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입시 특집

[MODU가 주목하는 대학]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미래형 대학 순천향대학교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미래형 대학 순천향대학교

아낌없는 투자와 과감한 실행력으로 끝없이 도전하고 성공해내는 순천향대학교가 또 한 번 혁신에 박차를 가했다. 메타 휴먼 ‘스칼라’와 ‘순천향 메타버스 캠퍼스’를 통해 ‘순천향 메타버시티’를 선보인 것이다. 순천향대는 현실과 가상세계를 잇는 메타버스 기반 캠퍼스 라이프 환경을 구축해 학생들이 ‘도전 학습 메타버스 플랫폼(CSMP)’으로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 다양한 도전을 경험하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AI, VR, MR 등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교육 서비스,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결합한 O2O 수업 등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메타버스 관련 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메타버스&게임학과를 신설했다. 순천향대는 최근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수요 맞춤 성장형 유형’으로 최종 선정돼 6년간 총 240억 원을 지원받아 바이오와 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순천향대만의 기숙형학습공동체인 ‘SRC’에서는 교수와 재학생 멘토가 신입생의 건강, 생활 지도를 함께해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2023학년도 수시 지원 전략

  •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 신설로 545명 선발

순천향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으로 총 모집인원 2,523명의 89.7%인 2,262명을 선발한다. 올해는 학생부교과에 교과면접전형을 신설한 점이 눈에 띈다. 교과면접전형으로 545명을 선발하며, 1단계로 학생부 교과 100%를 반영해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교과 성적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한국사 포함), 과학 교과 중 우수한 15개 과목을 반영한다. 면접에서는 전공 적합성과 발전 가능성, 의사소통 능력을 50%, 37.5%, 12.5% 비율로 평가할 계획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교과우수자전형, 지역인재전형, 지역인재-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모집단위에 따라 등급 합과 반영 영역도 다르다. 의예과의 경우 수학 ‘확률과 통계’, 사회탐구 과목을 응시하는 경우 각각 0.5등급씩 하향 반영한다.

  • 학생부종합전형 중 중복지원 불가능한 전형 있어

학생부종합의 일반학생전형, 지역인재전형, SW융합전형 간에는 중복지원할 수 없다. 지역인재전형은 충남, 충북, 대전, 세종 지역 소재 고등학교에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와 졸업자만 지원할 수 있다.

실기/실적전형의 일반학생전형의 경우 스포츠과학과와 사회체육학과, 스포츠의학과와 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 공연영상학과 등 모집단위별로 반영하는 평가 요소 비율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스포츠과학과와 사회체육학과, 스포츠의학과는 각 학과마다 실기 종목도 다르므로 미리 확인하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130명 정원)는 취업난 시대에 대비해 3년 6학기제로 운영하는 새로운 교육 모델이다. 대학 입학 후 조기에 취업을 확정하고 기업에 재직한 상태에서 학습을 하게 된다. 스마트팩토리공학과(50명),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40명),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40명) 등 3개의 학과를 운영한다. 1학년 때 학교에서 기본교육을 받은 뒤 2~3학년에 기업 현장에서 실무를 익히며 학업을 병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순천향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수시모집 전형 일정

  • 접수 기간 9월 13일(화) 오전 10시부터 17일(토) 오후 6시까지
  • 접수 방법 순천향대 입학처 홈페이지(ipsi.sch.ac.kr) 내 원서 접수
  • 서류 제출 9월 13일(화)부터 20일(화) 오후 5시까지
  • 합격자 발표
    학생부종합(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_ 11월 11일(금) 오후 5시
    전 학과_ 12월 15일(목) 오후 5시

순천향대 이상희 입학처장의 한마디

우리 대학은 MZ세대 수험생의 눈높이에 맞춰 ‘스칼라’를 활용한 챗봇, ‘꿈을 찾는 강좌’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대입전형 시스템 및 전형안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교 맞춤형 입시 상담을 위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는 메타버스&게임학과가 신설돼 40명을 선발한다. 의용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의공학과로, 빅데이터공학과는 AI·빅데이터학과로, 에너지시스템학과는 에너지공학과로 모집단위명이 변경됐다. 관심 있는 학생들은 미리 모집요강을 참조하길 바란다.

 

순천향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면접장에서 꾸며내지 않은 진정한 ‘나’를 보여주세요

김우림(관광경영학과 22)

언제부터 수시모집에 관심을 두었나요?
정시에 모든 것을 쏟아붓고 수능 공부에 매달리는 대신 평소 학교생활에 최선을 다하고 제가 즐거울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했어요. 한 번의 시험에 모든 것이 달린 수능보다는 학생회 활동으로 드러난 저의 성실함과 꾸준함, 그리고 항공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임했던 모든 것이 담긴 학교생활기록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수시모집으로 대학에 지원했죠.

순천향대는 어떤 전형으로 지원했는지 궁금해요.
충북 지역에 거주하는 점을 살려 지역인재전형을 선택했어요. 순천향대는 고등학생 때부터 자주 방문해서 내적 친밀감이 높았거든요.(웃음) 충청도에서 유명한 대학이기에 자부심도 있었고요. 학교에 대한 정보를 찾다 보니 재학생을 지원하는 복지, 혜택이 정말 많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리고 관광경영학과에서 공부하면 항공 및 관광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부터 항공권 예약, 발권 등 실무 교육을 받아 진정한 관광학도로 거듭날 수 있겠더라고요. 순천향대에서 4년을 공부하면 제 자신이 훨씬 성장해 꿈을 이룰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겼죠.

면접평가로 학생을 선발하는 지역인재전형에서 합격할 수 있었던 비법은 무엇인가요?
수험생이라면 다들 같은 기분일 텐데, 사실 면접을 준비할 때 정말 막막해요. 이 학교에 가고 싶은 내 마음은 굴뚝같은데 그걸 말로 표현하는 게 참 어렵잖아요. 그래서 저는 꾸며내듯 미사여구를 써서 화려하지만 억지스러운 답변을 내놓는 대신 ‘나’에 집중했어요. ‘내가 왜 순천향대에 가고 싶을까? 내 꿈이 뭐지?’ 하고 내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또 그렇게 나온 답을 채워나갔죠. 면접장에 들어서기까지는 어떤 질문이 나올지 그 누구도 모르기에 사소한 부분도 하나하나 모두 준비했고요.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한 뒤, 꼬리 질문을 붙여 한 번 더 생각하고 써 내려가 예상 질문의 질문까지 뽑았어요. 여기에는 학교생활 속 여러 활동을 한 뒤 느낀 점을 바로바로 기록해둔 노트도 도움이 많이 됐답니다.

‘수시러’에게 필요한 태도를 꼽아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 바로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는 ‘뚝심’입니다. 원서 접수를 앞두고 정말 고민이 많을 테지만 그때 선생님, 친구들, 부모님 등 여러 사람의 말을 듣고 흔들리지 않아야 해요. 나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으로 결정해야 어떤 결과가 나오든 후회하지 않을 테니까요. 지치고 힘든 입시를 마친 뒤 내년 봄, 순천향대의 자랑인 벚꽃길에서 23학번 신입생 여러분과 함께 걷기를 바랍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