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2015년 10월호] 폰트디자이너 생생인터뷰

얼굴 없는 글자에

표정 만드는 한글폰트 디자이너

 

고딕, 명조, 굴림 등 저마다 다른 이름을 갖고 있는 이 수많은 한글 폰트는 누가 만드는 걸까? 밋밋한 글자에 생기를 불어넣어 한글을 새롭게 재탄생시키는 한글 폰트 디자이너를 만났다.

글 강서진·사진 최성열

띠지

21세기 한글 창조자, 폰트 디자이너

산돌커뮤니케이션의 폰트 디자이너 강민재 씨는 몇 시간째 컴퓨터 모니터가 뚫어져라 화면만 보고 있다. 글자 하나하나가 지닌 모양을 구석구석 살피며 다듬는 일이 그의 주 업무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게임 프로그램의 전용 폰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는데, 이 폰트를 만들기까지 꼬박 4개월이 걸렸네요.”

폰트 디자이너는 디지털 기술과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생겨난 직업이다. 컴퓨터, 모바일, TV, 광고 등 통신 및 미디어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그에 따라 쓰이는 폰트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이다.

폰트 디자이너는 글자에 시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새로운 폰트를 개발하고 만드는 사람이에요. 손글씨만 봐도 그 사람의 이미지를 짐작할 수 있듯 폰트에도 귀여움, 강함, 정갈함 등 저마다 다른 느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문자보다 전달력이 훨씬 강하죠.”

2

디지털 한글의 시대가 열리다

우리나라는 한글 폰트를 디자인하기 시작한 지 3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 전까지는 일본에서 디자인한 것을 수입해 사용해왔다. 한글 디자인 역사가 짧아서인지 현재 국내에서 한글 폰트를 개발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는 약 200명뿐이며, 폰트 디자인 전문 업체도 30개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지금은 한글 폰트가 판매되는 상품으로 인식되면서 폰트 시장이 과거에 비해 많이 활성화됐고, 그에 따라 하루가 다르게 수많은 한글 폰트가 생산되고 있다.

대부분의 폰트 디자이너는 폰트 디자인 전문 회사에 입사한다. 또는 1인 기업 형태의 회사를 설립하기도 하며, 프리랜서로도 활동한다. 폰트 디자인 전문 업체는 기업의 의뢰를 받아 기업 전용 폰트를 제작하거나 다양한 매체에서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폰트를 기획하고 개발한다.

 

폰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폰트 디자이너가 할 일은 크게 폰트의 콘셉트를 정하는 기획과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 새로운 폰트가 어떻게 제작되는지 디자인 과정을 살펴봤다.

 

3

4

 

한글은 디자인하기에 까다로운 글자?

한글은 초성, 중성, 종성의 조합 수가 총 1만1172개에 달한다. 게다가 ‘꽃’이라는 한 글자를 디자인한다고 했을 때, 한글은 초성 ㄲ, 중성 ㅗ, 종성 ㅊ을 합한 모아쓰기 구조이기 때문에 자음과 모음 각각의 모양은 물론, 문자가 합쳐졌을 때 좌우 또는 위아래 간의 조화와 균형이 어우러져야 한다. 또 여러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만들었을 때도 폰트의 나열 모양에 어색함이 없어야 한다. 참고로 영어는 flower, 즉 각각의 알파벳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열하는 풀어쓰기 구조이기 때문에 이런 고민이 필요 없다.

 

Mini Interview

산돌커뮤니케이션 폰트 디자이너 강민재

5

폰트를 만들 때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나요?

많이 돌아다니면서 주변 사물을 유심히 관찰해요. 광야체나 동백꽃체 제작을 앞두고도 낡은 간판이나 헌책방처럼 옛 흔적이 많이 남아 있는 곳을 다니며 사진을 찍는 등 사전 조사를 했어요. 책이나 자료에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지만 일상에서 우연히 영감을 받을 때가 많아요. 특히 어두운 밤에 어렴풋이 보이는 사물의 형체를 글자 모양에 접목해보는 연습이 큰 도움이 돼요. 컵 손잡이의 동그란 곡선을 보고자를 연상하거나 휴대전화의 모서리를 통해자를 생각하는 등 일상에서 접하는 모든 사물의 각도를 글자에 적용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지요.

폰트 디자이너로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제가 만든 폰트가 길거리나 다른 매체에서 사용된 걸 보면 너무 뿌듯하죠. 폰트는 다른 디자인에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만든 폰트가 또 하나의 작품으로 재생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굉장히 매력적인 일이에요.

폰트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나요?

폰트는 1만여 개의 글자가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디자인해야 하기 때문에 폰트 디자이너에게 조형 감각과 균형 감각은 필수예요. 폰트가 개발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묵묵히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남다른 끈기도 있어야 하고요. 디자인 실력을 쌓고 싶다면 보다 전문적인 공부를 해야겠죠? 현재 국내 대학에는 폰트 디자인만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과는 없지만 대학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시각디자인, 컴퓨터디자인, 광고디자인 등을 전공하거나 사설 디자인 학원을 다니면 돼요. 그러나 꼭 디자인을 전공할 필요는 없어요. 디자인 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다면 기업의 인턴 과정 등으로 현장에서 업무를 배우며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열려 있거든요.

폰트 디자이너를 꿈꾸는 MODU 친구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무조건 부딪혀보세요. 폰트 디자인은 기초 분야이기 때문에 디자인에 관심과 흥미만 있다면 얼마든지 도전해볼 수 있는 일이에요. 그런데 무엇보다 한글에 대한 자부심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한글을 사랑하고 아름답게 지켜나갈 마음이 있다면 이미 자격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6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