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특집 ③] 더 안전하게, 더 완벽하게 화장품 분석검사 연구원

0 945

내 몸에 사용하는 거니까

사막처럼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듬뿍 얹어주는 마스크 팩, 얼굴빛이 환하게 밝아지는 미백 크림, 깊은 주름도 옅어지도록 돕는 주름 개선 앰플…. 화장품 광고가 말하는 효능들이다. 이런 효능을 발휘하는 것은 바로 온갖 화학물질. 과연 내 얼굴에, 몸에 사용해도 괜찮은 걸까? 화장품 분석검사 연구원은 기업이 화장품을 시중에 유통하고 판매하기 전, 해당 제품에 문제가 있는지 분석하고 관리하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유통화장품 안전관리 기준에 따라 검출 허용 한도 물질과 미백 개선, 주름 개선 기능성 화장품에 포함된 각종 성분의 주원료 함량을 검사한다. SPF, PA 등 자외선 차단 지수, 살균보존제, 유해 유기 및 무기 물질, 파라벤 물질 등을 분석하기도 한다. 이러한 성분을 검사해 이상이 없으면 판매할 수 있다는 성적서를 발부한다. 하지만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상이거나 기능성 성분의 함량이 미달되면 부적합 제품으로 판단해 업체에 통보한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소속 연구원이라면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신고해 해당 제품이 판매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대기업 화장품 제조회사의 경우 자체적으로 품질검사 센터를 운영하기도 하지만, 식약처가 신뢰하는 공식적인 성적서가 필요하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화장품 분석검사센터에 재의뢰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안정성을 인정받아야 하니까

화장품 분석검사 연구원은 대체로 국내에서 유통할 수 있는 제품을 분석한다. 화장품 속 물질과 기능성 원료는 나라마다 함량 기준과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허용되더라도 수출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중국 제품에 석면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제품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면 중국에서는 수출입 제품에서 석면의 허용 한도를 더 엄격하게 세운다. 따라서 화장품을 수출하는 기업의 경우 해당 국가가 인증하는 기관에서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유럽 국가는 환경호르몬에 민감하므로 파라벤이나 프탈레이트 성분에 대한 기준을 까다롭게 세워 제작하는 식이다.
또한 화장품 분석검사 연구원이 취급하는 화장품의 범위가 기존에 비해 훨씬 넓어졌다. 이제는 탈모용 샴푸와 모발 염색, 탈색제도 의약외품에서 기능성 화장품으로 전환됐다. 인체에 자주 사용하는 물티슈도 공산품이 아니라 화장품으로 보며, 화장품 분석검사 연구원이 엄격한 기준으로 검사하기 시작했다.

 

COSMETIC ANALYSIS & INSPECTION REPORT

식품의약품안전처 지정! 화장품 전문 검사기관인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화장품 분석검사 센터 연구원의 업무 현장 미리 보기.

의뢰

화장품 제조기업이 일반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자외선 차단제 등 제품의 성분 검사를 의뢰하면 이에 따라 시료의 양과 검사 기간, 검사 방법, 검사 항목과 조건을 상담해 시료를 전달한다. 시료는 검체보관실에서 보관하며 여러 명의 검사원이 담당성분을 검사한다.

전처리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파 시료 용해 장치

 

전처리

시료는 검사하기 전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전처리란 간단히 말해 어떤 조작에 알맞은 상태로 준비하는 것이다. 화장품은 로션과 같은 액제, 크림이나 오일제, 파우더 및 고형제 등 제형에 따라 희석하고 고압, 또는 고온으로 녹여 분석을 준비한다.

시료 분석에 활용하는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기기.

액체 및 기체 분석

화장품은 유기물과 무기물로 나눠 검사하며, 액체 및 기체 크로마토그래프 기법(혼합물 속 물질의 극성도와 끓는점의 차이로 물질을 분리하는 기술)으로 유기물 방부제 등 성분의 함유량을 확인한다. 검사는 항목에 따라 짧게는 6일, 길게는 15일이 걸린다.

 

 

수은 및 분광 분석

수은은 수은 분석기로 함량을 분석한다. 수은은 그램당 1 마이크로그램 이하로 검출돼야 한다. 형광물질이나 자외선 지수 등은 분광 분석기를 활용한다. 미생물 중 대장균이나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검출될 경우 바로 부적합 제품으로 판단한다.

 

글 전정아 ● 사진 손홍주, 게티이미지뱅크

 

MODU 정기구독 신청(계좌이체) MODU 정기구독 신청(카드)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