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직업인 인터뷰

[MODU 직업인 이야기] 말만으로는 모르겠어. 그려봐 – 스토리보드 작가 차지은

상상을 그려내는 영상의 설계자

  스토리보드 작가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골격과 뼈대가 필요하다. 이것을 ‘스토리보드’라고 부른다.
스토리보드 작가는 영화나 광고, 애니메이션과 같은 영상의 주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 설계하는 사람이다. 그림으로 보는 대본, 스토리보드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스토리보드 작가가 말하는 직업 이야기 

“그림의 기본기와 표현력을 기르길”
차지은 스토리보드 작가

영상 스토리보드는 무슨 역할을 하나요? 또, 어떤 용도로 제작하는지 궁금해요.
하나의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요소가 필요해요. 카메라 앵글과 조명, 배우들의 움직임과 대사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뤄야 하죠. 연출자의 의도에 맞게 많은 스태프가 한 번에 움직일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를 제작해요.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영상을 준비하기 위해서요. 그러면 촬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스토리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촬영 순서를 정하고, 미술감독은 알맞은 소품을 준비하고, 배우들은 스토리보드를 보며 연기에 참고할 수도 있고요. 한마디로 스토리보드란, 영상을 연출할 때 기획 의도를 시각화하는 ‘설계도’와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의 공식적인 약속이 스토리보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작가님께서 작업하실 때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스토리보드에서는 ‘이 컷에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가 명확해야 해요. 그래서 물체를 세밀하게 그리는 것보다는 컷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를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작업할 때 조명 표현에 특히 집중하는데요, 평소에 빛의 흐름과 그림자에 대해 유심히 생각하곤 해요. 그림자를 어떻게 그리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확 달라지거든요. 무엇보다 스토리보드 작가는 연출자가 어떤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지를 잘 캐치해야 해요. 발주 회의 때 아이디어와 콘셉트에 대해 연출자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으로 그려 나가면서 점차 생각을 맞춰가는 거죠.

역시 남다른 센스와 감각이 필요하군요. 그러면 영상마다 스토리보드의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나요?
그렇습니다. 영화 스토리보드는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배우의 동선을 고려해서 그림 배치를 하고요, 카메라 워킹과 정확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리고 광고 영상의 경우, 스토리보드를 통해 광고주에게 ‘이런 식으로 촬영을 진행할 것이다’라는 것을 미리 보여줘야 해서 그림의 완성도를 더욱 신경 쓰고 있어요. 컬러로도 종종 작업하는 편이고, 디테일을 살려 완성된 촬영본을 가늠할 수 있도록 그립니다. 또, 뮤직비디오는 현장이 유동적으로 움직이다 보니 콘셉트에 집중해서 스토리보드 작화를 한답니다.

작가님께서는 10년 가까이 무수한 스토리보드를 제작하셨는데요, 가장 애착이 가는 작업물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가 이 일을 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만들어준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 스토리보드를 꼽고 싶어요. 상업영화의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는 경험이 처음이라 거의 ‘흑역사’라고 할 만큼 좌충우돌 헤맸었죠.(웃음) 작업을 완료하기까지는 약 5~6개월 걸렸던 것 같아요. <내 아내의 모든 것>을 끝내고 나서 광고 프로덕션에 입사 후 본격적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었어요. 작업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그만큼 저를 단단하게 만들어줬던 터라 기억에 남아요.

요즘 대세는 영상이라, 앞으로 스토리보드 작가를 필요로 하는 곳도 많아질 것 같아요. 작가님이 생각하는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떤가요?

영상 분야는 계속 확장되고 있고 실제로 더 많은 스토리보드 작가가 생겨나고 있어요. 최근에는 3D 페인트 앱이나 프로그램들이 등장했는데, 지금의 스토리보드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현장을 통제하기는 힘들어서 아마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할 거예요. 스토리보드 작가는 직업의 특성상 프리랜서로 일하는 형태가 대부분인데요, SNS나 블로그를 통해 프로젝트 제안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자신의 채널과 브랜드를 열심히 키워놓으면 유리하겠죠? 물론, 나의 경력을 증명하는 포트폴리오는 언제나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끝으로 스토리보드 작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조언을 전해주세요.
스토리보드 작가는 사람들과의 연대감이 참 중요한 직업이에요. 같이 일했던 스태프들과 열심히 관계 맺고 신뢰를 쌓을수록 업계에서 꾸준히 일할 수 있어요. 스토리보드 작가가 되려면 그림 실력도 필요하지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림 실력은 누구나 꾸준히 연습하면 늘 수 있으니, 일단 영상을 그림으로 정확히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영상 문법’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해요. 영상에 필요한 샷 사이즈나 화면 배율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기에 애니메이션이나 영상을 전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저는 시작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일단 해보세요! 막상 잘되지 않는다고 해도 기회는 계속 오기 마련이니까요. 부딪히고 도전하다 보면 내공이 차곡차곡 쌓일 거예요.


차지은 작가’s

STORY BOARD
PORTFOLIO

스토리보드, 이렇게 작성하라!
스토리보드는 영상 촬영의 구도를 잡아주고, 연출 내용을 한눈 에 볼 수 있어야 한다.
영상의 장면을 그려내는 예술, 스토리보 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차지은 작가가 알려주는 스토리보드 제작 팁에 귀 기울여보자.

 한복에 꽃이 피었습니다 

 코리아 인 패션-공주의 꿈(2021)

[TIP 01]

한복 고유의 멋을 담아내기 위해 촬영지를 답사한 사진 자료를 참고하면서 신나게 작업했던 기억! 

화려한 색감과 뛰어난 영상미가 눈에 띄지?

 모든 순간을 소중하게  

[TIP 02]

광고 스토리보드는 제품을 강조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그리는 것이 중요해.

삼성전자 갤럭시 A 시리즈                                                          Galaxy Awesome Unpacked (2021)

 모든 순간을 소중하게  

[TIP 03]

배경의 투시, 인체의 동세를 연습하면서 그림의 기본기를 쌓아보자.

글 이은주 ● 사진 오계옥, 차지은 제공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