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캠프 특집기사

[2017년 5월호] 디테일이 살아 있다! 미니어처 디자이너

디테일이 살아 있다!

미니어처 디자이너 

글 강서진·사진 오계옥·자료 제공 해피라이더, 셀온

집을 짓고, 농장을 일구고, 도시를 꾸미는 일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이 모든 것을 상상한 대로 이뤄내는 사람이 있다. 손톱만 한 작은 세상을 만드는 미니어처 디자이너를 만났다.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미니어처의 세계

미니어처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나요?

‘미니어처’는 아주 작은 크기의 입체 모형을 말하는데, 이것을 만드는 사람이 미니어처 디자이너예요. 음식, 건축물, 소품 등 주변 사물이나 다양한 캐릭터 모양을 축소한 작품을 만들죠. 디자이너만의 창작품을 제작하기도 하고요. 또 작품의 전체 콘셉트를 정하고 작품과 어울리는 주변 공간을 연출하기도 해요. 예를 들어 곤충 캐릭터를 만든다면, 그 주변의 나무나 숲까지 꾸며낼 수 있어야 하죠. 미니어처 디자이너는 자기만의 작품 세계를 나타내는 작품을 개발하고, 개인과 기업체로부터 기념품, 전시물, 광고 소품 같은 것을 의뢰받아 작품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요. 주로 개인 작품을 만드는 아티스트로 활동하거나 기업에 소속되어 디자이너로 일하는 편이고요. 최근에는 미니어처가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취미 생활로 미니어처를 만드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예요. 그래서 기업의 미니어처 관련 상품을 기획하고, 미니어처 제작법을 가르치는 강사로 일하는 등 미니어처 디자이너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미니어처를 만드는 과정이 궁금해요.

작품의 대상물과 주제, 재료에 따라 제작 과정이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인 작업 순서를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먼저 작품의 대상이 되는 사물의 구조와 형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해요. 그래야 사물의 모습과 가장 흡사한 작품을 만들 수 있거든요. 사물의 길이와 크기를 잰 다음, 적절한 축소비율을 계산해서 작품 크기를 정하죠. 그리고 어떻게 작품을 표현할 것인지 콘셉트를 정하고 도면을 스케치합니다. 작품의 표면과 질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재료와 도구들도 선택하고요. 이러한 준비 과정을 거치고 나면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요. 작품의 전체 모습을 구성하는 뼈대를 제작한 다음, 나무나 플라스틱 같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세세한 부분을 만들어갑니다. 전체적인 모양이 완성되면 표면의 미세한 흠집을 제거하고 매끄럽게 다듬은 후, 색깔을 입혀야 하는 부분에 채색 작업을 진행해요. 이후 필요에 따라 표면에 광을 내는 작업을 한 뒤 작품을 완성합니다.

제작 기간은 보통 얼마나 걸리나요?

제작 방법에 따라 달라요. 비교적 만드는 방법이 간단한 작품이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2시간 정도 걸리는 편이에요. 건축물같이 구조가 복잡한 작품을 만들거나 정밀하고 꼼꼼하게 작업하는 부분이 많을수록 제작 기간이 길어지죠. 작품 하나를 만드는 데 하루가 꼬박 걸리기도 하고 며칠, 몇 개월, 몇 년이 걸리는 등 정해진 기준이 없어요.

미니어처를 만들 때 주의할 점이 있나요?

미니어처는 실제 사물의 모습과 얼마나 똑같이 만드느냐에 따라 완성도를 판가름해요. 사물의 특징을 최대한 사실적이고 실감나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그래서 사물의 색깔, 질감, 표면 등을 자세히 표현할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고, 사물과 적합한 색상으로 채색할 수 있어야 해요. 그러려면 여러 재료와 색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을 적절한 비율로 조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능력은 쉽게 얻어지는 게 아니에요. 시중에는 수많은 재료가 있는 데다, 제조사와 제품에 따라 질감이 다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미니어처 디자이너는 모든 재료의 특징을 파악하고 조합해보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해요. 그래야 자기만의 작품 스타일에 맞는 재료를 찾고, 차별화된 제작 기법을 개발할 수 있으니까요.

특집 2

미니어처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할까요?

미니어처를 누구보다 좋아하고, 자기만의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을 만들 려는 열정과 끈기만 있다면 자격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니어처가 손으로 재료를 빚고 다듬어서 만드는 것이다 보니 타고난 손재주가 있 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결코 그렇지 않아요. 손재주는 작품을 많 이 만들어볼수록 분명 늘게 될 거예요. 그리고 미니어처 디자이너에게 손재주만큼이나 필요한 것이 색을 묘사하는 능력이에요. 저는 미니어처 의 완성도가 정교한 채색 작업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작품에 어울 리는 색감을 연출하는 감각이 있어야 하는데, 색채학과 관련된 책을 읽 거나 수업을 들으면 도움이 될 거예요.

미니어처 디자이너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요?

모든 창작 활동이 그렇듯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일에는 끝이 없기 때문에 항상 현재의 자기 실력을 뛰어넘는 노력을 해야 하죠. 그러려면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는 인내심과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수많은 디자이 너와 당당히 실력을 견줄 수 있는 자기만의 창의력과 표현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해요. 또 제작 기법과 표현 방식에 문제점을 느꼈을 때 원인과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집요함도 있으면 좋겠어요. 꼼꼼함과 집중력은 두 말할 나위 없는 필수 조건이죠. 손톱보다 작은 작품을 만들더라도 세세 하게 표현해야 하는 것은 물론, 오랜 시간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일에 차 분히 몰두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그만큼 쉽게 지치지 않는 튼튼한 체력 도 갖춰야 합니다. 또 평소에 주변 사물에 호기심을 갖고 깊이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해보세요.

미니어처 디자이너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제게도 미니어처 디자이너를 꿈꾸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미니어 처를 배울 수 있는 곳이 없어서 혼자 국내외 자료를 찾아보며 공부했어 요. 실력을 쌓으려면 연습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하루 한 작품을 만든다는 목표를 세우고 매일 미니어처 작업에만 빠져 살았 어요. 그렇게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다 보니 웬만한 작업은 저절로 손에 익었고, 나름의 노하우도 터득하게 되더라고요. 지금 미니어처 디자이너 를 꿈꾸는 친구들에게도 일단 시도해보라고 조언하고 싶어요. 방법은 간 단해요.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저렴한 재료만으로도 미니어처를 만들 수 있거든요. 문구점에서 점토와 물감, 송곳 등 기본 재료를 구입해 서 무엇이든 자유롭게 만들어보세요. 단, 이런 과정을 통해 자기만의 작 품 스타일과 제작 노하우를 찾아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처 음에는 실패를 반복할 거예요. 하지만 실패의 경험은 곧 실력을 쌓는 밑 거름이 될 테니 쉽게 포기하지 않길 바라요.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