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2016년 9월호] 게임 관련 진로 체험 내비게이션

게임 관련 진로 체험 내비게이션

 

게임 관련 직업의 세계를 직접 체험해볼 수는 없을까? 그렇다면 여기 주목! 국내 유일의 게임 직업 체험관과 직업전문학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게임 직종에 관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글 이시우·사진 한국잡월드, 서울게임전문학교, 넥슨컴퓨터박물관

 

 

단기 속성으로 게임 관련 직업군을 경험하고 싶다면?

한국잡월드 게임 산업 전시관

게임 직종의 모든 것을 빠르고 편리하게 체험해보고 싶다면 경기도 성 남시 분당구에 자리한 한국잡월드를 찾아가자. 이곳 5층에는 올해 4월 ‘크로스파이어’, ‘프리스타일’ 등으로 유명한 게임사 스마일 게이트와 협 력해 개관한 게임 산업 전시관이 있다. 이 전시관은 ‘게임 산업의 이해’, ‘게임 관련 직군 소개’, ‘게임 산업의 미래’ 코너 등으로 이뤄져 있다. 가장 먼저 게임 산업의 이해 코너에서는 전 세계 게임 산업의 변천사와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경쟁력을 알아볼 수 있다. 다음으로 게임 관련 직 군 소개 코너에서는 게임 기획자부터 게임 개발 프로듀서, 프로그래머 등 다양한 게임 관련 직군을 모형으로 살펴보는 것은 물론, 자신과 어울 리는 게임 업종을 찾을 수 있다. 또 게임 산업의 미래 코너에서는 가상 현실 기기인 VR을 이용해 다양한 콘텐츠로 게임 산업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다. 간단한 모바일 혹은 카드 게임을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게임 개발 회 사’ 체험이 가장 인기가 있으니 참고하자. 잡월드 전체 이용 요금은 평일 8000원, 주말·공휴일은 9000원이며, 홈페이지(www.koreajobworld. or.kr)에서 미리 예약해야 이용할 수 있다.


게임 마니아들의 축제, G-STAR

체험관과 프로그램으로도 아직 게임 산업에 관한 호기심이 풀리지 않았다고? 그렇다면 11월 17일부터 20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G-STAR)에 가보는 건 어떨까? 지스타에는 온라인게임관, 모바일게임관, 아케이드게임관, 보드게임관뿐 아니라 해외국가관 등 다채로운 전시관이 있어 현재 전 세계의 게임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게임 투자마켓, 게임기업 채용박람회 등 게임 직종과 관련한 박람회와 행사를 통해 게임 직종에 대해 간접적인 체험도 할 수 있으므로 게임 산업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이라면 한번쯤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무제-47

다양하고 전문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원한다면?

 직업전문학교 진로 체험 프로그램

게임 직종에 관해 더 깊이 파고들고 싶은 친구들은 직업전문학교에서 열리는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 및 강연 행사를 찾아보길 추천한다. 서울게임전문학교에서는 ‘휴먼 라이브러리 멘토 특강’이란 제목으로 게 임 프로그래머나 게임 기획자 등 현업에서 활약 중인 전문가의 강연을 매달 진행한다. 최근에는 게임 직종에 관심이 많은 학생을 위한 ‘게임 콘텐츠 캠프’를 열어 성공리에 마쳤다. 게임 콘텐츠 캠프는 고등학교 2, 3학년과 검정고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루 동안 게임 분야 취업 및 창 업 진로 지도 그리고 직접 게임 제작까지 할 수 있으며, 현재 12월에 열 리는 2회 캠프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게임전문학교 홈페이지(sgcac.ahndesign.kr)에서 확인하면 된다. 또한 한국IT직업전문학교에서는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 시간 동안 진로체험학교를 진행하는데, 이 중 ‘게임 스쿨’이라는 수업은 게임 콘셉트 아트 디자인의 활용 방법과 비행 슈팅 게임 제작을 배울 수 있다. 신청은 한국IT직업전문학교 홈페이지(www.koreait.ac.kr)에서 하면 된다. 서울직업전문학교도 3D 엔진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스마트 폰 게임 만들기 등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신청은 서울직업 전문학교 홈페이지(www.stc.ac.kr)에서 하면 된다.

무제-48

게임 산업 현장의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다면?

 게임업체 체험 프로그램

직업 체험관과 직업전문학교의 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했다면, 이제는 현 장의 분위기를 느껴볼 차례. 국내 게임업체에서 하는 체험 행사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넥슨컴퓨터박물관의 ‘꿈이 IT니’와 넷마블의 ‘넷마블 견학 프로그램’, ‘게임아카데미’다. 넷마블은 매달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 으로 사옥을 탐방하는 넷마블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임직원의 전 문 강연도 들을 수 있다. 올해 4월 면접과 심사를 통해 1기를 발족한 넷 마블 게임아카데미는 연말까지 약 9개월 동안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비 롯해 전문가 강연, 게임 제작, 전시회 개최 등 심도 있는 교육과 체험 프 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내년 초 2기 모집을 노려볼 만하다.또 넥슨컴퓨터박물관의 ‘꿈이 IT니’는 초등 4학년부터 고등 3학년을 대상으로 약 40분 동안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기획자, 그래픽 디자이 너, 사운드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 게임과 관련한 직업을 알아보고 가상현실, 네트워크 등 게임을 둘러싼 기술 발전을 통해 미래의 게임을 상 상해볼 수 있다. 넥슨컴퓨터박물관 단체관람 신청 학교를 대상으로 실 시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참가 신청은 전화(064-745-1994)나 이메일 (ncm@nexoncomputermuseum.org)로 하면 된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