ 디지털 영상편집 자격증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다. 기본적인 영상편집과 영상제작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편집 도구를 이용해 영상을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디지털 영상편집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1, 2급 모두 디지털 영상과 편집, 영상제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의 기본 구성, 디지털 영상편집의활용을 평가한다.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60점 이상이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다만 과목별, 검정 방법별로 40% 이하면 과락이다.

 

사회조사분석사 

자격 내용─ 사회조사분석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1급과 2급으로 나뉜다. 정부, 기업 등 각종 단체에서 요구하는 시장조사, 여론조사 등 사회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한 뒤 그 결과를 통계 처리 및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이 사회조사분석사의 주 업무다. 이 자격증은 보통 공공기관 및 리서치, 마케팅 관련 분야와 일부 회사에서 요구한다.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1급은 관련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하거나 2급을 취득한 후 관련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해야 응시할 수 있다. 1, 2급 모두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뉘며, 2급 필기시험은 조사방법론과 사회통계, 1급 필기시험은 고급 조사방법론, 고급 통계처리 및 분석을 평가한다. 실기시험에서는 1, 2급 모두 사회조사 실무를 평가한다. 1, 2급 모두 필기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60점 이상이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주요 직업 

아나운서

아나운서는 라디오와 TV 방송을 통해 보도하며, 취재기자를 연결해 현장의 상황을 시청자와 청취자에게 전달한다. 또한 시사, 토론, 쇼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며, 행사나 운동경기가 열리는 현장에서 생방송 또는 녹화방송으로 중계하는 일을 한다.

 

광고·홍보전문가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광고회사에 소속되어 직접 광고물을 기획·제작하거나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 · 홍보 부서에서 상품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물 제작을 담당한다. 광고 기획 단계에 참여하는 광고기획자(AE:Account Executive), 매체 담당자, 광고마케터 등을 비롯해 광고 제작 과정에 참여하는 카피라이터(Copywriter), 아티스트(Artist) 등도 광고 전문가에 속한다.

 

감독 및 연출자

감독 및 연출자는 연극, 영화, 라디오 및 TV 프로그램, 광고 등의 제작을 총괄한다. 방송에서는 프로듀서(PD), 영화에서는 감독, 연극에서는 연출자 등으로 불린다. 상업용 광고를 만드는 광고감독(CF 감독), 기업체 홍보물 등의 영상물을 만드는 감독, 뮤직비디오 감독 등도 있다. 감독 및 연출자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학과나 사설학원 등에서 방송, 영화, 연극 제작 등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기자

기자는 각종 사건사고, 스포츠, 정치, 문화 소식, 생활 정보,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일 등을 기사화해 방송,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신속하게 제공한다. 활동하는 분야에 따라 방송기자, 신문기자, 잡지기자 등으로 나뉜다. 취재 분야가 전문화되어 스포츠, 연예, 의학 등 특정 분야의 전문기자로 활동하기도 한다. 이 밖에 기업이나 단체, 협회 등의 이미지 제고와 회원 소식 전달을 위해 발행하는 사보, 협회보 등을 담당하는 기자도 있다.

 

미래 유망 직업

 

소셜미디어전문가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주요 업무는 기업에서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것이다. 소셜데이터로 고객의 성향을 분석, 경영진이 의사 결정에 활용하도록 전략기획 지원하는 것도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주요 업무다. 또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고객 의견 수렴, 고객관계관리(CRM), SNS 위기관리 및 모니터링, 의사 결정을 위한 증거 데이터확보, 소셜데이터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융합 전공─ 광고, 홍보, 언론, 정보통신 계통 전공

진출 분야─ 홍보 및 마케팅 부서, 온라인마케팅 전문 업체, 소셜 큐레이션 업체 등

 

온라인평판관리사

온라인평판관리사는 개인 또는 기업의 평판을 전반적으로 관리한다. 기업, 개인과 관련한 정보나 브랜드 등을 보호할 만한 사전 대책 등을 세우고, 온라인 등에 올라온 콘텐츠 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악성 평판이 보였을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한다. 최근에는 사람들의 이용도가 높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특정 기업체가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도록 긍정적인 내용의 홍보를 하기도 한다.

융합 전공─ 국어국문학전공, 스토리텔링전공, 컴퓨터공학과

진출 분야─ 온라인평판관리 업체, 위기관리 및 홍보 관련 업체

 

웹방송전문가

웹방송전문가는 시청자의 성향과 요구에 따라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콘텐츠를 기획, 제작한다. 제작진 구성, 장소 섭외, 촬영, 편집, 디자인 및 코딩, 콘텐츠 업로딩까지 제작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지도하고총괄한다. 또한 고객사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융합 전공─ 문화콘텐츠학과, 멀티미디어학과, 컴퓨터공학과

진출 분야─ 인터넷 방송국, MCN 관련 기업

 

창작자에이전트

창작자에이전트는 창작자가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 네트워크) 매체에서 활동하면서 수익을 내고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저작권·수입 관리, 광고, 촬영 장비 관리, 스튜디오 지원 등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지원하고 관리한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이들의 주요한 업무이며 촬영 장비, 일정 관리와 함께 콘텐츠 저작권 권리나 수입도 관리한다.

융합 전공─ 문화콘텐츠학과, 경영학과 등

진출 분야─ MCN 관련 기업, 방송사, 기획사 등

 

6월 블로그 정기구독 배너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