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2016년 3월호] 대학 강의 미리 듣자!

0 1219

이제 유학이나 대학에 가지 않아도 국내외 유명 대학 교수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미리 대학 학점을 따놓는 것은 물론, 등록금 걱정 없이 집에서 편하게 강의를 듣는 것이다.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UP 프로그램’과 ‘MOOC’만 잘 알면 미리 대딩이 되는 건 시간문제다.

글 강서진·사진 위키미디어커먼즈, 한림대, K-MOOC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UP 프로그램

대학 전공 수업과 캠퍼스 생활을 미리 체험해보고 싶다면 ‘UP 프로그램(University-Level Program)’을 눈여겨보자. UP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이 대학에서 관심 과목의 전공 수업을 듣고, 학점도 취득할 수 있는 고등학교와 대학 간의 학습 연계 심화과정이다. 수학, 과학, 영어 등 특정 과목의 성적이 우수한 고등학생이라면 학년과 상관없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강의를 듣고 도서관, 기숙사 등 캠퍼스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UP 프로그램은 교외 활동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학교생활기록부 특기사항에 기재가 가능해 교육 이수 결과를 대학 입시전형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UP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대학에 입학하면 학점도 인정받는다.

강의, 과제, 학점까지 대학 생활 맛보기

UP 프로그램 강의는 전국 4년제 일반 대학에서 각 전공의 전임교수가 진행하며, 수학·과학·국어·영어·사회 5개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과목마다 교수가 제시하는 과제를 제출하고 시험을 치러 평가를 받는데, 총 수업시간 중 3분의 2 이상을 출석하고 D학점 이상의 성적을 받아야 강의 이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

UP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대학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인증한 표준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모든 대학의 강의 수준과 내용은 같다. UP 프로그램 시행 대학과 개설 과목은 학기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수강 신청을 할 때는 반드시 UP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운영 대학과 개설 과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강의는 2학기와 여름·겨울 방학마다 새로 개설된다.

2

강의를 듣고 싶다면 수강 신청부터 꼼꼼히

UP 프로그램 강의를 듣고 싶다면 재학 중인 고등학교 선생님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고등학교 전체 성적이나 수강을 희망하는 교과 성적이 우수해야 추천받을 수 있다. 대학 수시전형에 합격한 학생은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추천 없이도 합격한 대학에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지만, 다른 대학에서 수강하고 싶다면 고등학교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학교의 추천을 받고 나면 UP 프로그램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수강 신청을 해야 한다. 여름방학 강의는 6~7월, 2학기 강의는 7~8월, 겨울방학 강의는 11~12월에 신청할 수 있다.

 

3

온라인 공개 강의 프로그램 ‘MOOC’

학년, 성적 등의 자격 조건이나 비용 없이도 대학 강의를 듣고 싶다면 MOOC를 활용하자. MOOC는 누구나(Massive) 무료로(Open) 인터넷(Online)을 통해 전 세계 유명 대학 강의(Course)를 동영상으로 볼 수 있는 온라인 공개 강좌 시스템이다. 해당 게시판을 통해 수업 내용에 대해 토론하고 퀴즈나 과제도 풀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보고 듣기만 하는 인터넷 강의와는 다르다.

MOOC를 통해 대학의 학점을 인정받거나 학위를 취득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강의의 전 과정을 마치면 대학에서 발급하는 수료증이나 이수증을 받을 수 있어 대학 수시전형에 지원할 때 자기소개서에 기재해볼 만하다. 또 국내외 다양한 대학 강의를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적성과 전공을 찾아보는 기회가 된다

우리나라 유명 대학 강의를 모았다! ‘K-MOOC’

해외의 MOOC 강의는 대부분 한국어 번역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려웠다면 ‘K-MOOC’를 활용해보자. K-MOOC는 국내 유명 대학의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로, 작년 10월에 교육부가 개설했다.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KAIST 등 국내 10개 대학이 참여해 현재 27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각 대학 교수가 약 15주의 학사 일정에 맞춰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짜임새 있는 수업을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강의마다 교수가 제시하는 퀴즈나 과제 등을 통과하면 강의 이수증을 발급받는다.

K-MOOC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K-MOOC 홈페이지(kmooc.kr)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원하는 강의를 선택해 정해진 일정에 따라 강의를 들으면 된다. 모든 강의에는 강의 정보, 커리큘럼, 교수 소개, 토론 게시판 등이 마련돼 있으며, 샘플 강의도 들어볼 수 있다. 강의마다 개강일과 종강일이 정해져 있지만, 종강 후에도 강의를 다시 들을 수 있다. 다만 과제를 제출할 수 없기 때문에 이수증은 발급받을 수 없다.

4

뚝심 있게 종강까지 마스터하자! K-MOOC 백배 활용법

MOOC 강의는 자유롭게 들을 수 있고, 출석을 강요받지 않기 때문에 강의 과정을 끝까지 마치는 학생이 많지 않다. 하지만 열심히 강의를 듣고 교수가 내준 과제도 착실히 제출해 좋은 성적으로 이수증까지 받는다면 MOOC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모두 누리는 것! 지금부터 K-MOOC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강의를 집중 공략해보자.

 

5 6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