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2016년 3월호] 온라인 세상의 이미지 매니저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

 

13

나쁜 소문은 없애고, 좋은 소문은 퍼뜨리는 사이버 해결사

전 세계의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접하고 그 전파력이 막대한 온라인 세상에서는 기업이나 개인의 정보 관리가 중요하다. 평판이 좋지 않은 정보나 콘텐츠가 온라인을 통해 순식간에 퍼지면 그에 대한 대중의 반응이 금세 부정적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업이나 개인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온라인상의 평판이 큰 영향을 미치면서 이를 모니터링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해주는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가 생겨났다.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는 기업이나 개인과 관련한 게시글, 사진, 동영상, 댓글 등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부정적인 정보를 삭제하고 긍정적인 정보를 퍼뜨리는 등 다양한 개선책을 마련한다.

온라인 평판 관리를 의뢰받으면 가장 먼저 검색 결과를 관리한다. 의뢰자의 모든 정보를 검색해서 정확하지 않거나 잘못된 정보, 비판적인 내용을 찾아내고 작성자와 운영자에게 삭제를 요청해 부정적인 검색 결과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삭제가 어려운 게시글이나 악성 댓글에는 의뢰자를 좋게 평가하는 댓글을 올리고 관련 웹사이트를 연계하기도 한다. 또한

의뢰자의 긍정적인 정보나 콘텐츠를 새로 만들어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에 퍼뜨리고, 이를 잘 보이는 곳에 노출하거나 검색어 순위를 높이는 등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 의뢰자의 이미지를 깎아내리는 악의적인 내용에 대해 소송을 하는 등 법적 절차를 대신하기도 하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홍보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한다. 이러한 온라인 평판 관리를 통해 의뢰자의 이미지가 회복된 후에도 부정적인 정보가 또 생기지는 않는지 일정 기간 꾸준히 모니터링을 한다.

 

14

 

SNS 소통왕에게 딱 어울리는 직업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는 200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해 우리나라에는 3~4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이 생겨났다. 주로 기업 홍보팀이나 홍보대행사, 사이버평판관리 전문 업체에서 일하며,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최근 여러 기업에서 기업 이미지를 좌우하는 온라인 평판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관련 부서 직원을 채용하거나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의 수요도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가 되는 데 필요한 자격증이나 정해진 교육과정은 없다. 다만 웹사이트나 SNS를 능숙하게 사용하고 글쓰기에 소질이 있어야 한다. 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언론홍보학과 등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과나 홍보, 마케팅, 신문 방송, 미디어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사이버평판관리 업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는 의뢰자의 온라인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고민해야 하므로 꼼꼼함과 끈기, 호기심도 필요하다.

 

15

Q. 사이버평판관리를 요청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웹사이트, SNS 등 온라인상의 악성 게시물로 비난받고 피해를 입는 기업과 유명인, 일반인이 주로 의뢰하며, 비율로 보면 일반인 의뢰가 훨씬 많습니다. 특히 청소년 문의 전화가 70% 정도로, 사이버평판관리를 요청하는 청소년이 늘고 있습니다.

Q. 청소년이 사이버평판관리를 요청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부분 자신이 인터넷에 올렸던 게시물 때문에 고통을 받거나 후회하게 되면서 사이버평판관리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은 친구와의 유대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아주 개인적인 것까지 공유하는 편이죠. 상담을 진행해보면 과거 온라인상에 올린 사진을 없애달라는 요청이 가장 많은데요. 사생활 피해를 받는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무료 관리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Q.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는 디지털장의사와 어떻게 다른가요?

디지털장의사는 주로 고인이 생전에 남긴 흔적을 없애기 위해 온라인 게시물이나 활동 기록을 찾아내 삭제하는 일을 합니다. 반면,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는 생존해 있는 사람과 운영 중인 기업의 이미지를 관리하고자 온라인상의 의뢰자 정보를 삭제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퍼뜨리거나 수정하는 일도 합니다.

Q.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온라인상의 수많은 정보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가 서로 융합되고 재생산되면서 사실과 다르게 왜곡될 때도 많습니다.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는 왜곡된 정보가 널리 퍼져서 피해 입은 사람을 도와주는 직업입니다.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가 되기 위해 관련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건전한 사이버 활동을 하는 것이죠. 남을 비방하거나 피해를 주는 게시물을 올리지 않고, 유익한 정보와 선플을 올리는 착한 누리꾼이라면 사이버평판관리 전문가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