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MODU 학셔너리] 로봇 만들 미래 꿈나무, 대학진학은?

인공지능학과(Artificial Intelligence)

‘학셔너리’는 ‘학과(學科)’에 ‘-tionary’를 붙인 이름으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사전처럼 모아 담는다는 뜻에서 비롯된 코너입니다. 대학 전공 학과의 핵심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정확하고 깊이 있게 전달하고자 마련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미래 첨단 기술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인공지능학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과 궁합 테스트
다음 항목 중 5개 이상에 해당하면 인공지능학과 진학을 고민해봐! (총__개)

 나는야 로봇 ‘덕후’! 로봇 조립, 로봇 영화 감상하기를 좋아해.
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은 수학과 영어.
 철저한 분업이 특징인 조별과제를 누구보다 잘해낼 수 있어.
 창의력과 상상력이 넘쳐서 ‘씽크빅 대장’으로 불려.
 내 손으로 컴퓨터를 뚝딱뚝딱 고치는 것쯤이야 누워서 떡 먹기!
 새롭게 출시되는 전자기기를 쓸어 모으는 ‘얼리어답터’야.
 뭐든지 “왜?”라는 질문을 하는 나에게 세상은 호기심 천국.
 엉덩이를 붙이고 어떤 일에 몰두하는 습관이 있어.

인공지능학과

인공지능은 인간과 유사하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지능을 갖춘 기계 혹은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 미래 첨단 기술과 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학문으로 자리 잡은 인공지능 분야의 창의적이며 실용적 역량을 갖춘 탁월하고 윤리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공지능학과는 소프트웨어 분야뿐만 아니라 게임, 금융, 반도체, 의료, 자동차, 항공 등 산업 전 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4차 산업을 이끄는 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한다.

자질 및 적성

공학적 지식을 갖추고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무한한 도전정신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향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을 지니고 있으면 좋다. 창의적인 사고로 사회현상을 바라보고 끊임없이 탐구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졸업 후 진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조직의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기획자이자 전략가다. 빅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시장조사 및 마케팅에 활용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 엔지니어링과 수학, 통계학, 고급 컴퓨팅 등 다방면에 걸쳐 복합적이고 고도화된 지식과 능력을 갖춰야 한다.

머신러닝 엔지니어
기존 딥러닝 기술의 네트워크 모델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머신러닝 엔지니어는 인식, 추론, 판단, 분류, 예측 등 활용 목적에 맞춰 연관성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관성 등을 분석한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론(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모델을 설계하고 파이선, Java 등을 활용하여 시스템으로 구현한다.

로봇 윤리학자
로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며, 어떤 로봇이 윤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가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는 사람이다. 로봇이 작동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해 도덕적인 관점에서 판단 기준을 만든다. 특히, 로봇의 행동으로 인해 어떤 문제나 피해가 발생할 경우 기준을 논의하고 마련한다.


글 이은주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