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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호] 창의 인재가 되기 위하여, 두 번째 Min-Max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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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호에서 우리는 창의적 사고는 과학적인 진단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누구나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배웠어. 그리고 그 체계적인 방식은 지난 호에 소개 한 CAR Method 뿐만이 아니지. 이번 호에서는Min-Max Method 를 소개하겠어! 1. Min-Max Method란 무엇일까요?
누구나 일상 생활에서 매우 다급하거나 위급한 상황에 처하면, 평소에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대안을 찾아내거나 혹은 엄청난 힘을 발휘해서 위기를 모면하는 경험을 합니다. Min-Max Method는 인위적으로 매우 극단적인 상황을 만들고 그런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인데, 다양한 조건, 성능, 구성 요소 및 기타 요소들을 극단적으로 최소화(Min)시키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최대화(Max)시키는 방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사고기법입니다.2. Min-Max Method를 사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첫째, 이제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인이 평소에 가지고 있던 사고의 폭을 획기적으로 넓혀 줍니다. 계속해서 극단적으로 변화화는 사물이나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는 연습을 반복하면, 창의적 대안을 모색하는 탐색의 범위를 기존보다 혁신적으로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5인치 크기의 스마트폰을 10배 확대시키면 바로 스마트 TV가 됩니다.이렇게 생각하면 스마트폰과 TV를 같은 범주에 두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 할 수 있습니다.

둘째, Min-Max Method기법을 사용하면 해당 문제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는 대안을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스마트폰의 크기를 3분의 1로 축소해야 하는 경우에는 스마트 워치를 만들면 됩니다.하지만, 10분의 1로 축소하는 대안을 찾아야 하는 경우에는,스마트 워치가 아니라,아예 디스플레이가 없어도 음성으로만 작동하는 스마트폰을 만들어야 합니다.이런 방식을 통해서 보다 깊이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Min-Max Method는 언제 혹은 어떤 경우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현재의 관점에서는 별다른 문제점이 보이지 않지만, 매우 창의적이고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싶은 경우 더욱 커다란 효과를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구내 식당은 당장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사용자가 갑자기 100배로 증가한다면? 이 경우 그동안 발견하지 못했던 매점의 문제점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Min-Max Method의 사용방법을 알려주세요.

①    Min-Max Method기법을 적용할 주제 설정
(주제는 사물,프로세스,상황 등 매우 다양하게 적용 가능)

②    Min-Max Method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주제의 구성 요소들을 최대한 나열하기
(ex. 가장 창의적인 스마트폰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액정, 카메라, 음향, 통신을 위한 안테나, 주소록, 문자메세지, 스마트폰의 속도를 결정짓는 프로세서 등이 가능)

③    한 팀 당 6명으로 구성하고 중재 및 사회자, Min팀, Max팀에 각각 2명씩 배정하기

-       중재 및 사회자:각 팀에게 동등한 발언기회 제공,아이디어의 통합과 variation 진행,최종 아이디어 도출

-       Min팀:구성요소들을바꾸어가면서 최소화 조건하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함

-       Max팀:구성요소들을 바꾸어가면서 최대화 조건하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함

④    개별팀 세션:Min팀과 Max팀이 각각의 장소로 가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⑤    집합 세션:중재 및 사회자를 중심으로 전체가 모여서도출된 아이디어에 대한 variation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기

⑥    필요한 경우에는 4번과 5번 세션을 통합하여 운영

⑦    Min-Max Method기법의 전체 프로세스를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5. Min-MaxMethod를 사용하는 예를 보여주세요.

 

[토론 예시]

주제: 학습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는 창의적인 교실 만들기

구성요소

학급게시판, 창가, 교실 여백 공간, 청소함, 책상, 의자, 교실 벽, 사물함

Min

예)“청소하는 시간을 10분의 1로 줄이자!”- 학교에 위치한 쓰레기 처리장에 각 교실을 진공통로로 연결하여 각 교실벽에 연결된 호스를 통해 먼지를 흡입하여 자동으로 청소하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Max

예)“의자의 기능을 100배 올리자!”- 의자에 스마트기능을 부여하여,앉아 있는 학생이 졸음에 빠질 때마다,의자를 흔들어서 깨워주면 어떨까요?

중재 및 사회자팀

예)“Min팀은 Max팀의 의자 아이디어를 반영해서,아예 의자가 없는 교실이라는 조건을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예)“Max팀은 Min팀에서 제시한 청소시간을 없애는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서,불필요한 시간들을 최대한 없애서,공부하는 시간을 10배 늘리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예)“Min팀과 Max팀에서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고민해 주세요!”

 

 

6. 학교에서 Min-Max Method기법을 활용해보면 어떨까요?

Min-Max Method기법을 일반 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주제들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다음에서 제시된 주제들 중에서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에 맞는 주제들을 선택하거나,혹은 개별 학급이 처한 상황에 가장 적합한 주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제1: 중간 고사를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3일 밖에 남지 않았다.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인 공부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

주제2: 올해 신입생이 예년에 비해 갑자기 두 배로 증가하면서 매점 및 식당에는 더욱 많은 학생들이 붐빌 것으로 예상된다.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주제3: 예년에 비해 축제 지원금 절반 이상 감소하였다. 우리 학급에 가장 많은 손님들을 모을 수 있는 가장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어떤 것일까?

주제 4: 우리 반에서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을 10분의 1로 줄여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 5: 자율학습 시간에 발생하는 소음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우리 반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10분의 1로 줄여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지난 호에 소개된 CAR Method와 Min-Max Method를 반복적으로 활용하고 연습한다면 여러분은 보다 쉽고 재미있게 창의적 사고를 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다음 호에서는 평소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연결 고리를 창의적으로 찾는 기법인 Puzzling Method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Create(아이크리에이트) 창의성 연구소는

2006년에 설립되어 서울대를 비롯한 국내외 최고대학 교수진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능력을 과학적으로 진단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그리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대한창의성 및 창의적 사고능력 진단DATA와 과학적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연구소입니다. 현재 약 100여개의 기업 및 50여 개의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창의성 진단, 교육,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다양한 현장에서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창의성 연구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icreate.co.kr창의성 진단 및 교육 문의: info@icrea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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