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세계

탄탄한 교육으로 지키는 해양국방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

정보 통신 과학의 발달에 따라 국방 무기 체계 또한 첨단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대는 대한민국 최초로 국방시스템공학과를 개설해 국방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운용할 수 있는 군사과학기술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2012년 첫 신입생을 받기 시작한 국방시스템공학과는 2011년 6월, 해군과 군사학 발전협력 합의서(MOU)를 맺어 재학생 전원에게 전액 국비 장학금 혜택을 주고 있다. 국방시스템공학과는 4년간 해군함정, 잠수함, 항공기 등 무기 체계와 관련된 전공수업을 통해 대양해군장교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7년간 해양 장교로 복무하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국방시스템공학과는 매년 수시와 정시를 통해 총 4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인문계와 자연계 모두 지원 가능하다.

 

해군장교로서의 기초 역량을 다지는 교육 체계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는 대한민국 국방 시스템을 선도하는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를 배출하겠다는 목표에 따라 첨단 무기 체계를 개발, 설계, 운용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무기 체계의 기초가 되는 기계, 조선, 전자공학 등의 과목과 리더십, 해전시 등의 군사학 과목을 통해 해군 장교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 정보보호학 등의 복수전공을 통해 보다 심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 환경과 교수진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는 각 군의 참모총장을 비롯해 군사 분야 최고의 석학을 겸임교수로 초빙해 재학생이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실제 첨단 무기 체계 개발 경험이 있는 해외 교수진을 통해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무기 체계 실험실(Battle Experimental Lab)과, 국내외 방위산업 관련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최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로 성장 가능한 커리큘럼

국방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은 졸업 이후 해군 장교로 임관해 7년 동안 복무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과에서 쌓은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다. 재학 기간과 마찬가지로 해군 장교로 복무하는 기간 중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국비로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박사 취득이 가능하며, 선택한 병과에 따라 항해사, 기관사, 항공기 조종사 등의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의무 복무 기간 후에도 전역하지 않고 해군 장교로 근속할 수 있으며, 전역할 경우에는 첨단 무기 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미니 인터뷰 서혁찬 | 국방시스템공학과 3

 

우리 학과 이래서 좋아!

우리 과는 해군과 MOU을 체결한 해군계약학과로, 국가로부터 전액 장학금의 혜택을 받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님들께 교육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자랑거리예요. 또, 국방시스템공학과는 군사학과인 만큼 특별한 행사가 많아요. 해군 함대 견학, 각종 세미나와 강연도 자주 있는 편이고, 여름 방학 기간에는 학년마다 하계실습, 요트훈련, 연안실습, 순항훈련을 가기도 하죠.

학과 생활을 잘하고 싶다면?

학부생일 때부터 해군 장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게 중요해요. 학과 내 재학생과 선배들이 신입생과 후배들의 학교 적응을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에, 이를 잘 따라온다면 학과 생활을 잘할 수 있을 거예요. 또, 학과에서 주최하는 세미나나 강연에 참가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학과 후배가 되고 싶다면 명심해!

국가와 학교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는 만큼, 그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국가를 지키는 군인으로서의 역량과 소양을 기를 준비가 된 학생에게 잘 맞는 학과라고 생각해요. 전국에 유일하게 개설된 특수 학과다 보니 특별한 유대감 속에 대학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거예요. 국방시스템공학과에 오게 된다면 선배들이 잘 챙겨줄 테니 많은 관심 부탁해요!

 

 

MODU 정기구독 신청(계좌이체) MODU 정기구독 신청(카드)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