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캠프 멘토칼럼

[1호] 꿈을 찾는 여행 with 드림컨설턴트-그 두번째 이야기

0 2097

꿈을 찾는 여행 with 드림컨설턴트-그 두번째 이야기

 

글-드림컨설턴트

너는 정말로 드문 존재이며
모든 드문 존재와 마찬가지로
가치있는 존재이다

안녕하세요. 드림컨설턴트입니다. 벌써 두 번째 만남이네요. 위 글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명언 중 하나입니다. 세상에는 우리와 같은 사람이 한 명도 없습니다. 쌍둥이로 태어났다 할지라도 각자의 성격, 가치관 등은 다르지요.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당신! 당신의 꿈을 응원하는 드림컨설턴트와 함께 두 번째 여행 시작해 볼까요?

불굴의 의지와 열정으로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었던 인물, 여성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대서양을 단독 횡단한 ‘하늘의 퍼스트 레이디’, 아멜리아 에어하트를 아시나요? 당시 비행은 지금만큼 안전하지 못했습니다. 조종사들은 허술한 창문으로 지도가 날아가 길을 잃기도 하고, 비행기 날개가 떨어져 다시 이어 붙인 후에 날기도 했습니다. 비행기의 성능도 안정적이지 못했고 항법 기술도 그리 발달하지 않았었죠. 1927년 한 해에만 19명의 조종사가 대서양 횡단을 시도하다 목숨을 잃을 정도였습니다. 따라서 비행사라는 직업은 남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는, 힘든 일이었죠. 이 때 상큼한 미소를 머금은 한 여성이 나타나 수많은 최초, 최고의 기록을 세우자, 대공황으로 고통을 겪고 있던 미국 대중들은 그녀에게서 희망의 꿈을 찾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나는 안 될 거야.. 내가 어떻게 큰 인물이 될 수 있겠어?” 라며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멜리아는 “안 되는 것이 어디 있어?” 라는 생각, 도전 하는 것 자체가 큰 기쁨이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꿈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쳤습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꿈을 이루는 것입니다. 내일이 오늘과 같고 모래도 내일과 같다면 변하지 않는 세상에서 어떤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까요? 당신의 꿈!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존재인 당신을 위한 선물입니다.

롤모델 찾기

지금 우리사회를 둘러보면 자신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해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금은 레드카펫을 밟고 있는 그들에게도 고난과 역경을 겪은 과거가 있었지요. 하지만 아무리 힘들어도 그들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에서 삶을 위한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사람이 어떻게 발전해나갔는지를 보고 영감을 얻을 수도 있지요. 즉,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우리 자신을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할 두 번째 여행은 바로 이 인생의 선배, 자신의 롤모델을 찾는 것 입니다.

 

먼저, 자신이 동경하는 가치관과 성격적인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쉬운 사례들(드라마나 영화 캐릭터, 소설 인물, 책의 구절, 명언 등)을 참고로 여러분 자신이 지향하는 인간관이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이 과정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가치관을 먼저 실현한 실제 인물들을 찾아본 후, 그 롤모델이 가치를 실현한 사례를 직접 적어봅시다.

이를 위해서는 롤모델의 성장배경과 직업, 업적, 특별한 경험 등에 대해 조사해봐야 합니다. 조사를 하다 보면 그 인물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한 사실들은 피상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깨닫게 될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과거는 엄청난 노력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지요. 그런 후에 롤모델을 닮기 위한 행동수칙을 정해봅시다. 여러분들이 지향하는 가치는 하나뿐만이 아닐 거에요. 저 같은 경우에는 행복, 의지, 열정이었으니까요. 여러분이 추구하는 가치를 적고 그에 맞는 인물들을 한 명씩 뽑아 봅시다.

 

꿈찾기 멘토링 프로그램 2 – 롤모델 선정하기

<내가 지향하는 가치관>

혹시 자신이 좋아하는 픽션(드라마, 영화, 만화, 소설 등) 캐릭터가 있나요? 아니면 특별히 좋아하는 책의 문구나 유명 인사들의 명언이 있나요? 이번 시간에는 위와 같은 소재를 이용해서 ‘나’는 어떠한 성격과 가치(인간관)를 동경하는지 써봅시다!

자 이제는 ‘내가 지향하는 가치관’과 그 것을 실현한 롤모델을 이어봅시다. 이 때 롤모델이 지닌 성격과 가치 실현 사례, 성장 배경과 특별한 경험, 업적 등도 알아봅시다. 이를 통해 롤모델 따라가기 행동수칙도 적을 수 있겠죠?

먼저 떠난 친구 이야기

나의 가치관 찾기

이번엔 J 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이 친구가 막연하게나마 첫 번째 여행을 통해 찾은 꿈은 군인이었습니다. 왜 군인이 되고 싶냐고 물어봤더니 J군은 자신의 힘으로 여러 사람들을 지켜주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지난 여행을 통해 Y군이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 가치관은 애타심, 충성심, 도전의지였습니다.

J군은 그 가치관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을 한 번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단순히 이름만 찾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살아온 인생을 조사하고, 그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했죠. 그 친구가 한 주간 고민하며 찾은 각 가치관의 롤모델은 <애타심 – 나이팅 게일, 충성심 – 연평해전에서 이름 모르게 전사한 사람, 도전의지 – 엄홍길> 이었습니다. 저는 그 친구와 함께 각 인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롤모델에게 배우기

애타심의 아이콘 ‘나이팅 게일’! 그 친구는 나이팅 게일을 보면서 그 동안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흔히 그녀를 전장에서 부상병을 치료하고 힘든 일을 도맡아 한 사람으로 기억하고 있지만, 사실 그녀가 한 일들은 이 것이 전부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당시 영국사회는 여성들이 하나의 인격체로 대접받지 못하는 사회였습니다. 그 사회에서 그녀는 여성도 남성들 못지 않게 동등하게 일할 수 있고, 잘해낼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당시 간호사라는 직업은 하층민들이 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직업으로 여겨졌습니다. 반면 나이팅게일은 부와 명예를 가진 명문가 집안에서 태어났죠. 이런 교양 있는 명문가 여성이 간호사라는 직업을 택한다는 것은 당시 통념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열심히 노력하여 보건전문가가 되었습니다.

또, 그녀는 크림전쟁에 전장파견을 자원했는데, 그 곳에서 나이팅게일은 위생체계를 바로 잡았고 간호사들의 규율을 엄격하게 세우는 일을 했다고 합니다. 스스로 모범을 보여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야간간호를 도맡아 하고 매일 밤 직접 회진을 돌면서 환자들을 돌봐주기도 했습니다. 무수하게 죽어나가던 전쟁 속에서 치사율이 40%에서 2%로 줄었다는 것 또한 그녀의 헌신덕분이었다고 합니다.

Y군은 나이팅게일의 삶에서 꿈을 이루기 위한 열정, 자신을 돌보지 않는 희생정신 등을 배웠던 거죠. 다른 두 롤모델인 이름 없는 군인들과 엄홍길 대장에 대한 조사까지 마치고 나자, J군은 진정한 성공이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또한 롤모델이 인생의 고난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들이 실천을 통해 보여주었던 것들을 자신 역시 실천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처음에 J군은 이 여행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심했지만, 마치고 나서는 그 어느 때보다 벅찬 감정을 느꼈다고 하네요.

그 친구에게 이 여행은 배우면서 성장하는 기회였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롤모델을 갖고 있나요? 롤모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 큰 의지가 됩니다. 무조건 그들의 모든 모습을 다 닮으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부분을 발견하고, 그 것을 항상 마음속에 품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다음에 만날 때는 여러분 모두가 각자의 롤모델을 가지고 있었으면 하네요!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