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자기계발

[MODU 해볼래?] 오늘은 내가 은행원

0 119

오늘은 내가 은행원!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내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으려면 그 업무를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전국 16개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은행원의 업무도 알아보고, 금융교육을 받아 똑똑한 금융소비자가 되어보자.

안녕하세요,
안내 로봇 ‘존’이에요!
저와 함께 청소년금융교육센터
곳곳을 가볼까요?

유니폼 맞춰 입고 친구와 몰입형 직업 체험을 1일 행원 체험
은행직업체험관은 교육 참가자가 은행원과 고객으로 변신해 통장, 카드를 발급해보며 은행 업무를 전문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는 곳이다. 은행원이 입는 실제 유니폼도 마련돼 있다. 정맥의 분포 패턴을 분석해 생체 인식하는 ‘정맥 인증’으로 출금과 계좌 해지를 하는 새로운 서비스도 체험해보자.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쓸 수 있는 E-머니 10만 원 적립 완료!

체험이 끝나면 이 돈으로 올리 인형, 우산, 텀블러 등 청소년금융교육센터의 굿즈를 살 수 있어.”


일반인은 접근 금지!
신비한 금고 체험관
은행직업체험관 내부에서 이어지는 금고 체험관에는 일반인이 볼 수 없었던 은행의 대여 금고가 준비돼 있다. 대여금고란 고객의 귀중한 재산을 화재나 도난으로부터 지키고 안전하게 보관하는 금고다.

“재산의 범위가 이렇게 다양했다니! 지니의 요술 램프처럼 신비한 금고로 들어가보면 은행 대여금고의 작동 방식과 기능, 은행의 보안 중요성을 배우게 돼.”


묻지 마 투자하기 전 필수 코스
핀테크 체험관
게임으로 재미있게 투자와 금융사기 예방법을 배워볼까? 주식 투자 개념은 물론, 보이스피싱이나 파밍(사용자가 정확한 웹 페이지 주소를 입력해도 가짜 웹 페이지에 접속하게 만들어 개인정보를 훔치는 것), 스미싱(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피싱) 등의 개념을 학습해 금융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예방법을 익히는 곳이다. 아차! 하는 순간 금융사기에 당해 아까 받은 E-머니를 잃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핀테크 체험관 옆의 자유자재로 변하는 대형 스크린을 통해 바닷바람과 풀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해봐.”


흥미유발 애니메이션으로 금융 지식 쌓는 NH시네마

금융 체험은 NH시네마에서 마무리된다.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으로 금융 지식도 쌓고,  VR 기기를 이용해 실감나는 가상현실 체험까지 함께하자.

온라인 교실로 비대면 교육 지원 행복채움금융교실

청소년을 위한 진로 교육과 금융 상식 이론을 진행하는 행복채움금융교실은 비대면으로도 교육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교실을 마련했다. 또한 전국의 초·중·고로 찾아가는 금융교육은 금융기관 임직원이 직접 방문해 학년별 맞춤 금융교육도 진행하는데, 126명의 대학생으로 이뤄진 대학생 봉사단 ‘N돌핀’ 단원도 함께한다. 서울 중구에 있는 본부와 송파구에 있는 강남 센터(올해 하반기 개소 예정), 강원, 경기, 경남,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세종, 울산, 전북, 제주, 충남, 충북 등 전국 16개 지역에서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를 만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누리집(http://youthedu.nonghyup.com)을 확인하자.


– Mini Interview –

이영우NH농협은행 개인고객부장

청소년에게 금융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 위주 교육에는 익숙하지만, 금융교육은 의무화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금융 지식을 접하기 어렵습니다. 청소년 사이에서 투자 열풍이 거세지는 데에 비해 예측이 어렵고 변동성이 큰 투자라는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뛰어들곤 해 위험이 너무 크죠. 청소년이 올바른 금융교육을 받아 과소비, 모방소비를 하지 않고 금융사기를 당하지 않게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올해는 센터가 체험형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바뀌기도 했는데요. 미리 알아두면 좋을 정보가 있을까요?
메타버스 체험관 도입으로 터치형 스크린을 활용한 자연 경관 체험, 아트와 게임, 역사 콘텐츠 등으로 금융체험 이외에도 다양한 놀이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 공간이 된 만큼 편안한 마음으로 들러주길 바랍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금융 꿈나무를 육성하는 ‘N키즈, N주니어’ 과정과 월별 특강 등을 준비했는데요. 부모님과 함께 여러 금융기관을 방문한 뒤 참여한다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비대면 온라인 특강도 확대해서 운영 중이니 금융과 경제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글 전정아 · 사진 백종헌,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