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학셔너리

[MODU 학셔너리] 나 게임은 잘 못하는데 좋아해, 나는 게임도 좋아하고 잘하기까지 함ㅇㅇ – 디지털디자인학과

‘학셔너리’는 ‘학과(學科)’에 ‘-tionary’를 붙인 이름으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사전처럼 모아 담는다는 뜻에서 비롯된 코너입니다. 대학 전공 학과의 핵심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정확하고 깊이 있게 전달하고자 마련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과학기술을 이용해 예술의 표현력을 높이는 디지털디자인을 통해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디지털디자인학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과 궁합 테스트  다음 항목 중 5개 이상에 해당하면 디지털디자인학과 진학을 고민해봐!   총_______ 개 

 ㅁ 자타공인 영화, 드라마, 웹툰 덕후.
 ㅁ 사진이나 영상 편집을 하는 것이 재미있어.
 ㅁ 글보다는 그림이 더 이해하기 쉽고 편해.
 ㅁ 꾸미기는 내게 맡겨! 미적 감각이 뛰어난 편.
 ㅁ 새로 출시하는 전자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
 ㅁ 따로 또 같이, ‘갠플’과 ‘팀플’ 둘 다 좋아해.
 ㅁ 호기심이 많아서 뭐든 시도해보는 불도저 성격.
 ㅁ 가끔 터무니없지만 재미있는 공상에 빠지곤 해.


디지털디자인학과

디지털디자인이란 포토샵, 일러스트, 플래시, 3D Max 등 컴퓨터 톨이나 인공지능 장비를 이용하는 디자인을 뜻한다. 디지털디자인학은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시도하면서 ‘디지털디자인’ 영역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CG 등 영상 관련 디자인이 디지털디자인의 대표적인 분야이며,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예술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자질 및 적성

첨단기술에 관심이 많고 예술적으로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디지털디자인학과가 적합하다. 특히 디자인 감각,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가 요구되며 도구나 기계를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예술적 감각을 적용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요하기에 최신 과학기술 이슈에 대해 밝아야 하며, 나만의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상상력과 창의성이 요구된다.

전공과목

기초과목
3D그래픽스  디지털디자인에 필요한 3D그래픽의 시각적 표현 및 활용 능력을 배우고,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표현 양식의 발전을 통해 3D 컴퓨터그래픽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모바일디자인  컴퓨터그래픽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및 활용에 대한 수업으로 디지털 광고/편집, 영상, 캐릭터, 웹/모바일 등 디자인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기초적인 그래픽 이론부터 활용 방법까지 학습한다.

디지털편집디자인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초 발상법과 사고의 전환 기법을 통해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일련의 과정을 배운다.

웹콘텐츠디자인 스마트 콘텐츠 환경에서의 디지털매거진, 전자 출판 등의 시장 환경 분석과 콘텐츠의 유형을 파악하고 디자인 설계와 구현을 실습한다.

심화과목
포트폴리오디자인 디지털콘텐츠의 제작 과정을 기획, 시안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디자인, 모션, 프로그래밍 등의 전체적인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웹 전반에 걸친 실무 제작 능력을 키운다.

웹/UX디자인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웹과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해서,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웹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설계하고 실습한다.

미디어디자인프로젝트 디지털 패러다임으로 개발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장르와 속성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제작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

디지털콘텐츠 마케터

타깃 고객과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잠재 고객층에게 해당 콘텐츠를 배포하고 확산시켜나가는 마케터다.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게임콘셉트디자이너

사용자가 수행하는 게임플레이의 기본 방향성을 설정하고,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게임의 세계관과 캐릭터, 배경 등의 요소를 기획한다. 게임의 공간적 배경에 따라 게임에서 구현하는 자연·인공환경에 대한 기획서를 작성한다.

UX/UI디자이너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통찰력을 발휘해 제품의 전체적인 플로우를 디자인하고 서비스를 기획한다. 사용자가 디지털 기기와 정보를 교환할 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한다.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와 모바일폰 등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사용자 경험이 반영된 서비스, 콘텐츠, 제품의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 전공인에게 물은 디지털디자인학과 ]

선배 인터뷰 _ 동덕여자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4학년 곽진

“자기주도적으로 나만의 디자인을 완성하는 끈기와 집념이 필요해”

Q 동덕여대 미디어디자인학과의 학년별 대표 과목이 궁금합니다. 

A 1학년은 ‘미디어디자인기초’, 2학년은 ‘디지털타이포그래피’, 3학년은 ‘UX디자인과기획’, 마지막으로 4학년은 모든 과목이 대표 과목이에요. 먼저 ‘미디어디자인기초’ 수업 때 배울 프로그램들은 졸업 전까지 365일 내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새내기들에게 강력 추천해요. ‘디지털타이포그래피’에서는 글을 보기 좋게 배치하는 규칙을 공부하는데요, 이건 오래도록 써먹을 수 있는 ‘효자 스킬’이기에 꼭 수강하길 바라요.(웃음) 모든 미디어를 디자인할 때 텍스트를 다루거든요. ‘UX디자인과기획’에서는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반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경험을 쌓은 후 4학년 졸업 전시 과목에서 애니메이션, 영상, 인터랙션 미디어, 콘텐츠, 포스터 등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수강하게 된답니다.

Q 우리 학과만의 장점을 마음껏 소개해주세요.

A 다양한 분야를 넓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에요. ‘미디어디자인’이라는 분야는 정말 폭넓은 범위를 아우르고 있거든요. UX/UI, 영상, 인터랙티브 미디어, 3D, 애니메이션, 사진, 포스터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공부하다 보니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많아지고요. 소위 말하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기 좋은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이 속에서 자신의 적성과 강점을 명확히 찾아나갈 수 있어 진로 탐색 면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Q 우리 학과에 입학할 ‘예비 새내기’들이 꼭 지녀야 할 적성이나 자질이 있다면요?

A 첫 번째로는 문제 해결 능력을 꼽고 싶어요. 우리 학과에서는 ‘디자인’이라는 매개를 통해 우리 삶 속의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소 사소한 문제도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아요. 다음으로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이에요. 내가 만든 디자인이 세상에 필요한 이유를 클라이언트나 팀원들에게 설득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마지막으로는 무거운 엉덩이!(웃음)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몇 시간 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 할 때가 많아요. 따라서 끈기와 집념, 무거운 엉덩이의 소유자가 되길 바랄게요.

Q 미디어디자인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을 위한 꿀팁을 전해주세요.

A 방과후 수업, 동아리 등 교과 외 활동을 통해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를 많이 경험해보면 좋겠어요. 전공에 대한 이해를 자기소개서에 녹여내기 위해서는 본인이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해본 디자인 경험이 정말 중요해요. 리서치부터 시작해 디자인 결과물을 완성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수행하다 보면 나만의 관심과 흥미를 어필할 수 있는 최고의 무기가 될 거예요!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