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꿈 이달의 진로

[특집 ⑥] 하고 싶은 일에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 상품기획자가 말하는 직업 이야기

남성들에게 어떤 화장품이 필요할지 함께 고민하고, 새로운 제품으로 소비자의 고민을 해결하는 블랙몬스터의 상품기획자를 만나봤다.

 

 

“하고 싶은 일에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블랙몬스터 상품기획자 윤숙현

 

상품기획자가 된 계기가 궁금해요.

 

화장품 업계에서 근무한 지는 7년 차예요. 여기서는 3년 정도 근무했고요, 이전에는 에스테틱 화장품 관련 기업에서 물류, 품질 관리 등 여러 업무를 담당했었어요. 처음 일을 시작할 때에도 가장 재밌게, 주인 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찾다 보니 화장품 업계에 발을 들여놓게 됐죠. 화장품 관련 업무 중에서도 기획이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해서 지금은 상품기획을 담당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어떤 제품을 기획하셨나요?

 

BB로션, 팩&폼 클렌저, 쿠션을 기획했어요. 이 세 가지 다 멀티 케어 제품인데요, 아무래도 남성분들이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 가지 효과를 볼수 있는 ‘올인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이런 제품을 많이 기획하려고하죠. BB 로션 같은 경우에는 BB크림의 보정 효과와 로션의 제형, 수분감, 발림성을 합쳐놓은 제품이에요. 기존 BB크림에 비해 로션처럼 촉촉하고 부드러워 자연스러운 피부톤 연출이 가능하죠. 또, 팩&폼은 팩과 폼 클렌저를 합친 제품이에요. 물을 묻히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을 얼굴에 바르면 팩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그 상태에서 3분 정도 대기하면서 양치를 하는 거예요. 그리고 얼굴에 물을 묻히면 거품이 나는데, 그 거품으로 면도도 하고 세안까지 할 수 있죠. 이번에 출시한 쿠션도 프라이머와 쿠션의 기능을 합친 제품이에요.

 

그런 제품을 기획하려면 창의력이 많이 필요하겠어요. 영감은 어디서 얻으세요?

 

오프라인 매장에도 자주 방문해요. SNS도 많이 보는 편이고, TV도 많이 보고요. 어떤 제품이 출시됐는지, 트렌드는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죠. 남성 소비자들의 솔직한 의견에서도 영감을 많이 받아요.

 

업무 수행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가장 보람찼던 순간이 있다면요?

 

고객들의 반응이 좋았을 때 가장 보람차죠. 특히 SNS에 올라온 실제 후기들을 봤을 때 정말 뿌듯해요. 제가 기획했던 제품의 사용 후기에 이 제품의 좋은 점을 열 줄 넘게 작성해주신 분도 있었어요. 저의 기획 의도대로 잘 사용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때 감동을 받았었죠.

 

화장품 분야의 상품기획자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추천하는 활동이 있다면요?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호기심을 가지고 직접 사용해보세요. 그중 어떤 제품이 마음에 들었다면, 이 제품이 왜 마음에 들었는지 이유를 정리해보세요. 예를 들면 내 피부 타입이 건성이라 세안 후 피부가 심하게 땅기는 게 고민인데, 이 제품에 히알루론산이 포함돼 있어 내 피부에 잘 맞을 것 같다, 처럼 말이죠. 그리고 이런 제품에서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진로를 찾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려요.

 

하고 싶은 일에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당장 큰 꿈을 이루겠다는 것보다 관심 있는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다 보면 그게 쌓여서 본인이 하고 싶어 하는 일에 점점 가까워질 거예요.

 

글 김현홍 ●사진 손홍주, 블랙몬스터, 게티이미지뱅크

 

NO COMMENTS

Leave a Reply