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대학탐방

[2017년 1,2월 합본호] 차별화된 미래형 인재, 융합 학문이 답이다 한림대학교 융합인재학부

차별화된 미래형 인재, 융합 학문이 답이다

한림대학교 융합인재학부

 

4차 산업혁명과 100세 인생, 머지않아 다가올 시대를 일컫는 말이다. 기술과 산업구조가 눈 깜짝할 새 변하고 정보가 재산이 되는 세상에서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춰야 할 시기가 왔다. 한림대는 미래 산업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을 직감하고 올해 융합인재학부를 신설했다. 유망 산업의 핵심 학문을 접목한 융합전공 학과로서 대학의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글 강서진·사진 한림대

학셔너리_9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융합전공 커리큘럼

한림대는 여러 학과의 과목을 연계한 다양한 융합전공을 꾸준히 개설해왔다. 이 중 대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융합전공을 선별하고 미래 산업에 필요한 전공을 신설해 융합인재학부 커리큘럼을 구축했다. 학생이 여러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두루 익혀 넓은 시각을 갖추고 자기만의 전문 영역을 기를 수 있도록 유망 전공들을 유기적으로 융합한 것이다. 대표적인 융합전공으로는 정보·법·과학, 행동과학, 복지·경영, 보건·의료, 의과학 IT, 의과학 비즈니스 등이 있으며 인문, 자연, 공과계열 등 여러 계열의 과목을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융합인재학부 학생들은 이러한 융합전공을 제1 전공으로 배우고 2학년 때 제2 전공, 즉 다른 학과의 전공을 선택해 복수전공 한다. 졸업 시 두 개의 학위를 취득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1학년 때 다양한 교양과목을 배우며 자기 적성에 맞는 전공이 무엇인지 충분히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코딩과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등 컴퓨터 과목을 비롯해 고전읽기 프로그램, 예절 교육, 승마, 수상스포츠, 생존수영 등 리더십과 소통 능력을 기르는 차별화된 교양과목이 마련되어 있다.

미래 경쟁력 키우는 학생 지원 시스템

한림대 융합인재학부는 인문, 자연계열 구분 없이 교차 지원이 가능하며 모든 입학생에게 학과 수석 장학금 수준인 ‘Honor 장학금’을 지원한다. 성적 우수자는 물론 학업, 예술, 외국어 등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재능과 열정을 가진 학생이 자기추천으로 선정되면 입학금 및 4년 등록금, 기숙사 입사비, 학기당 연구 활동비 등의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 외국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필수로 배우고 해외에서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갖는다. 해외 연수를 원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3학년 한 학기 동안 미국이나 유럽, 아시아권 국가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다. 해외 연수 학생들은 전공 공부 외에도 그 나라의 사회문화, 정치, 복지 정책 등 여러 가지 현상을 연구하고 매주 학과 지도교수와 화상 토론하는 수업을 갖는다. 또 ‘오디세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과 교수와 1:1 진로 상담을 하고 자기에게 맞는 전공 트랙을 결정할 수 있어 진로 방향과 목표를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