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캠프 특집기사

[2017년 6월호] 미래직업이 달라진다 첨단기계와 함께 일하는 시대

[진로 내비게이션] 미래직업이 달라진다 첨단기계와 함께 일하는 시대

글 김중진(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 연구위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진행 강서진

기술의 발달과 일자리의 변화

과학 기술은 산업 구조와 직업 전망을 변화시키는 데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새로운 기술이 발전하면 그 기술을 적용하는 산업이 생겨나고, 이는 곧 새로운 직업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반면 자동화 기계처럼 사람의 노동을 대신하는 기술이 발달하면 기존에 있던 직업이 사라지기도 하고, 업무 방식이 달라지기도 한다.

지금의 과학 기술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처럼 지능을 가진 기계를 만드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그리고 이러한 첨단 기술은 앞으로의 산업 구조와 일자리를 더 확연하게 변화시킬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직업이 변화하는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새로운 기술이 사회 전반에 널리 쓰이려면 관련 법과 제도, 시설을 구축해야 하고 그 기술이 경제적 효과가 있는지도 검증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최근 떠오르는 인공지능이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물론 전문 지식이 필요한 일까지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파급력이 크다는 것이다. 기계가 사람의 업무 영역을 점점 차지하는 상황에서 앞으로 산업 구조와 직업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질지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정보통신 기술이 이끈 온라인 직업 세계

1990년대 이후부터 정보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컴퓨터와 초고속 인터넷, 모바일 기기 등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이 보편화됐다. 이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 서비스나 정보 보안업체처럼 새로운 산업이 생겼다. 기술과 사회 환경이 변화하면서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직업들이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 유망 산업으로 떠오르는 게임 시장만 살펴보더라도 프로게이머,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시나리오 작가, 게임 해설가 등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이 생겨났다. 또 온라인 게임에 중독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등 새로운 사회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게임중독 심리치료사, 게임중독 예방 강사와 같은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만화 산업의 경우에도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는 3D 애니메이션 관련 직업과 인터넷 만화를 그리는 웹툰 작가가 많아졌다. 인터넷 동영상으로 강의를 듣는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이 생기고부터는 이러닝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제작자도 나타났다. 이 밖에도 웹 프로그래머, 웹 디자이너, 인터넷방송 기획자, 온라인 쇼핑몰 사업가 등 정보통신 산업과 관련된 직업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3

지능형 기술과 손잡은 융합 직업 등장

현재의 과학 기술은 사물과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스스로 작동하게 하고, 기계가 알아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수준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이렇게 지능을 갖춘 첨단 시스템이 제조업이나 금융업 등 여러 산업에 적용되기 시작하자 기존의 일자리에 과학 기술을 접목하는 새로운 융합 직업이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핀테크(FinTech) 산업이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말인데 예금, 대출, 자산 관리, 결제, 송금 등 다양한 금융 업무를 인터넷과 모바일 같은 정보통신 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핀테크 시스템은 이미 많은 사람이 사용할 만큼 금융 산업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어 핀테크의 산업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금융 기관에서는 고객을 직접 대하는 은행원이 점차 사라지고, 전자 금융 시스템을 개발하는 핀테크 관련 직업이 늘어나는 등 금융 기관의 업무가 지금과는 달라질 것이다.

융합 직업의 또 다른 사례로 자율주행차 산업을 꼽을 수 있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주행 상황을 판단해 스스로 운전하는 것으로 인지, 판단, 제어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따라서 자율주행차가 지금보다 더 보편화되면 자동차 전용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제어 시스템은 물론, 자율주행차 전용 도로를 만드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이다.

이러한 지능형 정보 시스템과 디지털 통신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이 보다 생활화된다면 이와 관련한 기술을 다루는 융합 직업이 속속 생겨나기 마련이다. 의료업계에서는 장소에 관계없이 환자가 의사를 만날 수 있는 ‘U-헬스’ 네트워크 시스템이 갖춰질 예정이고, 농업에서는 모바일 기기로 농장 환경을 관리하는 ‘스마트팜(Smart Farm)’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또 제조업계에서는 공장에 ‘사이버 물리 시스템’을 설치해 제품 설계와 개발, 제조, 유통 과정을 모의 실험할 수 있는 스마트 공장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품 설계 도면을 기계에 입력하면 3차원 입체 물건을 만들어내는 3D 프린터 기술자는 이미 존재한다.

이 밖에 드론이나 헬리캠처럼 무선통신 시스템을 활용한 소형 항공기가 생겨나면서 이를 조종하고 관리하는 전문가도 필요해졌다. 앞으로 인공지능 로봇이 늘어나고 이들이 사람과 함께 생활한다면 로봇과 관련된 사회 제도를 연구하는 법학자도 생겨날 것이다. 또 정보통신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이 많아져서 빅데이터 전문가나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디지털 장의사처럼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문 직업이 지금보다 더 주목받게 될 것이다.

4

사회 문화 변화에 서비스 직업은 늘어날 전망

지금까지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일자리가 변화하는 전망을 살펴봤다. 그런데 비단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여러 사회적, 문화적 현상이 달라짐에 따라 직업 구조가 변할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특히 인구 구조가 변화하는 현상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금처럼 노인 인구와 1인 가구가 꾸준히 늘어나면 의사를 비롯한 간호사, 사회복지사, 간병인 등 의료 서비스와 관련한 일자리가 더욱 많아질 것이다. 또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기존의 수의사, 동물 미용사는 물론 애완동물행동 상담사, 동물매개 치유사와 같은 새로운 직업이 나타나고 있다. 결혼율과 사망률이 낮아지는 추세에 따라 미혼 남녀와 노인들의 취업 활동을 돕는 직업 상담사의 전망도 밝은 편이다.

경제가 성장하고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 여가 생활과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다. 따라서 여행 서비스업이 확대되고 미용사와 피부 및 체형 관리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같은 미용 서비스 관련 직업이 꾸준히 늘어날 수 있다. 이렇게 새로운 기업이나 일자리가 계속해서 생겨나면 이것을 안정적으로 유지·관리하는 일도 중요해지기 때문에 경영과 재무 서비스 분야의 직업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출산율이 줄고 학생 수가 감소하는 현상으로 인해 교육 관련 직업은 지금보다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첨단 기술로 대체 불가능한 사람의 능력과 직업

앞서 살펴본 것처럼 산업 구조와 고용 시장은 과학 기술과 사회 현상이 변화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 과학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만큼 직업 세계도 점차 빠르게 변화해갈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몇 가지 기억해둘 점이 있다.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이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결국 이것은 기계나 전기, 통신, 컴퓨터 등 과거와 현재를 이끌어온 산업에서 발달한 것이다. 따라서 특정 유망 직업에만 관심을 두기보다는 먼저 기존의 직업들과 관련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과학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망을 두루 살펴봐야 올바른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무엇보다 사회복지사나 상담사처럼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고 감정을 이해해야 하는 직업은 시대를 가리지 않고 생겨나기 마련이다. 즉, 아무리 인간의 능력을 대체하는 첨단 기계가 발달하더라도 오직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언제나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