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5호] 경영학과 VS 경제학과

경영학과 VS 경제학과

같은 듯 다른 이름. 경영과 경제. 그 베일을 벗긴다!

 

글 – 권동혁

경영과 경제. 경제와 경영. 이 놈이 저놈 같고, 저놈이 이놈 같은 두 학과. 그래. 헷갈리는 것도 당연하지. 경영과 경제. 원래는 상과 대학에서 한솥밥을 먹던 식구였다지? 지금은 많은 대학에서 경영대학을 따로, 사회과학 대학을 따로 두면서 경영학과는 경영대학에, 경제학과는 사회과학대학에 속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헷갈리는 두 학과. MODU에서 파헤쳐주지!

경영학과

경영학과, 무엇을 배우나?
경영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이해하려면 경영이라는 말 뜻부터 알아야겠지? 경영은 조직이나 기업을 잘 관리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해. 사람을 다루는 법. 돈을 다루는 법 등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그리고 다른 차이가 있다면 경영학은 실용적인 학문이라는 점을 들 수 있어. 경영학과에서 배우는 내용은 학교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회에서, 그리고 회사에서 쓰이게 된단다. 그래서 경영학과에서는 성공한 기업들을 분석한다거나, 회사에서처럼 업무 기획서를 만들고 고객을 조사해 보는 등의 과제를 하기도 해.

사실 경영학은 여러 가지 세부 분야로 나뉘어 있단다. 몇 가지 예를 들면 회사에서는 직원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월급을 어떻게 주어야 사람들이 더 열심히 일하는지에 대한 공부를 하기도 하고. 또 어떤 물건을 만들어서 어떠한 가격에 팔면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에 대해 공부하기도 해. 학교에서 배우는 이러한 모든 내용들이 회사에 취직하면 실제로 처리해야 하는 일과 이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회사에서도 경영학을 공부하고 온 학생들을 좋아할 수 밖에 없겠지? 그래서 항상 경영학과의 커트라인이 가장 높고. 대학에서도 경영학과로 전과를 하려고 하거나 복수전공을 신청하는 학생들이 넘쳐 나는 거란다.

졸업 후 진로는?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의 진로는 정말 다양해. 창업, 취업, 연구소 등 폭넓은 분야로 진출하게 된단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모든 회사가 경영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떠한 분야의 회사에 진출하든지 경영학과가 취업에 가장 유리한 전공이라는 사실엔 변함이 없어. 물론 취업이 다가 아니란다. 경영학 공부를 한 학생들 중에는 자신만의 아이템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는 사람들도 있단다! 그리고 다음 12월호에 등장하실 김성민 대표님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출판업계에서 편집장이자 작가로서 활동하고 계시지. 이렇게 무궁무진하게 열려 있는 기회가 바로 경영학과의 매력이란다!

 

경제학과

경제학과, 무엇을 배우나?
경제학과는 경제 활동을 설명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 학문이야. 경제학은 경영학에 비해 훨씬 이론이나 학설에 집중하는 기초학문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그래서 경제학 공부를 하게 되면 여러 경제학자들이 어떻게 이론을 발견했고, 그 이론이 무엇이며, 그 이론들로 어떻게 경제 현상들을 설명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배우게 된단다.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라는 책을 한 번 읽어 보렴. 경제학 이론이나 경제학자들의 삶에 대해서 대충 감이 잡힐 거야.

경제학과에 입학하면 너는 일단 시장에서 상품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그리고 은행 이자율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대한 이론을 가장 먼저 배우게 될 거야. 말은 어렵지만 하나는 네가 시장에서 콩나물을 살 때, 콩나물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 지를 설명해주는 거라고 생각하면 되고, 하나는 네가 은행에 맡긴 돈이 어디로 투자되고, 어떻게 돌고 돌아 전체 경제에 영향을 주는지를 설명해주는 거라고 생각하면 돼. 아참! 꼭 알려 줘야 하는 게 있는데. 경제학과는 수학과 통계를 이용해 이론을 검증하고 세상을 관찰하기 때문에 4년 내내 수학을 완전 많이 사용하게 될 거야. 문과 친구들. 수능이 끝나면 미통기에서 해방일 것 같지? 경제학과에 가면 다시 시작이야!

졸업 후 진로는?
경영학과와 마찬가지로 경제학과의 진로 역시 다양하고 폭이 넓어. 시장 경제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돈 문제는 항상 대단히 중요하잖니? 그래서 경제학과 졸업생들이라면 어떤 곳이든 돈이 오가는 곳이라면 환영을 받게 된단다. 그래서 행정고시 시험을 패스하고 경제부처 공무원이 되는 사람들도 있고,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있고,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산업은행 같은 금융 관련 공기업에서도 인기가 많아. 물론 기업체에서 재무나 회계를 담당하는 경우도 많지!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