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MODU 10월호] 하늘 위 혁명을 날리다 한서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

[요즘 뜨는 학과]

하늘 위 혁명을 날리다 한서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

글 이수진 ● 사진 한서대

아시아 최초의 무인항공기학과

무인항공기는 미래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다. 한서대는 무인항공기 관련 산업과 기술 성장을 예측하고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아시아 최초로 무인항공기학과를 신설했다. 한서대 무인항공기학과는 항공학부에 소속된 학과로 무인항공기 시스템 설계, 해석, 개발, 운용이 가능한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교육목표는 크게 세 가지다. 정부기관, 국책 연구기관 및 산업체에서 능력을 갖춘 무인항공기 시스템 특성화 인재를 기르는 것, 무인항공기 시스템을 공학적으로 설계,개발, 시험 비행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 시스템 전문 공학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또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조종, 운용 및 정비 능력을 갖춘 무인 항공기 시스템 조종요원과 운용요원을 양성한다.

 이론과 실습을 두루 갖춘 교과과정

요즘뜨는학과2

한서대 무인항공기학과는 무인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두루 갖춘 교과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크게 무인항공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관련 과목이 70%, 무인항공기 운용실습 관련 과목이 30%로 나뉜다. 무인항공기학과에 입학하면 프로그래밍언어, 무인항공기 제작실습, 항공우주학 개론 등 전공 기초과목들을 배운다. 2학년이 되면 4대 역학이라 불리는 고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열역학을 공부한다. 또 회로 이론, 임베디드 시스템 등의 이론 과목을 배우고 무인항공기 조종 등의 실습 과목을 시작한다.

무인항공기 시스템부터 로봇 공학까지 배울 수 있어

요즘뜨는학과23

3학년부터는 전공 심화과정이 시작돼 자동제어, 비행제어 및 시뮬레이션, 무인항공기 시스템, 영상처리, 모터제어 과목을 수강한다. 4학년이 되면 지금까지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무인항공기의 자동비행을 프로그래밍하는 무인비행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한서대 무인항공기학과는 로봇공학, 지능로봇 설계 등의 과목도 개설해 학생들이 무인항공기 분야뿐 아니라 로봇 분야에도 폭넓게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학을 졸업한 뒤에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밟아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설계와 해석, 개발 등의 전문가가 될 수도 있다. 

개발자, 엔지니어, 조종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요즘뜨는학과4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하다. 한서대 무인항공기학과는 무인항공 분야의 개발자, 엔지니어, 운용 및 조종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또 무인항공기 관련 민간 산업체 및 방위산업체 취업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무인시스템 자동화 또는 무인화 관련 산업체와 공공기관, 연구소 등에서 일하기도 한다. 민간 분야로 진출할 경우 무인항공기 개발자 및 무인항공기 시스템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공공기관 등에서는 무인항공기 시스템 운용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공군 ROTC나 공군·육군·해군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무인항공기 관련 운용 및 조종 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다.

 

■ 미니 인터뷰 남궁석 | 무인항공기학과 3

 

우리 학과, 이건 정말 좋아!

우리 학과의 자랑은 설계, 조종, 제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인 교수님들이 계시다는 거예요. 학생들이 무인항공기와 관련된 각종 실습을 해볼 수 있도록 2014년에는 실습수업도 개설했답니다.

 

우리 학과 후배가 되고 싶다면 명심해!

무인항공기학과에서는 무인항공기에 필요한 전자, 전기, 기계, 조종 등을 전부 배우고 있어서 다방면으로 지식을 쌓을 수 있어요. 또 조종, 프로그래밍 설계, 개발 등의 실습을 통해 자기 적성에 맞는 분야를 결정할 수 있죠. 따라서 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관심과 열정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자신에게 알맞은 분야를 선택하기가 훨씬 수월해요.

 

대학 생활을 잘하고 싶다면?

무인항공기학과에 오기 전에 로봇 동아리나 모형항공기 제작 동아리 등에서 활동하는 걸 추천해요. 또 무인항공기의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고 있다면 학과 생활이 훨씬 즐거울 거예요. 관심과 열정이 넘치는 후배들이 입학해

함께 공부하고 활동하며, 미래에 우리가 만든 무인항공기가 운항되기를 바랍니다.

 

페북-배너-1-사본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