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학셔너리

[2017년 7,8월 합본호] 학셔너리 전자공학과

학셔너리 전자공학과

글 김효정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학과 궁합 테스트

다음 항목 중 5개 이상에 해당하면 전자공학과 진학을 고민해봐!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과목은 수학과 물리야. 특히 복잡한 수식을 계산하는 걸 가장 좋아해. 어려운 문제를 풀어냈을 때의 그 짜릿함이란!

 새로운 게 좋아! 신기술을 적용한 전자 기기 등을 보면 남들보다 빨리 써보고 싶어!

 논리적인 사고방식이라면 자신 있지. 복잡하게 얽힌 일도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생각하다 보면 어느새 해결된다고.

 새로운 것을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이미 알려진 것을 다시 확인해보는 과정도 좋아해.

 미래 세계를 생각하면 늘 가슴이 두근거려. 과연 어떤 신기술이 개발될까?

 미래에 나올 법한 신기술을 자주 상상해보곤 해.

 주변에서 꼼꼼하다는 소리를 듣는 편이야. 일을 진행할 때 순서에 따라 차근히 해서 그런가 봐.

 컴퓨터 같은 전자 기기가 참 좋아.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 건지 궁금하기도 하고. 가만 보다 보면 내 손으로 신제품을 만들어보고 싶어.

 

전자공학과

전자공학은 전자계산기나 컴퓨터, 반도체, 비행기 등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계를 만들기 위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형의 신호를 목표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신기술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과 과정으로 진행된다. 정보화, 자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전자공학 분야의 연구를 통해 산업체, 연구기관, 교육 분야 등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과 전문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한다.

유사 학과─ 전기공학, 전자컴퓨터공학전공

 

자질 및 적성

전자 관련 산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만큼,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배우는 것에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또 기존에 있던 기술 등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기 위한 상상력과 창의력, 도전 의식이 필수다. 새로운 기계나 기술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들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므로, 성실한 태도로 꾸준히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끈기도 중요하다.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침착성과 체계적인 사고력, 설계 능력 등이 필요하며, 논리적인 사고방식과 수학 및 기초과학에 관한 기본 소질 또한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전공 과목

기초 과목

 회로 이론 ─ 전기회로를 이론적으로 배우는 과목이다. 창의적인 회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기초 소양과 역량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둔다. 회로의 해석과 설계에 관해 배우며, 전기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소자의 정의, 각종 정리와 법칙 등을 공부한다.

전자기학─ 전기의 자기장과 전자파의 기초 등을 배운다. 전기·자기 현상을 나타내는 수학적 방정식을 이해하기 위해 벡터, 복소수, 적분, 미분식을 배우고 가우스의 법칙, 쿨롱의 법칙, 맥스웰 방정식 등을 이해한다.

전자회로─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의 물리적 구조와 기본 동작 원리에 대해 배운다. 이들을 회로소자로 구성한 전자회로의 해석과 설계에 관한 기초 이론을 다룬다. 이들을 회로소자로 구성한 전자회로의 해석과 설계에 관한 기초 이론을 다룬다.

디지털신호처리 ─ 디지털 신호의 주파수 변환과 Z-변환을 바탕으로 디지털 필터의 주파수 특성을 배운다. 디지털신호처리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디지털 필터(FIR, IIR 필터) 설계 방법, 입출력 신호의 주파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 등도 배운다.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 ─ 컴퓨터 프로그램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 언어를 배운다. C 언어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구조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개념을 익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진다.

 

심화 과목

반도체소자공학─ 반도체 소자의 특성과 동작 및 한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배운다. 양자역학의 기초와 고체의 양자 이론에 관해 공부하고 PN 접합 다이오드, 이종접합, 바이폴러 트랜지스터, MOSFET와 JFET의 동작 원리 및 특성 등을 배운다

통신공학─ 통신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통신 신호들을 배우고, 각 신호가 가진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는 통신 이론을 배운다. AM, FM, SSB, PLL, Mixer, ADC의 원리, 회로 및 통신회로의 잡음 해석 방법을 공부한다. BPSK, FSK, QAM 등의 디지털 통신 방식에 관해서 배우기도 한다.

무선공학 ─ 현대 무선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 공학의 기반을 배운다. 변복조 기술, 부호화 기술, 셀룰러 시스템 기술, 무선 및 이동채널의 개념 등을 배우며, 최신 이동통신 기술 동향에 관해서도 공부한다.

집적회로─ 집적회로 설계에 필요한 CMOS 소자의 응용 이론과 SPICE 모델 파라미터 추출, 집적회로 제작 공정과 기생 소자 예측 방법 및 집적회로 개발 환경 등을 배운다.

디스플레이공학 ─ 평판 디스플레이 패널에 관한 기초적인 공학 지식을 배운다. 주로 LCD, PDP 그리고 OLED 등의 동작 원리와 방식, 소재와 물성, 제조 공정 및 구동법에 대해 공부한다.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기본 개념을 배운다. 멀티미디어 시스템 요구사항과 기술 동향, 코딩과 압축, 전송 기술 등을 배우고 멀티미디어 시스템 설계 시 필요한 기술 등도 실습한다.

 

전자공학과가 개설된 4년제 대학

2

관련 자격증

전기기사

자격 내용 – 전기 설비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설계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이다. 취득하면 전기안전관리대행자와 전력기술인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전기기사 자격 취득 후, 동일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전기응용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관련 분야에서 일정 이상 경력을 쌓아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 기술 기준 및 판단 기준 등 5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실기시험은 전기설비 설계 및 관리에 관해서 출제된다.

 

반도체설계기사

자격 내용 ─ 공학 기술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반도체 설계와 분석 등 해당 기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증명하는 자격증이다. 국가기술자격으로 2002년에 제정되었다.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뉜다. 필기시험은 반도체공학, 전자회로, 논리회로, 집적회로설계이론, 하드웨어기술언어 등 5개 과목을 객관식으로 평가하고, 실기시험은 반도체설계를 실무로 평가한다.

 

정보통신기사

자격 내용─ 정보통신 감리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또 정보통신공사업이나 산업환경설비공사업을 등록할 때 필요한 기술인력 중 하나다. 정보통신기사 자격증 취득 후 4년 이상 경력을 쌓으면 정보통신기술사 응시 자격이 생긴다.

응시 자격 및 시험 과목─ 필기시험은 5개 과목으로 디지털전자회로, 정보통신시스템, 정보통신기기, 정보전송공학, 전자계산기 및 정보설비 기준이며, 과목당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기시험은 글로 써서 답하는 필답형과 실무를 직접 재연해야 하는 작업형으로 나누어 정보통신 실무 능력을 평가한다.

 

졸업 후 진로

 

주요직업

반도체공학기술자

반도체 제조와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 업무를 진행한다. 따라서 반도체와 관련된 전자이론 지식과 장비 조작 원리에 관해 잘 알아야 한다. 반도체를 생산하기 전, 제조 설비 및 장비를 시험 운전해 적정 조건을 검토하고 제반 공정 조건을 규정하는 일도 한다. 불량 제품이 발생하면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한다. 원인 분석 내용에 따라 불량 제품의 파기나 재사용을 결정하는 업무도 진행한다.

 

RFID시스템개발자

무선 인식이라고도 불리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라디오 주파수(RF, Radio Frequency)를 이용해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 등의 데이터를 멀리서도 읽어내는 인식 시스템을 말한다. RFID시스템개발자는 RFID 태그 안테나를 설계하거나 RFID의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연구와 분석을 진행한다.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

기업체의 고객관리 시스템이나 종합병원의 의료정보 시스템, 정보 부처의 행정정보 시스템, 대학교의 사이버교육 시스템 등 각종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 및 분석하는 것이다. 또 컴퓨터 시스템의 용량과 작업 절차 및 일정을 검토해 전체적인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한다.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로 일하려면 하드웨어, 컴퓨터 운영체제(OS)를 비롯해 서버,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 컴퓨터 전반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도 갖춰야 한다. 최근에는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만족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변리사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특허권, 의장권, 상표권과 같은 공업 소유권의 등록, 취득, 보존에 관한 업무를 진행한다. 특허법, 의장법, 상표법 등에 의한 공업 소유권과 지적 소유권에 대한 법률적 관리 업무, 심판 업무, 변리 업무를 수행하며, 특허권 획득 대상의 설계도, 명세서, 제품 등을 조사·검토하고 유사 또는 관련 제품의 특허권을 조사한다. 지적 재산권과 관련된 전문 분야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관련 법규는 물론이고 생물, 화학, 전자, 기계 등 특허 대상 분야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필요하다.

 

미래 유망 직업

 

홀로그램 전문가

최근 예술과 공연 업계에서 홀로그램을 활용한 홍보나 프로모션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수요도 늘어나는 중이다. 특히 전시와 교육, 의료 분야에서 홀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홀로그램 기술 연구에 국한됐던 영역은 기술을 이용한 홀로그램 콘텐츠 기획과 제작,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으로 세분되고 있다.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연구원은 광학, 물리학, 레이저 기술, 전자공학 등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디지털 홀로그래피의 생성과 처리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한다. 그중 홀로그램 엔지니어는 완성된 홀로그램 영상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한다.

융합 전공 ─ 전자공학과, 물리학과, 컴퓨터공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그래픽디자인학과 등

진출 분야─ 연구소, 영상 제작업체, 전시기획사, 공연기획사, 멀티미디어 제작업체 등

 

사물인터넷개발자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컴퓨터, 기계, 기기가 사람의 ‘조작’ 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다른 기기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사물인터넷개발자는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해서 사물끼리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개발한다.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해 응용 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하드웨어에 적응한다. 사물인터넷은 향후 스마트 기기와 융합해 실제 환경과 가상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산업을 확장하는 데 선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융합 전공 ─ 전자공학과, 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등

진출 분야─ 연구소, 의료기기 개발업체, 전자제품 관련 기업 등

 

태양열 연구 및 개발자

태양열을 효과적으로 모으는 집광 장치 및 흡수기를 개발하고,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저장장치와 발전장치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한다. 태양열 연구 및 개발자는 화학공학, 전기전자공학, 제어계측 등에 관한 전문 지식과 시뮬레이션 장비를 능숙하게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다. 최근 태양광이나 태양열, 풍력 등 대체에너지 개발이 중요하게 인식되는 만큼 관련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른 신재생에너지보다 경제성 확보 속도가 빠른 만큼 고용 전망도 밝다.

융합 전공 ─ 재료공학과, 전자공학과 등

진출 분야─ 에너지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