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입시 특집

[MODU가 주목하는 대학] 미래 인재가 자라는 실용 중심 대학 숭실대학교

미래 인재가 자라는 실용 중심 대학 숭실대학교

‘실용’에 강한 대학, 숭실대학교는 전통적인 IT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해오며 미래 융합기술 분야를 이끌고 있다. 2017년 선도연구센터(ERC)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10년간 최대 200억 원을 지원받고, 2018년에는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숭실대는 최근 반도체 신기술 분야에서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으로 뽑혀 서울대, 중앙대, 포항공과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또한 서울대, 중앙대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AI) 반도체 융합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하며 산업통상자원부의 반도체 전공트랙 인력양성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숭실대는 이제 창의융합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 모든 학과(부)의 성적 우수 신입생에게 4년간 장학금, 학업 지원비, 기숙사 무료 제공 등 든든한 혜택을 제공하는 베어드입학우수 장학제도를 비롯해 수시 세부전형별 장학제도를 신설해 운영한다. SSU미래인재전형 총점 최상위자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하고, SSU미래인재전형 총점 순위 10% 이내이거나 학생부우수자전형과 논술우수자전형 총점 최상위자에게는 1학기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2023학년도 수시 지원 전략

  • SW특기자전형, 학생부종합전형(SW우수자)으로 변경

올해 숭실대 수시모집의 큰 특징은 ‘전형 개편’이다.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SW중심대학에 선정된 숭실대는 SW특기자전형을 2023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SW우수자)으로 변경하여 전형을 진행할 예정이다. 선발 인원은 작년과 동일한 25명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외부 소프트웨어 관련 입상 실적을 반영하지 않고 소프트웨어 분야 우수 인재로 성장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지원자를 찾는다.

또, 특성화학과 개편에 따른 입학 정원이 조정된 점도 눈길을 끈다. 숭실대는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학과 혁신을 이끌어낼 6개의 학과(부)를 특성화학과(부)로 선정했다. 이 중 글로벌통상학과 13명, 화학공학과 15명, 전자정보공학부(전자공학전공) 14명, 전자정보공학부(IT융합전공) 14명이 각각 증원되니 해당 학과(부)에 관심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주목하자.

  • 열정으로 무장한 자기주도, 창의, 성실형 인재 원해

숭실대의 대표 수시전형인 SSU미래인재전형에서는 올해 618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는 서류종합평가 100%(3배수)를,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적용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으며, 지원한 모집단위 전공에 관심과 열정이 뚜렷한 자기주도, 창의, 성실형 인재를 요구한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은 기존 다단계 전형 방법에서 일괄합산전형으로 변경되어 서류 100%로만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고른기회)은 136명의 적지 않은 인원을 모집하고 있어 지원 자격을 충족하는 학생은 지원을 고려해볼 만하다. 또한 447명을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에서는 공통과목·일반선택 80%+진로선택과목 20%로 나누어 학생부 교과 성적을 세부적으로 판단한다. 진로선택과목은 취득한 성취도(A·B·C)에 따라서 등급(1·2·3)을 부여하는데, 각 모집단위(계열)별로 반영되는 학생부 교과별 가중치가 다르므로 본인이 어느 교과에 강점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논술우수자전형 모집 인원은 작년과 비슷하게 269명을 선발하며, 전형 방법은 기존과 동일하다. 인문계열은 인문·사회와 관련한 서술식 2문제, 자연계열은 수학 문제만 출제될 예정이다.

수시모집 전형 일정

  • 접수 기간 9월 14일(수)부터 17일(토) 오후 6시까지
  • 접수 방법 숭실대 입학처 홈페이지(admission.ssu.ac.kr) 내 원서 접수
  • 서류 제출 9월 20일(화) 오후 5시까지
  • 합격자 발표
    11월 4일(금)_ 실기/실적 위주
    12월 15일(목)_ 학생부교과, 논술위주, 학생부종합

숭실대 조상훈 입학처장의 한마디

14년 연속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된 우리 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본래 취지에 가장 부합하는 전형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수험생 여러분은 자신의 학교생활을 종합적으로 점검해보고 지원하길 바란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진로’다. 자신의 미래 진로를 위해 어떤 고민과 활동을 했고, 지원하는 학과와의 연계성을 어떻게 풀어내는지가 평가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생, 자신의 앞길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학생들이 숭실대와 함께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숭실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배움과 경험이 전공 적합성으로 이어지도록

강미선(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22)

작년 수시 지원 시 우리 대학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화학과 환경 쪽으로 관심 분야가 뚜렷했어요. 교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화학·신소재와 관련한 실험에 참여하고, 발표를 할 때 이 주제를 깊게 탐구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전공 적합성을 드러내고, 융합인재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숭실대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에 지원했어요. 저는 자연 생분해성 유기 신소재를 개발하는 것을 꿈꾸고 있는데요, 숭실대는 학생에게 연구 역량을 지원하고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폭넓게 제공하고 있어 제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면접 준비에 있어 나만의 지원 전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먼저 자기소개서에는 ‘특정 활동을 하면서 변화된 나의 모습’을 주요 소재로 삼았습니다. 예를 들면 학생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나 공동교육과정에서 심화학습을 수행하며 배움을 통해 변화한 모습을 담아냈어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적힌 자신의 활동 내용을 잘 알고 있다면 면접은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예상 질문 리스트를 여러 개 만들어 그것에 대한 답변을 미리 작성해보고, 모두 암기해 갔습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모의 면접을 거듭하며 본면접에서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숭실대 학생으로 지내면서 가장 좋은 점을 자랑해주세요.
캠퍼스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장소가 곳곳에 있어 좋아요. 나무계단, 분수대, 중앙도서관 등 앉아서 대화를 나누고 쉴 수 있는 예쁘고 아기자기한 공간이 많답니다. 특히 저는 숭실대학교 홍보대사 ‘미소’ 활동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우리 대학을 알리는 홍보 책자나 영상을 촬영하고,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캠퍼스 투어나 입시 박람회를 진행하는 등 살면서 해보지 못할 경험을 해보며 값진 추억을 쌓았답니다.

우리 대학의 문을 두드리고자 하는 예비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제가 수험생이었던 작년을 떠올려보면 입시에 대한 걱정이 매우 많았어요. 하지만 숭실대 합격 소식을 들은 순간은 어떠한 행복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기뻤죠. 여러분도 남은 수험생활 힘내서 캠퍼스의 로망을 우리 학교에서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