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19호] 내 직업의 롤모델 따라가기

0 1962

내 직업의 롤모델 따라가기

프로 골퍼

글 홀랜드직업적성백과사전 발췌

 

세계적인 골프 대회인 미국프로골프(PGA)나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 우리나라 선수들이 출전하면서 프로 골퍼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많이 늘고 있다. 골프는 더 이상 상류층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이제 초·중·고의 창의적 재량 학습(CA) 시간에 즐기는 대중 스포츠가 되었다. 이 때문에 프로 골퍼를 비롯한 관련 직업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 필요 능력 : 자신감, 긍정적인 사고, 평정심, 자기 조절 능력

● 관련 학과 : 골프 관련 학과가 있으나 선수로 활동하는 데 학과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함 

● 연관 직업 : 기업체 관계자, 코칭 스태프, 스포츠 마케터, 캐디   

● 미래 전망 : 중상

 

● 소득 수준 : 높음

 

박세리, 최경주 같은 성공한 프로 골퍼는 기업체 후원금과 대회 상금을 합하면 수백 억에서 수십 억까지 어마어마한 수입을 올린다. 이 때문에 유명한 골프 선수가 되면 많은 사회적인 책임이 뒤따른다. 실제로 바이런 넬슨(John Byron Nelson Jr.), 아놀드 파머(Arnold Palmer), 잭 니클라우스(Jack Nicklaus), 벤 크랜쇼(Ben Crenshaw), 개리 플레이어(Gary Player) 같은 세계적인 골프 선수들은 기부나 사회봉사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최경주

 

[프로골퍼]44p-최경주.jpg

 

꾸준한 기부 활동으로 ‘기부 천사’, 어린이를 위한 나눔 실천으로 ‘필드의 방정환’이라 불리는 인물이다. 그는 어떻게 골프를 할 수 있었을까 의문이 들 정도로 어려운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에 집안일을 도우러 고무 대야에 생선을 싣고 갯벌 위를 달리고 쌀가마니를 짊어 지고 다니곤 했습니다. 갯벌을 달리며 얻은 속도감과 조절 능력이 지금 운동 감각과 체력의 밑거름이 된 것 같습니다.”

그는 목표와 의지가 있다면 어려움은 오히려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이 세계 무대에 도전해 성공한 비결은 ‘무조건적인 노력’ 때문이라고 한다.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노력의 대가를 얻을 수 없습니다. 노력은 진실이고, 진실을 다하는 것은 사랑 없이 할 수 없지요. 내 마음에 사랑이 생기면 남을 배려하고 감싸 주게 됩니다. 진실한 마음과 노력의 대가는 반드시 본인이 한 만큼 이루어집니다.”

 

박세리 

 

[프로골퍼]44p-박세리.jpg

 

세계 무대를 개척한 선수이다. 그녀 이후 김미현, 박지은, 신지애, 최나연 등의 선수들이 세계 대회를 석권하고 있다. 박세리가 LPGA 메이저 대회에서 보여 준 맨발의 투혼은 IMF 구제 금융 사태로 힘들어하던 국민들에게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다. 그런 그녀가 성적 부진이 계속될 때 아버지에게 이렇게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골프에서 잠시 빠져 나와 다른 일도 즐기고 싶은데, 골프 말고는 즐길 만한 일을 알지 못했어요.” 그녀는 후배들에게 열심히 운동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돌보며 충전의 시간을 가져야 더 열심히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애니카 소렌스탐(Annika Sorenstam) 

 

[프로골퍼]45p-애니카소렌스탐.jpg

 

15년 이상 굴곡 없이 꾸준하게 높은 성적을 기록한 세계적인 선수이다. 소렌스탐은 골프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어떤 상황에도 평정심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내 공이 꼭 들어가야 한다고 초조해하지 마라. 자신감을 가지면 공도 내 마음을 따라온다. 가끔 감정 기복이 큰 선수들을 보는데 그러면 정신적으로 쉽게 피곤해진다. 나는 늘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공이 맞을 때는 기분 좋고 안 맞을 때는 화가 나기도 하지만 평정심을 가져야 다음 번 공을 제대로 칠 수 있다.”

★ Tip 

모든 운동이 그렇지만 골프 역시 운동만 잘해서는 좋은 선수가 될 수 없다. 골프 선수라면 역사, 상식, 에티켓 등을 모두 잘 익혀 두어야 한다. 또한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려면 영어는 필수이다. 골프는 체력을 기본으로 한 멘탈 스포츠이므로 시합 흐름이나 상대 선수의 행동과 상관없이 경기에만 몰입할 수 있는 정신력이 매우 중요하다.

국내 최고 선수인 최경주는 가난한 섬 소년에서 세계적인 골프 선수가 된 입지적인 인물이다. 그는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골프 꿈나무들에게 큰 희망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재단을 세워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5.jpg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