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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호] 창의 인재가 되기 위하여, iCreate 창의성 연구소의 CAR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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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인재가 되기 위하여, iCreate 창의성 연구소의 CAR Method

정부에서는 창조경제를 외치고, 대학과 기업에서는 창의적인 인재를 찾는 등 Creative 라는 단어가 열풍이야. MODU 친구들이 공부만 잘하는 사람보다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면서 꿈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인 만큼, 요즘 대세인 창의력에 대해 또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지. 창의력은 성적과 관계가 없고, 또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기를 수 있다고 하는데 그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MODU는 대한민국 최고의 창의성 연구기관 “iCreate 창의성 연구소”와 함께 시리즈 기사를 기획해보았어. MODU도 이제 창의적인 진로 잡지가 될 거야 후후훗! 

“저도 스티브잡스처럼 될 수 있을까요?” 많은 학생들이 한국의 스티브잡스를 꿈꿉니다. 애플의 CEO 였던 잡스는 맥킨토시,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이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제품을 만들어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킨 사람입니다. 잡스는 단순히 새로운 제품을 만든 사람이 아닌 세상을 바꾼 사람으로 평가 받아, 남다른 비범함을 가진 천재적인 인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스티브잡스는 천재라기 보다는 매우 창의적인 사람!

그렇다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스티브잡스는 어떤 사람인가요? 똑똑하고 머리가 비상한 사람 혹은 공부 잘 하는 사람? 사실 잡스를 만든 것은 그가 가진 지식이나 지적 능력이 아니었습니다. 잡스는 기존에 존재하는 평범한 것들을 활용하여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결과물을 도출하는 창의적 사고능력이 남들보다 월등히 뛰어났습니다. 잡스가 만든 아이폰은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를 열었고, 아이패드를 등장시켜서 전자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변화들은 잡스가 최초로 만든 것이 아닙니다. 잡스는 기존에 있는 기술들을 창의적으로 결합시켰을 뿐 입니다.

창의적 사고능력만 기르면, 누구나 각자의 분야에서 스티브잡스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창의적 사고능력은 소수의 사람들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창의성에 대해 오랜 기간 연구한 학자들과 전세계적인 연구 결과들은 공통적으로 말합니다. “창의성은 누구라도 충분한 교육과 노력을 통해서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는 과학적 연구대상이며, 창의적 사고능력을 기르면 누구라도 스티브잡스처럼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사람, 혹은 그를 능가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이미 150년 전부터 창의적 사고능력은 과학적인 진단이 가능하고 반복적 노력과 교육에 의하여 개발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인식 되었습니다. 심리학, 교육학, 유전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적인 연구결과들이 체계적인 검증을 통해서 논문으로 출간되었고, 창의적 사고능력을 과학적으로 진단하는 기법들이 200여가지 이상 개발되었으며,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교육기법들도 많은 나라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방법이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변경, 확장, 제거라는 오직 3가지의 매우 간단한 룰을 이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기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창의적 사고능력 향상 기법 1: CAR Method

1. CAR Method란 무엇일까요?
창의적인 사람이 되려면 기존에 있던 아이디어를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방법을 통해 획기적으로 바꾸거나, 새롭게 확장하고 추가하거나, 남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창의적으로 제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CAR Method는 바로 이러한 변경(Change), 확장(Add), 제거(Remove)를 기반으로 하는 3가지 사고를 통하여 기존보다 훨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적 사고기법입니다.

 

2. CAR Method를 사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쉽게 바꾸려고 하지 않는 고정관념과, 평소에 매일 같이 되풀이하던 방식대로 쉽게 반복하려는 반복관성이 강할수록 창의적 사고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CAR Method는 두 가지 요인들 중에서 특히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획기적으로 없애는 방식으로, 평소에 내가 생각하던 습관에서 벗어나 참신한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3. CAR Method는 언제 혹은 어떤 경우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해결하거나 혹은 반복적인 문제에서 창의적 대안을 도출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매년 반복적으로 개최하는 학교 축제와 같은 행사를 기획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여러 번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조별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경쟁하는 경우에도 별다른 진척 없이 많은 시간을 소모적인 토론으로 낭비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CAR Method는 이런 경우에 여러분들의 토론과 사고력을 혁신적으로 개선시켜 줄 수 있습니다. 실제 CAR Method의 효력을 경험한 산업 현장에서는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혹은 너무나 당연하게 반복적으로 수행하던 업무들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에 많이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CAR Method를 통해 개인의 창의적 사고력을 의미 있게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번에 걸친 연습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인내력을 필요로 합니다.

 

4. CAR Method의 사용방법을 알려주세요.

CAR Method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존의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변화(C: Change), 확장(A: Add), 제거(R: Remove)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여야 합니다.세 가지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이미 우리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을 아주 창의적으로 변화시켜야 하는 경우를 가정해보기로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변화(Change)라는 방식은 기존 에어컨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속성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바꾸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에어컨에 있는 작동 버튼들을 음성 인식 방식으로 변화시키거나, 바닥에 놓는 에어컨을 천정 벽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인 확장(Add)은 기존 에어컨이 가지고 있지 않는 속성들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에 야간 조명 기능을 추가해서 밤에는 은은한 실내 조명 역할을 하게 만들거나, 에어컨의 출구를 1개에서 3개로 확장하고, 3 가지 출구에 서로 다른 향을 내뿜는 바람을 장착하는 방식, 혹은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거(Remove)는 기존 에어컨이 가지고 있는 속성들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바람을 싫어하는 사람을 위해 바람을 내뿜지 않으면서 온도를 낮추는 방안을 고민하거나, 혹은 버튼과 리모컨을 없애고 스마트폰으로 작동할 수 있게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CAR Method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CAR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나면, 다음으로는 아이디어 팀을 구성하고, 개별 팀원들에게 전담 역할을 부여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변화(C), 확장(A), 제거(R), 그리고 중재•사회자(Moderator), 서기(Book Keeper) 역할을 각각에게 부여합니다. 중재•사회자(Moderator)는 팀원들이 보다 효과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 할 수 있도록 하고 팀원 간의 중재 역할을 수행하며, 동시에 시간 설정 및 진행과 같은 전체적인 사회를 담당해야 합니다. 그리고 서기(Book Keeper)는 팀원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토론 내용들을 꼼꼼하게 기록하면서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가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팀 구성 및 팀원들에 대한 역할 배정이 끝나고 나면, 개별 팀들은 주어진 미션을 가지고 가장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하여 중재자의 지휘 아래 각자가 맡은 역할에 맞게 변경, 확장, 제거와 같은 활동들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①    적정 교육규모: 한 팀 당 최소한 5명의 인원으로 구성

②    팀 구성인원: 중재자, 토론자 C(변화), 토론자 A(확장), 토론자 R(제거), 서기

③ 역할 배분 및 설명

– 중재자: 토론자들에게 동등한 발언기회 제공, 회의진행 및 최종 합의 도출

– 토론자 C: 미션 달성을 위해 기존 및 제시된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변경해야 함

– 토론자 A: 미션 달성을 위해 기존 및 제시된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확장해야 함

– 토론자 R: 미션 달성을 위해 기존 및 제시된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제거해야 함

– 서기: 회의 중에 제시되는 다양한 대안들을 정리하여, 최종 아이디어로 정리함

④ 프로세스

 

 

 

 

5. CAR Method를 사용하는 예를 보여주세요.

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야 하는 미션을 설정합니다. 미션은 창의적인 축제 행사 아이디어 만들기, 창의적인 동아리 홍보전략 만들기, 혹은 창의적인 진로탐색 방안과 같이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 미션: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공기청정기를 만들자!

②    전체 학생들을 5인 1개팀으로 편성하고, 개별 팀 구성원들에게 창의적인 토론을 위한 중재 및 사회자, 토론자 C/A/R, 기록담당자의 역할을 배정합니다.

③    팀 별로 교실 내에 위치를 정한 다음, 가장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형태로 앉아 자유롭고 즐거운 토론을 진행합니다. 이때 토론자들은 각자가 맡은 역할을 충실하게 지키면서 최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④    중재 및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서 개별 팀원들이 도출한 아이디어가 모든 팀원들이 만족할 정도의 수준이라고 판단되면, 서기는 자기 팀에서 도출한 아이디어를 누가 보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 및 도식화시켜야 합니다.

[토론 예시]

미션: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공기청정기 개발

Change

이동형 공기청정기 만들기

→로봇형 이동 공기청정기 만들기(이유: 단순한 portable이 아닌 인공지능이 달린 스마트형 공기청정기가 보다 혁신적임.)

Add

추가: 화장실 전용 공기청정기

Remove

제거: 아토피 체질을 위한 공기청정기 만들기(이유: 아토피는 공기오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적음.).

 

⑤    개별 팀들이 각자의 미션을 완성시키고 나면, 교육에 참여한 전체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인 후에 팀 별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발표하면서, 추가적인 토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만들어낸 창의적인 사고를 학습하고 공유하면서, 자신들의 창의적 사고능력을 의미있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토론과정을 통하여 전체 팀들 중에서 가장 창의적인 대안에 대한 합의를 함께 도출해 볼 수도 있습니다.

 

6. 학교에서 CAR Method를 활용해보면 어떨까요?

iCreate창의성 연구소가 CAR Method를 일반 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미션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다음에서 제시된 다양한 미션들 중에서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에 맞는 미션을 선택하거나, 혹은 개별 학급이 처한 상황에 가장 적합한 미션을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미션 1: 우리 학교의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창의적인 방법은?

미션 2: 학교에 지각하는 학생 들의 숫자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창의적인 방법은?

미션 3: 항상 붐비는 급식, 매점의 줄서기 문제, 가장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미션 4: 우리 반의 평균성적, 획기적으로 올릴 수 있는 가장 창의적인 방법은?

미션 5: 지루한 조회시간, 학생들이 보다 집중할 수 있는 가장 창의적인 방법은?

 

창의적 사고, 여러분들이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학습하고 훈련할 수 있죠? 다음 호에는 더욱 새롭고 재미있는 기법인 Min-Max Method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Create(아이크리에이트) 창의성 연구소는

2006년에 설립되어 서울대를 비롯한 국내외 최고대학 교수진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능력을 과학적으로 진단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대한창의성 및 창의적 사고능력 진단DATA와 과학적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연구소입니다. 현재 약 100여개의 기업 및 50여 개의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창의성 진단, 교육,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현장에서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창의성 연구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icreate.co.kr

창의성 진단 및 교육 문의: info@icrea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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