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특집 ⑤] 소비자의 고민 해결사 상품기획자

화장품이 여성의 전유물인 시대는 지났다. 남성 화장품, 화장하는 남성도 더 이상 생소한 문화가 아니다. 미용과 패션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을 지칭하는 ‘그루밍족’이 생겨난 이후, 그루밍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특히 국내 그루밍 시장은 1조 원으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처럼 뷰티에 관심을 갖는 남성이 늘어나면서 남성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그루밍족이 단순히 뷰티 제품을 소비하는 것에 그쳤다면, 이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 직접 알아보고 테스트한 뒤 구매하는 ‘그루답터’도 늘고 있는 추세다.

세계 각지에서도 그루밍 열풍이 한창이다. 레오 제이, 제프리스타, 매니 구테이레즈 등 국내외 남성 뷰티 유튜버도 날로 인기를 더하고 있다. 남성 메이크업 문화를 전파하는 데 BTS와 같은 K팝 아이돌도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헤어 왁스, 아이브로우, 립밤, 기초제품이 주를 이루던 그루밍 시장은 BB 크림, 컬러 립밤 등 메이크업 제품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그루밍족을 위한 상품기획 4단계

 

기획

상품 기획을 하기에 앞서 타깃을 설정한 뒤, 시장 조사를 한다. H&B(Health & Beauty) 스토어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브랜드를 조사하면서 시중에 출시된 상품의 종류 및 가격대를 파악한다. 또한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조사한다.

 

콘셉트 정하기

시장 조사를 한 다음에는 콘셉트를 결정한다. 콘셉트를 결정할 때는 소비자들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 제품 라인을 만든다. 콘셉트에 맞춰 제품의 성분, 제형, 컬러 등을 결정한 뒤,
디자인 부서와 협업해 제품의 성격에 맞는 패키지를 제작한다.

 

제품 생산

성분, 제형, 패키지 디자인 등 제품의 전체적인 콘셉트를 결정한 다음에는 제품을 생산한다. 발주부터 생산 감리까지 모두 상품기획자가 담당한다. 직접 공장에 가서 내용물이 어떻게 주입이 되는지, 일정량이 잘 들어가는지, 품질에 이상이 없는지, 제품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유통을 할 때 제품이 손상되지는 않는지 등 제품 생산에 관련된 사항을 총괄한다.

제품 출시 준비

생산된 제품이 입고되는 시기에 맞춰 출시 준비를 한다. 이때 마케팅 부서, 커뮤니케이션 부서 등 여러부서와 협업해 상품을 어떻게 판매할지 논의하고, 본격적으로 상품을 소비자 앞에 내놓을 준비를 한다. 어떤 상품에 주력할지, 브랜드 이벤트는 어떻게 진행할지, 제품은 어떻게 진열할 것인지에 대해 모두 상품기획자가 참여한다.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여드름과 홍조를 자연스럽게 가려줄 제품 완성! 제품을 선택하기 쉽도록 색상은 호수로 표기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커버’와 같이 표기한다.

 

글 김현홍 ●사진 손홍주, 블랙몬스터, 게티이미지뱅크

 

MODU 정기구독 신청(계좌이체) MODU 정기구독 신청(카드)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