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캠프 특집기사

[2017년 1,2월 합본호] 직업 집중 탐구 대중의 귀를 사로잡아라! 음악 프로듀서

직업 집중 탐구 대중의 귀를 사로잡아라!

음악 프로듀서

 

곡을 만드는 과정에는 여러 창작자가 참여하며 작곡, 작사, 노래 등 저마다의 전문 분야를 담당한다. 따라서 이들이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적절히 조화를 이룰 때 보다 완성도 높은 음악이 탄생한다. 다양한 뮤지션의 능력을 발굴하고 제작 과정을 총괄하는 음악 프로듀서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다.

글 박경임·사진 줌바스 뮤직 그룹, 위키미디어커먼즈

음악을 조화롭게 완성하는 총감독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의 앨범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명반으로 만든 사람은 음악 프로듀서 퀸시 존스다. 퀸시 존스는 작곡, 작사, 노래 등 각 분야에서 마이클 잭슨과 어울리는 사람을 찾고 제작 방법을 제시하는 등 곡이 완성되는 모든 과정을 총지휘했다. 이처럼 음악 프로듀서는 뮤지션 발굴과 트레이닝, 작곡과 편곡, 다른 작곡자나 편곡자가 만든 곡의 결정, 엔지니어 및 연주자의 섭외와 녹음 등 곡의 제작 과정을 총괄한다. 이 밖에 뮤지션 관리, 음반 마케팅, 계약 등 경영 관리 일도 담당한다. 음반 제작은 여러 아티스트가 함께 하는 창작 작업이다. 따라서 음악 프로듀서는 가수,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등 음반 창작가들과 원활한 협의를 이끌어내는 소통 능력과 추진력을 갖춰야 한다. 또 음반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요구 등을 파악하고 기획하는 능력도필요하다. 음악 프로듀서에게 작곡 능력은 필수이므로 작곡가로 활동하다가 음악 프로듀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특집_직업 집중 탐구_3

특집_직업 집중 탐구_4음악은 즐거운 놀이이자 생활

음악 프로듀서가 된 계기가 궁금해요.

어릴 때 부모님이 장난감 피아노를 선물해주셨는데 그걸 갖고 놀면서 나도 모르는 사이 작곡까지 하더라고요. 초등학생 때 제가 만든 곡이 해외 유명 가수의 노래와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고부터는 미국 빌보드 차트에 오르고 싶다는 꿈을 갖기도 했어요. 그러다 중학생 때 컴퓨터 음악부 활동을 하면서 신시사이저라는 전자악기를 알게 됐고, 그때부터 대중가요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부모님의 권유로 미국의 음악대학에 진학했지만 학업보다는 자작곡을 홍보하는 일에 더 열심이었어요. 주말만 되면 무작정 뉴욕에 가서 기획사나 공연장에 데모 곡을 뿌렸죠. SNS에 작업한 곡을 올리기도 했고요. 곡은 잘 팔리지 않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다 보니 미국의 유명 가수인 저스틴 비버에게 곡을 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 후로 미국의 대형 음반사와 계약해 본격적으로 음악 프로듀서로 일하게 됐어요.특집_직업 집중 탐구 _ 미니인터뷰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음악 만드는 일을 하지만 일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게 큰 장점이에요. 매일 음악을 듣고 만드는 과정이 생활이고 그 순간이 언제나즐겁기 때문이죠. 또 원하는 시간에 일을 할 수 있으니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에요. 제가 만든 곡이 대중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 그에 부합하는 보수를 받을 수 있어 보람을 느끼고요. 하지만 모든 곡이 다 성공하기는 어려우므로 수입이 안정적이진 않답니다. 창작에 한계를 느끼거나 곡을 만들어도 팔리지 않으면 불안하고 압박감을 느끼기도 해요. 그래서 언제나 뒤처지면 안 된다는 부담감과 스트레스가 꽤 큽니다.

음악 프로듀서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음악 제작의 전 과정을 총괄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음악을 이해하고 만드는 지식이 필요해요. 기초적인 음계를 익히려면 피아노를 배우는 것이 좋아요. 요즘은 컴퓨터 악기 프로그램이 다양해져서 건반을 치지 못해도 음악을 만들 수는 있어요. 그래도 실제 악기를 다룰 줄 알면 보다 완성도 높은 곡을 만드는 데 유리한 건 분명하죠. 또 음악을 만드는 과정이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반주, 멜로디, 가사 등을 세세히 분석하며 음악을 듣는 습관을 가져야 해요. 이런 연습을 하다 보면 각 요소를 조화롭게 만드는 법을 본능적으로 익힐 수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의 음악적 재능과 한계를 알게 되기도 하는데, 대안을 찾으며 개선해나가다 보면 분명 훌륭한 음악 프로듀서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음악 프로듀서의 전망은 어떤가요?

저작권법이 점차 강화되고 국내 작곡가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어 음악 프로듀서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해요. 작곡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비교적 쉽게 다룰 수 있게 되면서 음악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좀 더 수월해지고 있고요. 재능을 충분히 갖췄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죠. 하지만 음반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아진 만큼 우려되는 점이 있어요. 국내에서 활동하는 외국 작곡가가 생겨나고 신인 작곡가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갈수록 경쟁은 치열해질 거라고 봐요.

특집_직업 집중 탐구_5

음악 프로듀서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컴퓨터 작곡 프로그램이 발달하고 음악을 만드는 일이 쉬워지면서 수많은 곡이 세상에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독특한 기술만 강조하거나 유행을 좇는 곡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소비되는 게 좀 아쉬워요. 음악의 본질과 역할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대중에게 행복과 위로를 줄 수 있는 곡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무엇보다 음악 프로듀서는 음악적 지식이 깊어야 할 뿐만 아니라 불규칙적인 수입과 무명 생활을 감내하는 용기가 필요하죠. 따라서 이 일을 왜 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봤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꿈을 이룰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길 바라요. 열정과 끈기를 갖고 노력한다면 뭐든 이룰 수 있으니까요.

특집_직업 집중 탐구_6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