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2016년 5월호] 꿈과 환상의 나라로 초대합니다

꿈과 환상의 나라로 초대합니다

테마파크 디자이너 안연회

만화에서나 볼 법한 상상의 세계를 현실에 펼쳐내는 사람이 있다. 아이에겐 꿈을, 어른에겐 동심을 선물하는 테마파크.

그 환상의 도시를 꾸미는 테마파크 디자이너를 만났다.

글 강서진·사진 최성열, 오츠메쎄·촬영 협조 옥토끼우주센터

 

종합선물세트 같은 놀이 공간을 만들다

세계 최초의 테마파크는 미국의 만화영화 제작자 월트디즈니가 1955년 로스앤젤레스에 설립한 디즈니랜드다. 월트 디즈니가 만든 만화 속 세계를 대규모 공원으로 꾸며낸 것이다. 다양한 스토리를 체험하는 놀이와 문화 시설을 갖춘 디즈니랜드는 전 세계 5억 명이 넘는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색다른 볼거리와 체험, 이벤트 시설이 한데 어우러진 테마 파크는 여가와 문화생활을 더 재미있게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대표적인 관광레저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사람들의 여가 수준이 높아지면서 테마파크도 더욱 다양하게 생겨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여러 환경 요소를 기획, 설계, 디자인하는 전문가 가 필요했다. 테마파크 제작 과정의 모든 일을 담당하는 사람이 테마파 크 디자이너다.

테마파크의 모든 것을 조화롭게 구성하다

테마파크는 특정한 주제에 따라 놀이시설, 건축, 조형물, 조경, 공연, 상 점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공간이다. 테마파크 하면 놀이공원을 제 일 먼저 떠올리지만 생태공원, 체험학습장, 박물관, 전시관 등도 테마파크에 속한다.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테마파크가 만들어지기까지 모든 과 정에 참여하며 의사 결정을 한다. 테마마크를 세울 장소를 선정하는 것 부터 전체 시설물을 기획, 설계, 디자인하며 건설 작업을 관리하고 감독 한다. 테마파크가 완성되고 운영될 때도 시설의 유지, 보수와 관리를 책임진다. 경우에 따라 테마파크 이벤트 및 프로그램, 공연, 퍼레이드를 기획하는 일도 맡는다. 관람 대상과 설립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테마파크를 설계하며 테마파크 전문 업체, 설계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업체 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한다. 테마파크 기획부터 완공까지는 규모에 따라 대략 3~4년이 걸리며, 대 규모 테마파크는 10년 넘게 걸리기도 한다. 따라서 테마파크 디자이너 는 미래의 트렌드 변화를 예측하고 꾸준히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는 콘셉트를 기획해야 한다.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할까?

테마파크 디자이너의 일은 테마파크를 세울 곳을 조사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주변 환경과 수익성 등의 사전 조사가 끝나면 콘셉트 기획, 콘텐츠 설계 및 디자인, 시공 및 감리, 유지 보수 등의 개선 작업을 한다

 1. 타당성 조사 및 부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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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를 설립할 장소를 선정하는 것은 테마파크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부지 선정과 주변 환경에 대한 타당성 조사 및 분석은 까다롭게 이뤄진다. 주변 도로나 교통 상황, 인구밀집 지역 등을 조사해 고객 접근성과 편이성을 분석하고, 유적지와 숙박시설 등 주변 관광지 및 서비스 시설과의 연계성을 판단한다. 주변 인구를 조사하는 등 기본적인 입지 조건을 확인하면 수익성 여부를 판단하고 알맞은 부지를 정한다.

2. 기본 콘셉트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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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테마파크의 구체적인 주제와 콘셉트를 구상한다. 테마파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와 체험의 장소로 구성해야 한다. 따라서 연령과 성별, 취향에 관계없이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키는 콘셉트로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테마파크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요 관람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주변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상상해 콘셉트를 구체화한다.

3. 콘텐츠 개발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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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기구, 모형 제작물, 실내 장식 및 소품, 공연 무대, 의상, 조경, 캐릭터, 상점, 이벤트, 매표소에 이르기까지 테마파크를 구성하는 모든 환경 요소를 개발하고 설계한다. 콘텐츠는 테마파크의 성격과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어떤 콘텐츠를 개발하느냐에 따라 테마파크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핵심 콘텐츠를 선정하고, 주변의 부가 시설들을 조화롭게 연결한다. 관람객의 동선과 편의를 고려해 콘텐츠 및 시설물을 배치하고 정리하는 것도 테마파크 디자이너의 몫이다.

 4. 콘텐츠 및 시설물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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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 건물, 의상, 조경 등 각 분야를 담당하는 디자이너들이 콘텐츠와 시설물을 디자인한다. 디자인 작업은 대부분 컴퓨터로 이뤄지며 색감의 조화를 고려해 디자인한다. 수시로 의견을 조율하면서 수정 작업을 반복한다. 최종 디자인이 결정되면 시공 방법을 자세히 기재하는 실시설계를 통해 최종 도면을 만든다.

5. 시공 및 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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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 도면에 따라 본격적인 시공 작업을 한다.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공사가 잘 진행되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상황에 맞게 설계 방법을 수정하는 등 현장을 관리, 감독한다.

6. 운영 및 유지 보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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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가 완공되면 각 시설물을 운영, 담당하는 사람을 교육하고 관리한다. 계절과 특정 일에 적합한 콘셉트를 기획해 시설물에 변화를 주고, 재배치한다. 주변 환경, 관람객 동선과 안전, 시설물의 인기도를 고려해 기존의 시설물을 재배치하거나 새로운 시설물을 설치한다.

 

창의력과 트렌드, 리더십을 갖춘 만능 재주꾼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재미와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시설물과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므로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갖춰야 한다. 건축물과 조형물을 설계, 디자인하고 공간에 맞게 시설물을 적절히 배치하려면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과 미술 감각, 공간지각 능력 등이 필요하다. 연령, 성별, 시대, 계절 등 관람객 대상과 환경 변화에 따라 테마파크 콘셉트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계층의 사람과 트렌드에 대해서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업무 특성상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의견을 조율하고 결정하는 일이 많은 만큼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또 테마파크 산업이 발달한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해외 문화와 매체를 접하기 위해 외국어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다양한 전문 분야를 총괄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오랜 실무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따라서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테마파크 업체나 설계 디자인 분야에서 충분히 경험을 쌓아야 테마파크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다. 현재까지 테마파크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전문학과는 따로 없으며, 업무와 관련이 깊은 학과는 건축학과, 실내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조경학과, 공예학과, 의상학과 등이다.

미래에 더 주목받는 직업

국내 테마파크 산업은 아직 시작 단계로 볼 수 있다. 때문에 테마파크를 종합적으로 기획하고 설계할 수 있는 전문가도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다. 현재는 주로 건축이나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테마파크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생활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여가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관광 및 레저, 서비스 산업의 성장세가 빨라지는 추세다. 이에 각 지역에서는 관광 명소를 구축하기 위해 테마파크 설립에 대한 투자를 늘리며, 최근에는 다양한 콘셉트의 소규모 테마파크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해외의 유명 테마파크가 국내에 세워질 계획이어서 앞으로 테마파크 디자이너의 활동 분야도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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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 디자이너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어렸을 때는 가족과 함께 놀 수 있는 시설이 많지 않았어요. 그래서인지 부모님 손잡고 창경원에 간 기억이 아직도 생생해요. 지 금 서울대공원 동물원이 그 당시엔 창경원이었는데, 그곳에서 원숭이를 처음 본 게 너무 신기했거든요. 그때부터 놀이 공간에 관심이 생겼고 어른이 되면 세상의 수많은 놀이시설을 가보겠노라 다짐했어요. 이후 건설 회사에서 생산시설 설계 업무를 담당하며 설계 기 술을 익혔고, 그 후에 설계 전문 회사를 설립해 다양한 박물관과 전 시회를 기획, 설계하는 일을 했어요. 그러다 항공우주전시회 설계에 참여하면서 우주와 관련한 테마파크를 만들겠단 결심을 했죠. ‘옥토 끼우주센터’를 기획, 설계, 시공하면서 테마파크 디자이너로 활동하게 됐어요. 항공우주 테마파크, 인디아월드 인도 테마파크, 경주 모노레일 스테이션 등도 제가 기획한거예요.

테마파크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와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제가 만든 테마파크에서 즐겁게 뛰어노는 사람들을 보면 이 일에 자부심을 느껴요. 놀이시설, 조형물, 상점 등 아이템 개발 범위가 워 낙 넓어서 여러 조사를 해야 하고 신경 써야 할 것도 많지만 다양한 분야를 다룰 수 있는 점이 매력인 것 같아요. 테마파크는 자기의 취향이 아닌 관람객의 특성에 맞게 만들어야 하는데 어린이부터 청소 년,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드는 일이 가장 어렵습니다.

다양한 기획과 콘텐츠를 만드는 아이디어는 주로 어떻게 얻나요?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기획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래서 테마파크 제작 기술이 발달한 나라에 가서 현장 견학을 합니다. 세계 곳곳의 다양한 테마파크와 유명한 박물관에서 본 것 중에 인상 깊은 것이 있다면 제 아이디어를 접목해 새롭게 상상해봐요. 가끔씩 농장에 가서 자연을 공부하기도 하고요. 주제와 스토리가 뚜렷한 영화나 공연, 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새로운 기획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대중이 원하는 트렌드를 찾으려고 노력해요.

테마파크 디자이너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테마파크 디자이너는 나보다 남이 좋아하는 것을 만드는 사람이에요. 따라서 나와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 다른 지역의 모습을 관찰하기 위해 다양한 세상을 접했으면 좋겠어요. 책이나 인터넷을 통 해 전 세계의 문화를 이해하고, 기회가 된다면 해외에 나가 여러 문화시설을 체험해보세요. 여행을 많이 다니며 사진을 찍어두는 것도 좋아요. 많이 보고, 알고, 느낀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니까요. 테마파크에 비치된 안내 팸플릿의 조감도를 보고 자기만의 방법으로 설계와 배치를 재구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테마파크에 서 사람들이 줄을 가장 길게 선 시설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 이유 도 생각해보세요. 애니메이션, 공상과학 영화, 추리·판타지 소설을 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도 좋아요. 늘 스케치북을 갖고 다니면 서 자신이 꿈꾸는 세계를 그려보세요. 그러면 언젠간 그 꿈이 현실 로 이뤄질 거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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