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2016년 1,2월호] 나만의 브랜드 디자이너 커리어코치

나만의 브랜드 디자이너 커리어코치

MODU 친구들은 어느 회사에 취업하고, 어떤 경력을 갖고 싶니? 진로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은 자기만의 브랜드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요즘처럼 취업난이 심각한 시기에는 그게 말처럼 쉽지가 않아. 하지만이 문제를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 바로 ‘커리어코치’야.

글 조수연(자유기고가사진 위키미디어커먼즈

띠지

직업 궁합 테스트

자기와 관련된 항목을 체크해봐. 아래 항목 중 5개 이상에 해당하면 커리어코치에 도전!

□친구들의 고민을 다 꿰뚫고 있는, 나는 우리 반 부채도사!

□사람이 다 똑같으면 무슨 재미! 난 안 그래도 넌 인정하는 열린 마음의 소유자.

□낯가림이 뭔가요, 먹는 건가요? 5분만 대화하면 다 친구 되는 거 아냐

□겸손과 배려심으로 무장한 리틀 유재석이라고 불러다오.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는 건 숨은 진주 찾기만큼 짜릿한 일이야.

□물건값 깎는 건 내가, 내가 해! 남 설득하는 건 내가 최고니까.

□다른 건 몰라도 분석력과 통찰력 하나는 끝내주지!

2

개인의 진로를 코칭해주는 커리어코치

운동선수에게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코치가 있듯 개인의 진로에 관해 전문적으로 코칭을 해주는 사람이야. 하지만 단순히 취업할 곳을 연결해주는 헤드헌터와는 달라. 커리어코치는 보다 전문적으로 의뢰자의 성격·환경·경력 등을 판단해 개인의 인생 목표에 부합하는 직업을 찾도록 도와주지. 개인이 보유한 가치를 발굴하도록 돕는 사람이라고 해서 ‘개인 브랜드 매니저(Personal Brand Consultant)’라고도 해.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살피고 파악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커리어코치가 잠재된 능력을 찾아주고 장점을 계발할 수 있게 돕는 거야.

100세 시대에 꼭 필요한 직업이라 전해라~

뉴스를 보면 취업난과 실업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는 기사를 많이 접할 거야. 오죽하면 ‘경단녀(결혼과 육아 등으로 퇴사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사오정(45세 정년)’, ‘오륙도(56세까지 일하면 도둑)’ 같은 신조어가 생겨났겠어. 게다가 요즘처럼 평균수명이 늘어난 100세 시대엔 평생 하나의 직장을 갖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 됐지. 그래서 사람들은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두번째, 세 번째 직업을 갖기 시작했어. 이렇게 진로와 경력에 대해 관심을 두는 사람이 많아지다 보니 이를 관리하고 조언해주는 커리어 코치가 등장한 거야.

고민 상담이 특기인 친구에게 강추!

커리어코치는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나침반 역할을 하는 직업이야. 따라서 교육이나 상담, 인사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지. 고민을 상담하고 조언해주는 일을 하며 보람을 느낀다면 이 직업에 관심을 가져봐. 더 나아가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을 꿰뚫고 취업 시장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도 필요하지. 커리어코치가 꿈인 친구들은 오늘부터 취업 관련 서적과 경제 뉴스를 정독하는 습관을 갖는 것은 어떨까

3

직업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커리어코치 양성 과정을 본격적으로 운영하는 대학은 아직 없어. 하지만 사회복지학, 심리학, 교육학, 경영학 등의 학문적 지식은 필요해. 현재 활동하고 있는 커리어코치는 대부분 기업체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거나 헤드헌팅, 컨설팅 관련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사람들이야. 또 직업상담사 등의 관련 자격증을 딴 후 커리어코치에 도전하는 사람도 많다고 해.

10년 뒤 떠오를 인기 직업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커리어코치가 생소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커리어코칭 서비스가 보편화돼 있다고 해. 구직자들이 취업하기 전에 적성검사, 커리어 플래닝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거지. 커리어코치의 직업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야. <유엔 미래 보고서 2025>에서 인기 직종으로 떠오르는 50가지 직업 중 하나로 개인 브랜드 매니저를 꼽을 정도니까.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05년부터 서울시 주관 아래 초ㆍ중ㆍ고교 140곳에 ‘커리어코치’를 파견, 일대일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인생 목표와 재능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어. 이처럼 우리나라도 첫 직장을 구해야 하는 사회 초년생, 이직을 원하는 직장인,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청소년 등 커리어코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많아질 테니 이 직업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야.

윤영돈 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

Q. 커리어코치라는 직업의 장단점을 말씀해주세요.

커리어코치의 장점은 한 사람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뿌듯하고 보람도 많이 느낍니다. 커리어코치의 단점은 생소한 직업이다 보니 처음 시작할 때 불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10년 전에 비하면 직업상담사, 취업지원관, 진로 코디네이터, 헤드헌터 등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많아졌습니다.

Q. 커리어코치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공부가 도움이 되나요

추천 학과로는 심리학과, 코칭학과, 평생교육학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커리어코치가 되기 위해서 특정한 학과를 나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 다양한 커리어코칭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어떤 커리어코치가 되고 싶은가요

대한민국 청소년이 자신의 소질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천직 탐험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절한 소망을 꿈꿀 수 있는 사회,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Q. 진로를 고민하는 MODU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콜럼버스가 지도를 갖고 항해하다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죠. 하지만 콜럼버스에게 지도가 없었다면 정상적인 항해가 불가능해 신대륙을 발견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커리어 로드맵을 그리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