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캠프 MODU DREAMERS

[21호] 중위권에서 전교 1등까지, 삼성이의 성적 급상승 비밀

중위권에서 전교 1등까지, 

삼성이의 성적 급상승 비밀

-궁금하면 딜라이트로!

 

 양명여자고등학교 반딧불이 팀(박혜준, 임은아, 정효선) 도움 삼성전자 딜라이트 체험관

 

안녕? 지난 4월호 잡지에서 ‘꿈이 없어도 괜찮아’ 기사를 썼던 반딧불이 팀이야! 우리 팀이 이번에는 삼성전자 딜라이트 체험관에 다녀왔어. 거기가 뭐하는 곳이냐고? 딜라이트 체험관은 삼성전자의 제품들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야. 한 번에 다양하고 많은 제품들을 체험해볼 수 있고, 강남역 8번 출구에 바로 이어져있어서 찾아가기도 쉽지! 딜라이트는 digital 과 light의 줄임말로 디지털 세상을 비추는 빛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 그만큼 현대사회가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는 뜻이지. 이곳에서 우리는 삼성전자의 과거부터 미래를 한 눈에 볼 수 있었어! 그럼 지금부터 우리가 딜라이트 체험관에서 본 삼성전자의 역사를 보여줄게!

 

삼성이의 과거

 

삼성이는 1969년에 태어나 벌써 45년이라는 시간동안 성장해왔어. 그래서 지금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았지. 삼성이는 25살과 43살에 인생의 큰 터닝포인트를 겪었어. 25살이기 이전의 삼성이는 보통 종합 가전 업체와 다름없었어. 그런데 1993년 이후로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 1위’를 달성하면서 주 업종을 반도체 회사로 바꾸었지.

사실 삼성이가 10대였을 때 반도체의 필수 소재인 웨이퍼 공장을 신설하려고 했었어.

 

웨이퍼.JPG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삼성이의 시도를 무시했지. 그런데 삼성이가 20살이 될 때 쯤 스택방식의 메모리 반도체 생산방식을 선택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이루게 되지!

만약 삼성이가 스택방식을 택하지 않았다면 지금만큼 성장하지 못 했을 거야. 이렇게 과감한 삼성이의 선택으로 인해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사업부는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되었지!

 

잉곳.JPG

 

여기서 잠깐! 스택방식이 뭐냐고? 

스택방식은 웨이퍼 표면에 새로운 층을 쌓아서 셀을 더 많이 집어 넣는거야. 그 당시엔  웨이퍼 표면을 파내는 트렌치 방식을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기업과는 다른 삼성의 새로운 시도였지.

 

여기서 잠깐! 딜라이트에서 볼 수 있는 반도체! 

‘딜라이트 반도체존’에서는 ‘Ingot’이라는 규소로 만들어진 봉을 발견할 수 있어. 이 규소봉을 단면으로 얇게 슬라이스 한 것이 웨이퍼야. 웨이퍼를 가지고 다양한 전자회로를 입히는 공정과정을 거치면 반도체가 완성이 되는 거야. 직접 딜라이트에 방문해서 반도체존을 살펴보면 삼성이의 어릴 적을 더 쉽게 알 수 있을거야~

 

삼성이의 현재

 

불과 2년 전에 삼성이는 또 한 번의 큰 변화를 하게 돼.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보면 반도체회사가 주를 이루던 것이 스마트 기기회사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어. 그만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뜻이지. 삼성이는 갤럭시 시리즈의 프리미엄제품 TWO – WAY 전략을 통해서 ‘2012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게 돼!

 

noname01.jpg

 

여기서 잠깐! TWO – WAY 전량이란?

 

TWO – WAY 전략이란 업그레이드한 갤럭시 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10~12개월에 한 번씩 출시하는 거야. 따라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시켜 주는 거지. 여기서 잠깐! 딜라이트에서 볼 수 있는 갤럭시 S 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 딜라이트 모바일존에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출시된 갤럭시 시리즈들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어. 어떻게 삼성의 스마트폰들이 변화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해볼 수 있을 거야

 

삼성이의 미래

 

혹시 소울폰(SCH-W590), 햅틱(SCH-W420)폰, 고아라폰(SPH-W270) 기억나니? 벌써 추억의 휴대폰이 된 애니콜 휴대폰들이야.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우리가 갤럭시 시리즈와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거라고 예상조차 못 했을 거야. 그리고 얼마 전에는 손목시계 형태로 쓸 수 있는 ‘갤럭시 기어’가 출시되면서 우리를 놀라게 했지. 미래에는 손목시계 휴대폰뿐만 아니라 액정이 휘는 종이 휴대폰, 뒷면이 다 비치는 투명 휴대폰 등 지금은 마냥 신기하기만 한 제품들이 미래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고 있는 제품이 될 것 같아. 휴대폰뿐만 아니라 TV, 노트북, 카메라 등 얼마 안 되는 시간 안에 상상도 못 할 정도로 빠른 발전을 하고 있어. 우리가 상상 속에서만 떠올렸던 신기한 제품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어. 언제나 화면과 키보드가 붙어있을 것만 같았던 노트북이 화면과 키보드가 분리되는 탭 형식으로 진화하는 것처럼 다음에는 어떤 새로운 제품들이 나오게 될까 궁금해~

 

상성스마트폰 점유욜.jpg

 

 

반딧불이 팀의 삼성전자 딜라이트 방문 꿀Tip!

딜라이트는 말 그대로 디지털을 통해 기쁨을 제공하는 공간이었어. 기계공학에 관심 있는 친구들이 가도 좋을 것 같고, 경영학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에게도 유익할 것 같아. 우리의 기사를 참고해서 견학하면 좋을 듯~ 자신의 진로에 초점을 두고 딜라이트를 방문하면 더욱 좋겠지?

 

어때? 삼성전자의 성공비밀, 다들 알겠니?

삼성전자는 도전에 두려워하지않고 그 시대의 흐름에 맞게준비해온 거야. 삼성전자의 과거를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하고 싶은 사람?!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어서 알아보고 싶은 사람?! 모두모두(MODU) 딜라이트로 집합!!

 

※ 드림리포터즈는 삼성전자 사회봉사단의‘중고생 꿈 멘토링’사업의 하나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임직원의 재능 기부로 진행됩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