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22호] 이달의 핫이슈

0 1380
뒤처지지 않는 젊음을 위하여
 권태훈, 진주영
수능시험이 코앞이어도 꿈신이 되기 위해서는 풍부한 시사상식과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게 새로운 이슈들을 습득하는 감각이 필요하지. 하는 거 없이 마음만 바쁜 MODU 독자들을 위해 준비했다. 요약한 이달의 이슈와 소식들.
 
1. 2013년 노벨상 수상자들
 

인류 문명에 가장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 수여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인 노벨상 2013년 수상자가 10월에 발표되었어. 한국에서는 2000년에 고 김대중 대통령이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게 처음이자 마지막이었지. MODU 독자들 중에서 미래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기 바라는 마음으로 2013년 부문별 수상자와 그 업적을 간단히 소개하겠음. (수상 소감 말할 때 MODU 언급해줘. 참고로 시상식은 상을 만든 노벨의 사망일인 12월 10일에 매년 스웨덴에서 열리니까 비행기 표 예매해둬)
▶ 생리의학상 : 제임스 로스먼, 랜디 셰크먼, 토마스 쥐트호프
세포의 물질 전달 시스템 (ex. 단백질의 이동 경로)의 비밀을 밝혀내다.
세포 생리를 이해하고 향후 당뇨병 등 각종 질병의 치료제 개발에 큰 진전 예상.
▶ 물리학상 : 프랑수아 엥글레르, 피터 힉스
질량의 근원과 우주 생성의 비밀을 설명해줄 수 있어서 신의 입자로 불리는 힉스 입자. 힉스 소립자의 존재를 최초로 예측해낸 공로.
▶ 화학상: 마틴 카플러스, 마이클 레빗, 아리 워셜
과거까지 화학자들은 실험실에서 플라스틱 공과 막대로 화학 모델을 설명해야 했는데 컴퓨터로 분자들의 화학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 모든 화학자에게 컴퓨터의 혜택을 주다.
▶ 문학상 : 앨리스 먼로
82세 현대 단편소설의 여왕. 대표작으로는 ‘공공연한 비밀’, ‘미움 우정 구애 사랑 결혼’, ‘떠남’등.
▶ 평화상 : 화학무기금지기구
시리아 화학무기 해체에 큰 공을 세웠으며, 설립 16년 만에 세계 화학무기 재고의 80%를 줄이다.
▶ 경제학상 : 유진 파마, 라스 피터 핸슨, 로버트 쉴러
미래의 주식과 부동산 가격을 예측할 수 있다면? 이러한 자산 가격의 움직임을 실제로 예측할 수 있는 이론을 개발하다.
마지막으로 한국과 일본의 노벨상 수상자 수 비교를 보며 우리 모두 분발하도록 하자.
“한국 1명 (노벨 평화상) vs 일본 18명 (과학 분야 16명, 노벨 문학상 2명)”
2. 900MHz 주파수 대역 무선전화기, 내년부터 사용금지
심지어 받기만 해도 벌금이 200만 원이래서 논란이 되었었지. MODU도 아주 식겁했었어. 왜냐하면 MODU 사무실에도 무선전화가 있거든. 근데 이건 규제대상은 아닌 것 같아. 참 다행이지. 만약 규제대상이었다면, 멋모르고 MODU 독자들로부터 걸려오는 전화 받았다가, 벌금 내다가 MODU도 역사 속으로 사라질 뻔했어. 그러니 전화 말고 카톡 해.
3. 화이트 리본의 날
자고로 하얀색 풍선의 원조는 H.O.T. 아니겠어? 뭐? 너무 옛날 얘기라고? 흥! 그렇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폭력은 줄지 않았다. 특히 매년 11월 25일은 ‘세계 여성폭력 근절의 날’혹은 ‘화이트 리본 데이’로 폭력으로부터 세계 여성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날이라고 해. 99년부터 그래 왔다는데, 왜 초록색 창에서는 검색이 안 되지? 이럴 거야?
4. 새로운 국민 여동생 뉴규?
국민 여동생은 없다. 아, 너희한테는 국민 언니/누나인가? 국민 친구인가? 어쨌든 국민 여동생이 사라졌다. 아이유(는 은혁이 뺏어갔다), 설리(는 최자가 뺏어갔다)에 이어 수지(는 성준이 뺏어갔다) 까지.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네가 한번 도전해볼래? 우선 MODU 홈페이지에서 MODU 표지모델을 신청해봐. 꿈신이 우선 볼게.
5. 11월 11일 빼빼로데이, 가래떡 데이, 농업인의 날
 

 
그 날엔 무엇을 먹어야 할까? 아침엔 엄마가 차려준 밥상 투정 없이 먹고, 학교에선 ‘동성’친구들이랑 빼빼로 나눠 먹고, 야자 하다 배고플 땐 ‘동성’친구들과 구운 가래떡 먹자. 가래떡은 꿀에 찍어 먹어야 될까? 간장에 찍어 먹어야 될까? 간장엔 참기름을 넣을까 말까? 맛있게 먹는 것도 좋지만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이기도 하니, 밥 먹으면서 잠시 고마운 우리 농업인들 생각도 하자.
6. 그룹 탈퇴하는 아이돌 멤버들
MODU 친구들은 잘 모르겠지만, 예전에 god도 멤버 윤계상이 탈퇴하면서 많은 팬들이 울었었지. 이후에도 아이돌 그룹의 멤버 교체가 꽤 있었는데, 2PM의 재범, 원더걸스의 현아, 선미 등이 대표적이지. 최근에는 카라의 니콜, 유키스의 동호 등이 또다시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어. 그렇지만 그룹을 떠난다고 해서 그들을 영영 볼 수 없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잖아. 그러니 좋아하는 연예인의 선택을 믿고 존중하며 더 성숙한 모습으로 돌아오길 기다려보자^^
(내가 좋아하는 그룹은 아무도 안 나가서 할 수 있는 태평한 소리)
7. 학년별 11월 수능에 대처하는 자세
고3 :
수능 끝나고 뭐하지? 막상 할 게 없네.
아니다. 하고 싶은 건 많은데 돈이 없네.
내 성적에 용돈 달라고 하면 엄마한테 맞겠지? 논술면접 학원 간다면서 영화관이나 가자. ‘동성’ 친구들과.
고2 :
꺄 우리가 고3이야. 대박. 쩔어쩔어!
근데 오늘 급식 뭐지?
고1 :
수능? 앗싸 학교 쉰다.
중3 :
고등학교 가서는 공부 열심히 해야지.
수능 안치고 수시로 대학 가야지.
8. 한국시리즈 그리고 메이저리그
 
가을은 남자의 계절? 아니 야구의 계절이지. 여자들도 야구 잘 알아야 나중에 대학 가서 남자친구도 사귈 수 있고 야구장 데이트도 갈 수 있어. 그래서 소개하는 2013년 야구 요약!
▶류현진 : 메이저리그 LA다저스 진출 첫 해에 14승 8패에 방어율 3.00의 대활약을 펼쳤으며, 메이저리그 포스트시즌에 최초 한국인 선발 투수 & 승리 투수가 되다. 아쉽게 LA다저스가 월드시리즈에 탈락함으로써 올해 류현진의 활약도 끝이 났지만, 내년은 메이저리그 최고의 투수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며. 올 한해 고마웠어.
▶프로야구 : 2013 한국 프로야구는 수많은 기록과 화제를 남겼다. 삼성의 3년 연속 정규시즌 1위, 정규시즌 2위를 기록하며 11년 만에 포스트시즌에 진출한 LG, 마찬가지로 창단 이래 처음으로 포스트시즌 진출한 넥센. 이제 남은 건 2013 프로야구 최종 우승팀을 가리는 한국 시리즈, 삼성과 두산이 맞붙는데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결과가 안 나와서 생략.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